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이븐 Oct 13. 2021

나는 꼰대가 되지 않을 거야!

32살. 뭐랄까 최근에 나도 점점 꼰대가 되어가고 있다고 느꼈다.


'아니 아니 그게 아니라-', '나도 아는데-', '에이 너는 어차피 몰라'

등등의 추잡스러운 말들로 친구들의 말을 잘라먹기 일수이며 타인을 판단하고 나를 내세우는 내 자신을 보게 된 것이다......


인정, 인정!!!

인정과 사과만큼은 똑 부러지게  잘하는 나는 재빨리 나의 무지함을 받아들이고 어떻게 해야 꼰대가 되지 않고 좀 더 성숙하고 관대한 사람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해봤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나의 부족함, 무지함을 인정하는 것이다.

문제가 무엇인지도 모르면 어찌 문제풀이를 할 수 있겠는가.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이 진실이고 정답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물음을 던지는 것이다.

무조건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의견들이 있다면 그것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 편협한 생각들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나와는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견해가 옳을 수도 있다는 것에 마음을 활짝 열고 경청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나의 생각에만 빠져 사는 것이 아닌 순수하고 열린 마음으로 나의 생각을, 또 타인의 생각을 알아차릴 수 있다면 한층 관대해지지 않을까 싶다.


어찌보면 너무도 간단한 방법이지만 오랜 시간동안 길들여진 나쁜 습관을 바꾸기는 여간 힘든일이 아니다...

그래도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만든다고 이것들만 꾸준히 실천해본다면 엄청나게  변화가  안에 찾아올 이라 믿고 있다.

실로 나는 타인들과의 대화에서 이것들을 인식하며 대했을  갈등이 잦아든 것을 느낄  있었기에-


이것들도 정답은 아닐 수 있다는 것에 마음을 오픈해두며 항상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한다.



작가의 이전글 보내줘야 할 땐 보내줄 줄 알아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