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이비한의원 오창훈한의사 입니다. 더운 여름, 추운 겨울이 되면 많이들 찾는 보양식. 여러분은 평소 어떤 보양식을 즐겨 드시나요? 흔히들 알고있는 대표 보양식에는 홍삼, 인삼, 흑염소(즙) 등이 있는데요.
관절염이 있는 분들은 이런 보양식을 드실 때 조심해야 합니다.
여기저기서 보양식이라고 하고, 몸에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먹기는 하는데 몸에 정말 좋은 게 맞을까요? 부작용은 없을까요?
관절염이 있는 분, 관절염을 오래 앓았던 분들은 보양식 드실 때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흑염소를 포함한 상당수의 건강식품들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요. 우리 몸의 체온이 그냥 올라가지 않습니다. 즉 인체의 체온은 혈액을 소모하면서 올라가는데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혈액을 소모해버리면 관절을 회복하는데 사용할 혈액이 부족해지는 거죠. 이렇게 되면 관절에 염증이 쌓이기 쉬워지고 치료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우리가 보양식이라고 알고있는 것들이 모두에게 보양식이 될 수는 없다는 말이죠.
관절염이 있는 분들은 당귀 + 천궁 + 두충 / 가시오가피 + 계피 / 인삼+녹용, 흑염소 / 홍삼 등이 들어있는 음식을 조심해주세요. 쉽게 접할 수 있는 건강식품이라도 진찰없이 장복하시면 안됩니다. 건강식품이라고 해서, 보양식이라고 해서 누구에게나! 어떤 몸에나! 잘 맞는 것이 아닙니다. 내 몸이 어떤지 정확하게 파악하시고 맞춰서 복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