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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검색 행동이 급변하고 있다

AI 검색 의존율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다.

by 애런하우스

SMX Advanced 2025에서 Fraclt의 Kelsey Libert 대표가 브랜드 공동연구를 발표했다.

발표 이후, Keisey 대표는 아래와 같은 제목의 글을 블로그에 올렸다.

How AI is reshaping SEO: Challenges, opportunities, and brand strategies for 2025 (Link)

상기 발표자료에서 여러 가지 좋은 내용이 많았지만,

이 중에서 눈여겨볼 장표 몇 개를 정리해 보겠다.

( 2025년 6월 10일 발표된 자료라서 비교적 따끈따끈하다. )


1. 소비자들의 2/3은 향후 5년 안에 AI가 검색을 대체할 것으로 생각한다.

- 현재는 AI챗봇은 검색엔진 트래픽의 2.96%에 불과하지만,

- 5년 후 AI가 검색을 대체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 강력히 동의 27% > 어느 정도 동의함 38% > 중립 23% > 동의하지 않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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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재 정보탐색을 위한 TOOL은 검색엔진이 가장 높지만, 놀라운 AI 검색의 성장세.
- 구글이 77% > AI 49% (chat gpt or ai chatbot 등) > AI 검색요약 38% (구글, bing 등) >...

- 아직 검색엔진의 사용비율이 높지만, 이미 AI 검색이 턱밑까지 따라붙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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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려 82%가 이미 AI 검색이 전통적인 검색보다 유용하다고 밝혔다.
- 매우 유용할 것 40% > 비교적 유용할 것 42% > 중립 15% > 유용하지 않을 것 3%

- 이미 가까운 미래에 소비자 검색이 어떻게 발전할지 명확해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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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지만 AI 검색의 급격한 변화에 대해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아직 인지 못하는 것 같다.
- 하지만 AI 검색의 브랜드가시성이나 트래픽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한 응답률은 21.7%

- 아직 초기단계 53.1% > 적극적으로 따라가는 중 21.7% > AI 검색에 대해 부정적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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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론
- 사람들의 검색 행동 방식이 급변하기 시작했다는 자료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 기업의 SEO 전략도 전면적인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 SEO 뿐만 아니라 AIO (Artificial Intelligence Optimization)이 빠르게 진행되어야 하는 상황에 도달했다.
- 마케터뿐만 아니라 나와 같이 서비스나 브랜드를 총괄하는 포지션(PO)의 역할을 하시는 분들도 반드시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 다음 글에서는 AIO (Artificial Intelligence Optimization)의 방법론에 대해 글을 써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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