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꿈이댁 Jun 19. 2024

오징어 김치전 바삭바삭 부치는 반죽 비율

감자전분 김치 오징어부침개 바삭하게 만들기


남편이 좋아하는 김치 오징어부침개 바삭하게

만들기를 했어요 :)


잘 익은 김장김치에

오징어가 들어가면 더 맛있어지고,

청양고추도 하나 들어가면 칼칼하니

감칠맛이 좋아지는데요.

아이들이랑 먹을거라 예꿈이댁은 청양고추 대신

 풋고추를 넣어주었어요



김치전 바삭하게 만들기 위해서

비법이 있는데요

부침가루 또는 튀김가루에

예꿈이댁은 감자전분을 넣어 반죽을 해 줘요 :)


감자전분이 들어가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하게 맛있게 부칠 수 있답니다!

또 하나의 팁은 반죽에 찬물을 넣어주는 것인데요.

글루텐 형성이 억제되어 더 바삭해지는 팁 알려드려요 :)


그럼 야식메뉴로 최고ㅎㅎ

오징어 김치전 레시피 시작해 볼게요!



재료 (큰 사이즈 3장 기준)


오징어 중 2마리,

김치 150g,

풋고추 1개,


부침가루 150g,

감자전분 75g,

차가운 물 250g,


식용유 넉넉히



1. 재료 준비하기


잘 익은 김장김치로 150g을 준비했어요

볼에 김치를 담고 가위로 잘게 썰어주세요

풋고추는 종종 썰어주고



손질오징어는 중간사이즈로 2마리를 준비했어요

흐르는 물에 문질문질 깨끗이 씻어주고

가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



2. 김치전 반죽비율 맞추기


모든 손질재료를 볼에 담았으면

반죽을 만들어 볼게요


볼에 부침가루 150g, 감자전분 75g,

차가운 물 250g 을 넣어 반죽 비율을 맞춰주었어요


부침가루, 튀김가루 중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좋으며

부침가루:감자전분 가루의 비율을

 1:2 정도로 넣어주세요 :)



물을 반죽에 섞어주면서 농도를 맞춰주고

재료들과 잘 섞어주었어요


큰 사이즈로 3장 정도 나오는 분량 기준이며

김치에 간이 되어 있으므로

추가로 간을 따로 하지 않아도 짭조름하답니다  



김치 오징어 부침개 반죽의 농도예요

너무 되직하지 않고 주르륵 흐르는 정도로

반죽이 만들어졌을 거예요


이제 팬에 지글지글 구워주는 일만 남았어요 :)



3. 후라이팬에 전 부치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중강불로 불을 켜 주세요


예열이 되었으면 국자로 반죽을 떠서

 팬에 올려줍니다

반죽이 두껍게 부쳐지지 않도록

 얇고 동그랗게 펴주고

중강불로 부쳐주시면 되세요



바닥 가장자리 부분이 바삭하게 익으면

뒤집개로 뒤집고 꾹 눌러주고


앞뒤로 노릇노릇 부쳐주세요


기름이 부족하면 가장자리 부분 위주로

식용유를 한번 더 둘러주고

앞뒤로 한번씩 더 뒤집어서 구워주면

더 바삭한 김치 오징어부침개를 부칠 수 있어요 :)



오징어는 쉽게 탈 수 있으니 너무 센불로

 부치기 보다는 중강불과 중불로 조절해 가며

노릇하게 부쳐서 마무리해 줍니다



웬걸요 7세 9세 뚜아자매도

 튀김처럼 바삭해진 가장자리 부분부터

잘도 뜯어 먹었다지유!ㅎㅎㅎ


김치국물이나 추가 간을 하지 않아도

간이 딱 맞고,


쫄깃쫄깃한 오징어에, 감칠맛 최고 김치까지.

역시 바삭바삭하고 속은 쫀득한

김치전은 사랑입니당



부침개 반죽 만들 때 감자전분 가루를 넣어서

활용해 보세요 :)


주말 연휴를 더욱 반갑게 해 줄!

바삭바삭 김치 오징어부침개.

누구나 쉽게 만드실 수 있답니다 :)


그럼 모두모두 맛있는 식사하세요 :)

작가의 이전글 수박 자르는법 깍둑썰기 맛있는 수박 고르는법 수박 보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