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혼자사는 세상이 되어 가는 추세다. 그러다보니 혼자서 생활은 물론 건강 노후의 문제도 혼자 계획하고 준비하여야는 세상이다. 둘이 결혼하여 산다고 이런 문제를 쉽게 해결 할 수도 없다. 오히려 불화가 많아서 티격 태격하는 경우가 많다.
마음먹기에 따라서 혼자 있을 때 행복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누구의 간섭도 안받고 자유로이 상상의 날개에 한껏 꿈을 실어서 푸른 창공을 날게 된다. 마음먹기를 어떻게 할것인가를 이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저녁에는 이렇게 생각했다가 아침에는 저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요즈음은 유트뷰가 발달하여 유튜브에서 온갖 세상 돌아가는 소식과 정보를 얻으니 생활의 불편함은 없다. 심지어는 성생할 문제까지 알려주니 그야말로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마음을 나만의 철학으로 들어가면 부러울 것이 없다. 경제적문제도 돈을 어떻게 벌수 있는가도 알려준다. 물론 그것대로 하다가는 낭패를 보기도 한다. 그래도 참고가 되는 것이 있
다. 때로는 재벌수준으로 돈을 벌어서 돈 걱정없이 사는 세상속으로 들어 갈수도 있다. 건강문제도 없는 것이 없다. 어떤 암에는 무엇을 먹으면 병원에 가지 않고도 나을 수 있다고 하는 정보다 수두룩하다. 그래서 암을 무서워 하는 시대는 끝났다. 여유를 부린다면 어떻게하면 남보다 멋있게 살아 갈 것인가를 고민하면 되는 세상이다. 이런것은 나혼자만의 세상에서 가능하다. 간섭받지 않고 산다는 것은 영혼을 자유스럽게 하는 것이다. 영혼이 자유스러우면 남을 부러워 할 필요가 없고 나만의 이상향을 꿈꾸면 되는 것이다. 남과를 비교할 때는 무언가 부족함도 느끼는 것도 사라져버린다.
혼자의 생각은 마음과 영혼을 맑게한다. 상대가 없고 남과의 관계가 없으니 오직 나만이 온 세상을 가진 기분이다. 남을 위할 거리도 없고 남이 나를 위로 할 거리도 없다. 한번쯤 상상의 날개를 펼쳐서 산다는 것은 심신을 넓은 벌판으로 맘껏 큰 호흡을 할수가 있다. 맑은 정신으로 하늘을 보면 뜻하지 않은 만족감과 행복을 느낄 수가 있다. 혼자만의 그리움과 사랑했든 사람의 마음을 한번쯤 생각하면 더한층 보고 싶어 질수도 있다. 지금은 만날 수도 없고 만나도 옛 감정이 살아나지는 않는다 해도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지금의 안타깝고 서글픈 마음이 어우려져도 한번쯤 지금의 심정을 나타내고 싶지만 이것이 안된다. 하고싶은 말을 어느때나 하면서 살아가기도 어렵다. 사회생활이라는 것이 아무 때나 아무 곳에서 표출하면서 살수는 없다. 어느때는 울분도 속으로 삭이면서 사는 것이다. 마음으로 이런 참을 수없는 것을 마음속으로 삭이면서 사는것이다. 마음을 너그럽게 하면서 사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당장 한대 때려주고 싶은 마음을 꾹 참으면서 사는 것이 우리 인생이다. 마음에 없으면서도 위하는 척하면서 사는 것이다. 그런 마음에 없는 시기를 넘기면 때로는 좋은 시기도 오게 되는 것이 우리 인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