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bin May 07. 2024

인생 노잼 시기가 아니라 평화로움

도파민에서 벗어나기

나는 외부 환경의 자극을 많이 받는 스타일인데 내가 힘들든 말든 외부 환경의 자극을 받고 싶어 했다. 나는 내 인생에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야 재미를 느끼는 사람이기도 했다. 오죽하면 친구가 “넌 자극을 좇는 불나방 같아”라는 말을 했을까.




나는 내가 무엇인가를 하고, 행동하며 움직일 때 살아있음을 느낀다. 예를 들면 현재 사는 이유와 목적을 항상 만들어내려고 하는 것 같다.


미국으로 오기 전, 한국에서는 자격증 따기, 국가고시 합격하기, 해외여행 가기 위해 돈 벌기 등 항상 결과가 보이는 목표를 정해두고 그 목표를 완수하면 다음 목표를 세우면서 인생의 퀘스트를 깨는 것처럼 살아왔다. 그런데 미국에 와서 어학원만 1년 넘게 다니는 동안 지금 이 상황에서 어떤 목표를 만들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그저 ‘영어 배우기’가 목표였다. 그런데 영어 배우기란 명확한 결과가 없고, 끝이 없는 목표였다. 그래서 목표를 세우는 데에 감이 더 이상 잡히지 않아서 이럴 바엔 일상을 느끼면서 이 기회에 나를 제대로 알아가고, 영어를 배운다는 목표를 간직한 채 나에게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매일 일기도 쓰고, 책도 읽고, 어떤 상황에 대한 나의 행동과 감정을 정리하기도 해 봤으며, 나의 취향과 가치관 등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알게 된 나는 인생 노잼 시기가 오면 나를 힘들게 하든, 기쁘게 하든 외부 사람에게서 인생의 재미를 찾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심심한 인생에 도파민을 찾아 헤매는 것 같았다. 그런데 어느 순간 내 기분은 외부가 아닌 내 스스로가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아무 일 없이 잔잔하게 흘러가는 인생 노잼 시기가 와도 외부에서 또 도파민을 끌어오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요즘 나에게 일어나던 크고 작은 일들이 많이 잔잔해지면서 요즘 개인적으로 크게 스트레스받는 일도 없고 별다른 이벤트도 없고 말 그대로 인생 노잼 시기이다. 그런데 요즘은 이 시기가 노잼이 아니라 다시 나를 찾을 수 있는 평화로운 시기라고 느껴진다. 왜냐하면 사람 인생은 항상 스펙터클하거나 항상 잔잔할 수 없으니, 이렇게 잔잔한 인생이라도 언젠간 또 일이 터질 것이기 때문에 이 잔잔함을 깊게 즐기고 싶어졌다. 그래서 요즘 유튜브나 인스타에 시간을 많이 낭비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책 읽기, 미뤄둔 옷정리, 음식 차려먹기, 스트레칭 등 나를 이롭게 해주는 것들을 가까이하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이제는 이렇게 인생의 잔잔한 시기가 오면 인생 노잼 시기라고 생각하며 자극적인 것을 찾는 것이 아닌, 이 평화로움을 즐기며 나를 이롭게 할 수 있는 것들을 많이 해두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흔들리는 세상 속에서 내 마음을 유지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