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꿈이댁 Jun 18. 2024

수박 자르는법 깍둑썰기 맛있는 수박 고르는법 수박 보관

냉장 보관기간 (+ 수박껍질 분리수거)


여름을 알리는 수박은

6월 제철음식 여름 제철과일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 거예요 :)

수박의 칼로리는 100g당 31kcal 로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데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효과도 있다고 해요 :)



수박수박 노래를 부르는 뚜아자매 덕분에 마트에서 한통 사 와서

첫 수박을 개시했답니다

'수박이 너무 그리웠어~'라며 맛있게 흡입하더라구요ㅋㅋㅋㅋ


예전에는 삼각형 모양으로 썰거나 마구잡이로? 잘랐는데요ㅎㅎㅎ

 이번엔 깍둑썰기로 예쁘게 자르기하고 냉장보관 해놓으니

마음이 그렇게 든든하더군요 :)



수박 구매하실  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은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과 수박 자르는법 보여드릴게요 :)



요즘에는 수박의 꼭지가 제거된 상태로 나오더라구요

꼭지를 제거하는 이유는 수분이 꼭지로 빠져나가면서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꼭지가 없는 경우 맛있는 수박 고르는법은

외관으로 봤을 때 배꼽이 작고,

줄무늬가 선명한 것으로 당도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아래쪽에 보면 배꼽이 있는데요

배꼽이 작아야 씨가 적고 껍질이 얇고 그만큼 맛이 좋아요


줄무늬가 진하고 선명하며

수박 겉면에 하얀 가루가 있는 것이 당분이 높은 거예요

하얀가루는 당분이 많아 껍질 밖으로 나와 생긴 당밀현상이라고 하니

하얀가루가 많을수록 맛있는 수박이라지유!ㅎㅎㅎ



수박 고르는법으로

 두드려보는 방법도 많이 활용하실 텐데요.

통통 두드려 봤을 때 맑은 소리가 나는 게

속이 꽉 차고 맛있는 수박이에요

둔탁한 소리가 나면 너무 많이 익은 것이라고 해요


그 외에도 같은 크기여도 무게가 무거울수록 맛이 좋고,

한여름에 나오는 것보다는

 일년에 처음과 두번째에 수확한 초벌수박이 당도가 좋은데요.

그래서 가격 역시 초반에 나오는 수박이 더 비싼거랍니다ㅎㅎㅎ



수박 냉장 보관기간은

자른 수박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떨어지므로

2~3일 이내에 먹는 것이 좋고,

최대 5일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해요


한통을 한꺼번에 먹기는 어려우니

수박 보관법 또한 중요한데요.


자른 수박은 랩으로 싸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하게 되면

세균이 빠르게 증식할 수 있기 때문에

깍둑썰기 후에 밀폐용기에 냉장보관하는 게 좋아요



먼저 수박을 자르기 전에

수박 겉면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은 필수!


수박겉면의 이물질과 세균이 과육에 묻지 않도록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려주고 문질러준 후

물로 깨끗하게 헹궈주었어요


깍둑썰기로 수박 자르기를 해 볼 텐데요.

반으로 잘라주고

 


보관용기의 높이에 맞춰서 잘라주되,

용기의 높이보다

 0.5cm 정도의 공간을 남겨두고 잘라주시면

덮개를 닫았을 때 수박이 눌리지 않아서 더 신선하게 드실 수 있어요



테트리스 하듯이 용기 크기에 딱 맞추려고

사방을 잘라내고 네모반듯한 상태로 만들어 주었어요



이렇게 용기의 크기에 최대한 맞춰놓고 잘라주면

보관하기도 좋고 먹기도 좋아져요 :)


자르고 난 자투리 부분은 껍질을 잘라낸 후에

따로 먹어도 좋고,

 냉동보관해서 수박주스로 만들어 드시는 방법도 있답니다



알맞은 크기로 깍뚝썰기하고, 밀폐용기에 담아주었어요



이렇게 차곡차곡 담아 수박 예쁘게 자르기를 해 놓으니

냉장고 자리를 차지하지도 않고

먹을 때도 간편하더라구요 :)


콕콕 찍어서 입으로 쏙쏙ㅋㅋ

원래도 수박을 좋아하지만 바 아이스크림 모양이라며

뚜아자매가 더 맛있게 먹었네용



수박은 큰 크기만큼 쓰레기도 많이 생기게 되는데요

수박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되니.

 분리수거 하실 때 참고 부탁드려요 :)

이때 껍질을 작게 잘라서 담으면

 부피가 절반 이상 줄어 껍질 버리기가 좀 더 수월해진답니다


이상 맛있는 수박 고르기와 보관법 보관기간,

수박 예쁘게 자르는법 등을 알아보았어요

기다려온 수박이 한창 나오고 있는 중인데요ㅎㅎㅎ

예꿈이댁 팁 참고하셔서

여름향기 가득 수박 맛있게 드시고, 시원한 여름 나셨으면 좋겠어요 :)

작가의 이전글 하얀콩나물 무침 레시피 참치액 콩나물무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