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odstylist Mar 09. 2024

”푸드스타일리스트의 촬영 비밀

 컨셉부터 연출까지

푸드스타일리스트로서 활동하면서 중요한 점은 컨셉에 맞는 비주얼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촬영을 하고자 하는 내용을 사전에 어떻게 준비하고 현장에서 연출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최근엔 집이나 매장에서도 셀프로 할 수 있는 부분을 많이 물어보는 것 같아요.제품이나 음식을 촬영할 때는 어떤 방법이 좋을지? 어떻게 그릇에 담아야 할지, 어떤 그릇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가장 기본적으로 처음에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떤 준비를 하며, ‘컨셉을 기본적으로 설정하는 방법’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준비하기


무엇을 촬영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품에 따라 브랜드를 확인하고,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제작자의 의견을 참고하여 제품의 전반적인 컨셉을 만들어야 해요.


예를 들어, ’전라남도 강진에서 나오는 사과즙‘을 촬영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먼저 사과즙 제품을 관찰하고, 패키지에 브랜드가 표현하고 싶은 색감이나 내용을 확인합니다.

(보통 패키지에 브랜드가 표현하고 싶은 색감이나 내용이 노출되어 있을 거에요.)

그런 다음 브랜드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톤앤매너, 창업자의 이야기, 브랜드의 스토리를 파악합니다.


키워드로 컨셉을 잡아줄 수 있어요. (홈페이지에서 대표 컬러, 브랜드 특징, 타겟 연령층)을 확인하여 사과즙의 컨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홈페이지 대표 컬러: 초록

-브랜드 특징 : 00 나무에서 직접 재배해서 만든 유기농

-연령층 : 20대


그럼 이 키워드를 활용하여 사과즙의 컨셉을 만들어볼 수 있어요.


초록색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나무에서 직접 재배한 유기농이라는 내용을 강조하면서 20대를 타겟으로 한 유쾌한 느낌을 표현해주면 좋겠죠?


그럼 여기서부터는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어떤 이미지를 만들어볼지 결정해야 해요‘ 이미지를 검색할 때는 기본적으로는 ’핀터레스트 플랫폼‘을 활용하여 키워드를 사용해서 찻아보시면 됩니다.


레퍼런스로 참고


-핀터레스트 플랫폼을 활용하여 컨셉에 맞는 ‘키워드’ 검색을하여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컨셉과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아보세요.

-이미지를 선택하기 어려우면 내가 원하는 내용을 확인한 후

  하나의 큰 이미지를 레퍼런스로 잡아주세요.


현장 연출 준비


-필수 준비물 체크: 촬영에 필요한 모든 준비물을 미리 체크하고 준비합니다. (신선한 재료, 플레이트 그릇, 오브제, 배경)촬영 2-3일전 시안을 확인 후 미리 리스트로 체크하여 준비합니다.


-장소 설정: (집, 사무실)에서 햇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서 테이블과 배경을 세팅합니다. (일반적으로 조명이 없기 때문에 1시 4시 사이의 빛이 은은하게 들어올 때 자연광으로 촬영하면 좋습니다.)


연출 구도 설정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연출 구도를 잡습니다.

-배치가 어렵다면 기본적인 삼각형 구도를 활용하여 메인 제품을 중심으로 그 주변 소품을 배치합니다.

삼각형의 꼭짓점으로 배치하여 시각적인 균형을 이루는 것이 가능합니다.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시선을 유도하여 음식을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촬영


-핸드폰으로 촬영할 때는 핸드폰을 3발자국 뒤로 가서 45도 각도로 촬영하면 좋습니다.

-촬영 사이즈는 제품이 중심으로 구도를 설정하고 원하는 크기에 따라 확대하여 촬영을 진행합니다


마무리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기본적인 메인컷을 촬영한 후, 상황 연출 컷이나 응용 요리, 보관 방법 등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이렇게 준비된 촬영은 컨셉에 맞는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든든, 단짠, 쫄깃함이 매력인 ‘순두부 김말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