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검색 의존율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다.
SMX Advanced 2025에서 Fraclt의 Kelsey Libert 대표가 브랜드 공동연구를 발표했다.
발표 이후, Keisey 대표는 아래와 같은 제목의 글을 블로그에 올렸다.
How AI is reshaping SEO: Challenges, opportunities, and brand strategies for 2025 (Link)
상기 발표자료에서 여러 가지 좋은 내용이 많았지만,
이 중에서 눈여겨볼 장표 몇 개를 정리해 보겠다.
( 2025년 6월 10일 발표된 자료라서 비교적 따끈따끈하다. )
1. 소비자들의 2/3은 향후 5년 안에 AI가 검색을 대체할 것으로 생각한다.
- 현재는 AI챗봇은 검색엔진 트래픽의 2.96%에 불과하지만,
- 5년 후 AI가 검색을 대체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 강력히 동의 27% > 어느 정도 동의함 38% > 중립 23% > 동의하지 않음 11%
2. 현재 정보탐색을 위한 TOOL은 검색엔진이 가장 높지만, 놀라운 AI 검색의 성장세.
- 구글이 77% > AI 49% (chat gpt or ai chatbot 등) > AI 검색요약 38% (구글, bing 등) >...
- 아직 검색엔진의 사용비율이 높지만, 이미 AI 검색이 턱밑까지 따라붙고 있다.
3. 무려 82%가 이미 AI 검색이 전통적인 검색보다 유용하다고 밝혔다.
- 매우 유용할 것 40% > 비교적 유용할 것 42% > 중립 15% > 유용하지 않을 것 3%
- 이미 가까운 미래에 소비자 검색이 어떻게 발전할지 명확해진 것 같다.
4. 하지만 AI 검색의 급격한 변화에 대해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아직 인지 못하는 것 같다.
- 하지만 AI 검색의 브랜드가시성이나 트래픽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한 응답률은 21.7%
- 아직 초기단계 53.1% > 적극적으로 따라가는 중 21.7% > AI 검색에 대해 부정적 12.7%
5. 결론
- 사람들의 검색 행동 방식이 급변하기 시작했다는 자료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 기업의 SEO 전략도 전면적인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 SEO 뿐만 아니라 AIO (Artificial Intelligence Optimization)이 빠르게 진행되어야 하는 상황에 도달했다.
- 마케터뿐만 아니라 나와 같이 서비스나 브랜드를 총괄하는 포지션(PO)의 역할을 하시는 분들도 반드시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 다음 글에서는 AIO (Artificial Intelligence Optimization)의 방법론에 대해 글을 써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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