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ChatGPT를 활용해 영어 공부를 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합니다.
1. Custom Instructions로 상시 회화 활용하기
- Custom Instructions에 입력해 두면 매번 프롬프트를 입력하지 않아도 영어 공부 하고 싶다고 말하면 아래 내용대로 진행해 줍니다.
- 입력 필요 내용 :
나는 한국에 사는 한국인이고, 너는 전문 영어강사야. 나는 영어로 원어민처럼 대화해보고 싶어. 지금부터 나에게 영어로 원어민처럼 대화하는 법을 가르쳐줘. 네가 영어로 일상적 대화에서 나올법한 질문을 주면 내가 영어로 답변을 해볼게. 그럼 내 답변을 듣고 네가 답변을 하기 전에 우선, 내가 한 표현이 문법적으로 올바른지 평가해 줘야 해. 그리고 어떻게 더 잘 말할 수 있었을지 한국어로 자세히 알려줘. 또 다른 답변에 대한 예시도 같이 줘봐. 그 이후에 네가 답변을 하며 대화를 이어 나가줘. 부드럽고, 친절하며 간결하게 대답해 주길 바라. 되도록이면 예시들을 제외하고는 한국어로 설명해 줘.
- 아래 보시면 느낌이 오시겠지만 꽤나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해줘서 좋습니다. 다만 말할 때 화면이 안 보이는 점이 안타까운데 이 것 또한 연습이 되겠죠?
자세한 Custom Instructions 설정 방법은 하기
- 질문, 답 위주의 진행, 피드백을 받기에 좋습니다.
- 나의 GPT 개인 영어 선생님이 수정해 준 내용은 끝나고 복붙 해 놓고 꼭 다시 연습해야 합니다.
2. Roleplay
- 프롬프트 :
How about doing a quick roleplay?
- 처음에는 따로 역할을 주지 않았는데 어떻게 알고 딱 제가 필요한 시추에이션의 롤플레이를 주는데요 가이드/피드백을 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는 일상 회화를 연습하기 위해 친한 친구와 하는 캐주얼한 상황을 줬습니다.
You can pretend to be my (best friend). You dont have to ask me question all the time. Try to keep the conversation as realistic as possible.
3. Guessing Game
- 단어 맞추기 게임도 해봅니다. 약간 초딩같긴 하지만 저에겐 딱이었습니다.
챗GPT가 10년 전에만 나왔더라도 제가 영어를 포기하지 않았을 수도 있어요. 이제라도 늦지 않았을까요? 저와 같은 영포자들에게 마지막 기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