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랖 Aug 13. 2024

에이~ 그래도 죽는 것보단 공무원 때려치는 게 낫잖아요

나의 짧은 나랏밥 먹은 이야기 1

있다! 또 봐도..다시 봐도!

치켜떠 봐도 있다!!

내 수험번호!!! 와우!! 진짜 합격이다!!


드디어 공무원 시험 합격!!!!

2012년!

 그렇게 난 길고 험했던 나의 수험생활의 마침표를 찍었다.


작년에 유산을 하고 그 허전함에 이겨보려 이악물고 공부했던 게 효과가 있었나??

아니면...뱃속에서 7개월 동안 살고 간

내 아들이 주고 간 커다란 선물일까?



나는 몰랐다..

유산을 해도 뱃속에서 7개월이나 키워냈다면...

성별이 확정됐다면...

장례를 치뤄야 한다는 것을...


나는 몰랐다...

유도분만으로 사산된 아이를 꺼낸 직후라..

그래서 잘 걷지도  못하는 엄마가 마음의 준비조차 할 시간도.. 틈도 주지 않은 채

내아이를 화장 해버린다는 사실을...


결국 내 뱃속에서 7개월 동안 나와 이야기하고 태동을 느끼며 튼튼하게 자라만 달라는 뜻으로

태명을 ‘튼튼이’로 지은 내 아들의 마지막을 나는 끝내..

보지 못했다.


유산이지만 출산이랑 과정은 거의 같다

유도분만으로 5~6시간의 진통을 겪은 후 사산된 아이를 낳았으니...

그 죄책감과 허전함을 엄마가 아닌 자들이 짐작이나 할까...

그날..시아버지 생신날에 시댁만 안갔어도.. 형님들이 입에 발린 소리를 해도 그냥 무시했더라면..

나는 입술을 꽉 깨물었다


(짧지만 행복했다 내 아들~

엄마한테 잠깐이라도 들렀다 가줘서 고마워!!)




1차 필기합격 후 2차 면접준비에 돌입했다.

예상문제를 달달 외우고 평소 관심도 없었던

시장님 이름도 속으로 복창하고

(지금은 누군지 모른다..관심도 없고..)

시청 홈페이지 구석구석 탐색하며 외워야 할 것들은 메모하며 아주 열심이었다

면접에 똑 떨어져 그 어마어마한 필기시험을

다시 볼 자신이 없었으므로..




2차 면접 보기 전에 남편이랑 같이 지리산으로 여행을 갔다.

황토로 만들어진 펜션이었는데 TV도 없고 인터넷도 안되고 무려 핸드폰도 잘 안터지는..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부부들만이 은밀히 즐길 수 있는...

그거...

.

.

.

하늘에서 쏟아지는 듯한 별들 구경하기!!! ㅋㅋㅋ

뿐이었다.


세상만사 마음 먹기 달렸다더니 그말이 참말이었다.

그 전에는 내 눈에 들어오지도 않던 별들이 왜이리 반짝이고 이쁘던지...

바람소리도 어여쁘다...

풀벌레 소리도 어쩜 비트박스처럼 흥겹게 들리던지...

(진짜 풀벌레 소리에 어깨춤 출뻔 )



그리고 며칠 후 드디어 면접을 보러 시청문으로 들어섰다.

조별로 시간대가 나눠져 있는데

하...이런...거의 끝에서 두번 째조..

날이 춥기도 하고 너무 떨려서 얼른 끝내고 가고 싶었는데...

 그 시청 강당은 난방이 안됐다.

정장 뻗쳐입고 맨날 크록스만 끌고 댕기던 내가

구두를 신었으니..

점점 발에 감각이 사라져갔다.

길어질수록 긴장은 점점 커져만 갔고

기다리다 기다리다....

감각이 사라진 내 엄지발가락을 이끌고 화장실로 갔다.

면접예상문제 암기쪽지를 손에 꼭 쥐고


볼일을 보고 있는데...


아! 그니깐..그렇게 말했어야 했는데...”


숨을 죽였다.

나오는 소변도 끊어치기했다.


먼저 면접 마친 이들이 (아니 천사들이)화장실에 들른것이다.

이것은!!! 하늘마저 나를 돕고 있는 상황???


그래~

그동안 양심도 없이 나한테 모질게 대하더니 쬐끔 미안했나보지..하늘??


나는 나름 젤루 자신있는 “섬세한 청력”에 온 신경세포들을 집중한 채

화장실 벽에 찰싹 붙었다.





작가의 이전글 손발을 잘라내야 니가 살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