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목돈 불리기에 좋은 마법의 통장(2)

ISA통장의 비밀

by 정현미


국내상장 해외 etf를 열심히 모아가던 중, etf에 대해 내가 간과하고 있었던 사실을 알게 된 건 그 후로 1년이 훨씬 더 지난 어느 시점이었다.

매도할 때 얻는 차익에 대해 발생하는 세금에 대한 문제가 그것인데,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는 국내 일반 주식에 비해 etf는 그 차익에 대해 무려 15,6%의 세금이 부과된다는 사실이었다.


주식을 계속 사모으기만 했지 한 번도 팔아 본 적이 없던 나는, 사실 매도하는 것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었다. etf를 선택할 때도 그 주식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안전성, 수수료 문제 정도만 짚고 넘어갔을 뿐, 매도는 한참 뒤의 일이라 크게 괘념치 않았다. 그저 노후대비용으로 생각하고 꾸준히 사모으는데만 치중했었다.


시간이 흐르자 주식수는 조금씩 늘어났고, 여러 번의 등락을 겪었지만 나름 수익도 차곡차곡 쌓여갔다.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고 했던가? 주식에 관심을 가지면서 이따금씩 관련 방송도 듣다 보니 평소 무관심했거나 알아들을 수 없던 내용들이 하나둘씩 들리기 시작했다.


주식으로 발생하는 배당금이나 분배금은 15.4%를 떼고 입금된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주식으로 얻은 수익에 대한 세금은 당장의 일이 아니었기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다 같은 주식이니 별반 다를 게 있을까 하며 너무 안일하게 생각한 게 화근이었다.

그때서야 매번 듣고도 애써 외면했던 다른 대안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정현미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제 2의 인생을 찾기위해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어설픈 신입작가입니다. 오롯이 나 스스로의 힘으로 다시 몰입할 인생을 찾아가는 과정을 같은 꿈을 꾸는 이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248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6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