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정 Jul 09. 2023

D-89

잊어버리기 전에 얼른 쓰기

어렸을 때도 그랬고, 장성해서도 그랬다.

부모님의 말씀을 크게 거역지 않고 살아온 꽤 괜찮은 삶이라고.


남들에게 피해 주지 않으려 했고, 어긋나지 않으려 노력했다.

내 처지와 능력을 직시하고 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잘해보려 애썼다.


'이 정도면 부모님께서 가르쳐주신 대로 잘 살아온 거겠지'하며 

나 스스로에게 꽤나 후한 점수를 주었다.


최근에 와서 생각한 건데

부모님이 설정해 둔 기준에 내가 도달한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픈 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때마다 나의 환경에 맞춰 설정해 주신 것이 아닌가 하는.


부모님께서 일러주신 선택지 중에 하나를 선택했을 때에도

부모님께서 차마 생각지도 못한 혹은 못 미더운 선택지를 골랐을 때에도

부모님은 조용히 날 지지하고 격려하셨다. 


무언가를 이뤄낸 날보다 이뤄내지 못한 날이 수북했지만   

이러쿵저러쿵 논하지 않으셨다.


그러한 한없는 믿음들이 모여

세상에 나아가 부딪히고 깨지며 배우고 깨달아 여차저차 여기까지 왔다.


곧 부모가 된다.

요즘 나는 스스로에게 자주 묻는다.

 

내 부모님이 나에게 하셨듯 나도 내 아이에게 한없는 믿음을 줄 수 있을지 

내가 정한 기준에 아이를 도달시키려 닦달하기보다 아이의 능력과 처지를 헤아려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선택을 지지해 줄 수 있을지를 말이다.


과연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자문하고 현답을 얻기에는 여름밤이 너무 짧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동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