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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유섭 Mar 31. 2022

이상은 왜 한글시에 띄어쓰기를 하지 않았나?

  이상이 한글시에 띄어쓰기를 하지 않은 이유를 “일본식 교육을 받고 일본어로 시를 쓰기도 했기 때문에 일본어에 익숙해서 한글시에서도 띄어쓰기를 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하는 학자들이 있다.

심지어 어떤 분은 오감도 해석에서 “일본어 언술 체계에 비해 한글 언술 체계는 근대 과학적 지식(숫자)마저 제대로 담지하지 못할 만큼 열악하다는 것을 비판하기 위해서다.” 라고 하신 분도 있다.

  이것이 이상을 수십 년 연구하신 평론가 학자들의 연구 결과라는 것이다. 나는 그분들의 학술적 순수성과 진정성 그리고 열정적 노력을 조롱하거나 비난할 마음이 조금도 없다. 다만 그분들이 수십 년 연구하신 결과에 대해서 비판이 아닌 한탄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상은 오감도 시제4호와 시제5호 등에서 무수히 자신이 왜 띄어쓰기를 하지 않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내가 한국 현대시 100년에 절망하는 이유다.

1915년 생인 서정주 역시 이상과 같은 일본식 교육을 받았다. 그런데 저 쓰레기 토사물인 「송정 오장 송가」도 띄어쓰기를 했다. 그러면 서정주는 일본식 교육을 받았지만 한글의 우수성을 알고 띄어쓰기를 한 민족시인인가?

  이상이 쓴 일문시는 조선 민족 읽으라고 쓴 시가 아니다. 제국주의 일본과 왜놈 고등계 형사들 읽으라고 쓴 시다. 오감도 시제4호 점, 뒤집힌 숫자들, 오감도 시제5호 다른 글자보다 크게 인쇄된 “익은불서 목대불도” 등등에서 이상이 한글시에 왜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지 거듭거듭 설명하고 있지 않은가?

  한 시인의 시가 100년이 다 되도록 오독과 억측에 짓밟히는 이유가 뭘까? 어디 이상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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