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래와르 Mar 29. 2024

정치가 말한다

바보들의 고백

길에서 아이들 싸움이 났다.

그 아이들은 부모가 없을 리 없었다.

잠시 후 삼십 대 남자 둘이 서로 엉켜 싸우고 있다.


길손들도 말리지 않는다. 이렇게 좋은 구경거리가 생겼는데 누가 말리겠는가?


육십이 채 안된 중년 둘이 뛰어와 싸움판에 끼어든다. 그들은 멱살을 잡으며 으르렁거린다.

아마 아이들의 할아버지인 듯싶다.

사실 사람들은 그들의 촌수나 관계 같은 건 관심이 일도 없었다.


사람들은 싸움의 원인을 알 필요 없다고 생각했다. 난장판은 볼거리다.

피나도록 싸우면 더욱 다이내믹하다는 인간들의 본성이 보인다. 그냥 가만 두고 보면 된다.

괜히 개입하면 욕만 얻어먹을 터다.

그러니 더욱 재미있게 싸움구경을 하고 있다.


문제는 이 싸음의 주인공들은 서로 자신들이 옳다는 간혹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구경꾼들은 "쓸데없는 소리 말고 계속해"라고 할 뿐이다.


구경꾼 중에 한 사람이 더욱 흥미 있는 싸움이 되도록 한쪽 젊은 사내에게 돌멩이를 건넨다. 상대편이 아주 미워 보였던 거 같다. 결국 상대 젊은 사내가 피를 흘리며 나뒹굴었다.


그걸 보고 있던 한 구경꾼은 몽둥이를 하나를 중년의 사내들 중 한쪽의 손에 쥐어 주었다.

이내 맞은편 중년이 이마를 감싸며 주저앉았다.


경찰이 달려왔다. 누가 먼저 싸움을 걸었는지 알아보려 했다. 그러나 그 싸움판에서 아이들은 어디로 사라졌는지 알 길이 없다.


모두 경찰서로 데려가려고 했다. 하지만 싸움판에 있던 사람들은 서로를 이 싸움의 원인이라고 했다.

하지만 그들도 아이들이 왜 싸웠는지 모르고 있다.


이럴 때 경찰은 어떻게 해야 할까?

난처하다. 취조를 해야 하는데 마땅히 경찰서행을 극구 사양하는 싸움꾼들이다. 구경꾼들 속에서 목격자나 증인을 찾으려 했으나, 하나둘 자리를 빠져나갔다.

정치는 바보의 전유물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바람 비행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