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나더라이프 Sep 27. 2022

시간부터 관리하자.

(시간)

시간을 왜 관리해야 할까?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1. 시간은 가장 귀중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2.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첫 번째, 시간은 독특한 자원이다. 인적자원은 고용할 수 있다. 자본은 대출할 수 있다. 기술은 빌리거나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은 그 모든 게 불가능하다. 한 번 지나간 시간은 소멸돼서 저장도 불가능하다. 시간은 극심한 공급 부족 상태다. 따라서 어떤 것이든 관리의 시작은 시간관리에서 출발한다.


두 번째, 시간관리의 목적은 목표달성이다. 시간을 관리하는 특별한 목적이 없으면 시간을 관리하겠다는 생각은 오히려 강박이다. 이유도 없는 데 시간을 왜 관리하는가? 유유자적하게 삶을 누리는 게 낫다. 정말이다. 왜 여유롭게 삶을 누리지 못 하고 강박적으로 쫓기듯 사는가? 시간을 관리하는 이유는 오로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그것이 아니라면 오히려 불필요하다. 차라리 여유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낫다. 다만 목표 달성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현 실정에 더 맞다면 시간 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목표 달성에 필요한 시간 자원을 관리해야 한다. 참고로 시간관리의 함정에 빠지면 안 된다.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을 관리한다. 따라서 시간을 아끼는 것에 초점을 두기 보다 시간을 활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즉, 시간의 효율성(시간을 어떻게 배분할지)보다 시간의 효과성(어떤 활동을 할 것지)이 더 중요하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피드백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것을 위해 시간을 관리한다.



<시간 관리의 3단계 프로세스>   


1. 시간을 기록한다.

기억만으로는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시간 파악을 위해 기록이 필요하다. 기록이 되어야 분석이 가능하고 분석이 되어야 개선이 가능하다. 가능하면 수치를 사용하여 시간을 기록한다.   


2. 시간을 확인한다.

중요도와 긴급도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대로 시간을 사용하는지 파악한다. 낭비 시간을 찾아 없애야 한다. 더 중요하고 더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덜 중요하고 덜 잘할 수 있는 일은 위임한다.   


3. 시간을 피드백한다.

목표 달성 정도를 파악하고 우선순위에 맞게 목표들을 적절한 시간 속에 재배정한다.



<시간 관리 tip>   


1. 시간은 한 번 사용하면 되돌릴  수 없는 가장 희소한 자원이다.


2.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관리하지 못한다.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가장 먼저 시간을 진단한다.


3. 사람의 기억력은 그리 좋지 못하다. 기록하지 않으면 주관적으로 해석하고 왜곡한다.


4. 시간관리 최종 목적은 목표 달성이고 피드백이다. 결국 무엇을 개선해야 할지 발견하고 실제 실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5. 시간은 연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몰입해야 되기 때문이다. 몰입하지 못하면 시간 사용의 질이 떨어진다.


6. 스위칭 횟수 줄이기.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문제를 자주 바꾸면 맥락을 다시 파악해야 되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진다.)


7. 블록타임(고정 시간)으로 나를 방해하는 외부요인을 통제하라. (몰입이 필요한 일은 연속적 시간을 배정하고 그 시간은 그 일만 하는 것으로 단호하게 결정해라.)


8. 예상치 못한 문제는 항상 발생한다. 계획대로 될 거라 생각하지 마라. 항상 여유 있게 계획해라. (모든 일이 내 생각대로 안 흘러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나만의 시차 만들기)


9. 중간 점검, 중간보고를 자주 해라. (피드백을 빨리, 자주 해서 문제를 즉각 발견해라. 끝날 때 진단하면 일은 이미 비효율적으로 진행되어 있다.)


10. 결단은 과감하고 빠르게 해라. (나만의 원칙을 세워두고 결단의 순간에는 원칙대로 빠르게 결정한다.)


11. 인생은 타이밍 (시기적절하게 행동하는 것은 효과성을 가장 높이는 방법이다. 이미 타이밍이 지난 과업이나 문제를 다시 꺼내 드는 것만큼 비효과적인 일이 없다.)


12. 데드라인을 정해라. (마감시간을 정하지 않는 것은 시간을 배분하고 배정할 의지가 없다는 것이다.)


13. 포기할 껀 포기해라. (모든 걸 다 할 수 없다. 몇 가지를 포기해도 더 큰 것을 얻게 될 것이다.)


14. 우선순위는 필수다. (몇 가지를 포기해도 더 큰 것을 얻는 이유는 그게 더 우선순위기 때문이다.)


15. 완벽보다 완성해라.


16. 계획은 좋은 의도에 지나지 않는다. 계획대로 되지도 않을뿐더러 오직 실제 행동과 결과가 중요하다.


17. 바쁜 척하지 마라. (시답잖은 일로 일정표를 꽉 채워봤자 시간만 낭비한다. 의미 있는 목표와 관련된 일이 중요하다.)


18. 시답잖은 일은 축소하거나 위임해라. (시간을 지켜라.)


19. 행동한다는 착각하지 마라. (결과물을 내라. 결과가 없으면 행동하지 않은 것이다.)


20. D-2로 행동해라.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여유 있게 일정을 잡아라.)


매거진의 이전글 효율보다 효과가 중요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