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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송 재희 Dec 15. 2024

초 개인화를 통한 고객 만족

현대 비즈니스의 생존 전략

얼마 전 DGIST에서 기술벤처리더 과정 종강식이 있었다. 대구·경북 지역 중소·중견 기업 대표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 요청을 받게 되었는데, 어떤 주제를 다룰지 고민하다가 ‘고객 만족’에 대해 이야기하기로 결정했다. 제품과 서비스의 중심에는 항상 고객이 있다. 일반 소비자든 기업이든, 모두가 고객이며, 고객이 만족해야만 지속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객 만족을 이루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시간이 지날수록 고객의 요구는 더욱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또,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아지면서 고객 만족을 위해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지속적인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초개인화가 필수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강의 제목을 "초개인화를 통한 고객 만족: 현대 비즈니스의 생존 전략"으로 정했다. 강의 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초 개인화란 무엇인가?

과거에는 성별, 연령, 지역 등 다양한 데이터 포인트를 활용해 고객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고, 각 세그먼트별로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런 방식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지만, 결국 개개인의 특수한 필요나 선호를 모두 충족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초 개인화(Hyper-Personalization)는 바로 이 한계를 뛰어넘는 전략이다. 기존의 세그먼트 중심 접근이 아닌, 실제로 각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주목하고, 그들의 상황과 욕구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맞춤형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같은 정교한 기술을 활용해 고객 상호작용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예측적 분석을 통해 아직 드러나지 않은 니즈까지 미리 읽어낸다.


초 개인화의 특징  

개별 고객 이해: 그룹 단위가 아닌,  과거 구매, 컨텐츠 소비, 검색, 웹사이트나 쇼설 미디어등 부라우징 기록등 다양한 방면에서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여 고객이 무엇을 원한는지 무엇이 필요한지를 이해한다. 

실시간 대응: 고객 행동이 변하거나 새로운 선호도가 나타나면 즉각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나 콘텐츠를 조정한다.

선제적 제안: 고객이 아직 필요를 인식하지 못한 시점에서도 미리 예측하고 필요한 솔루션을 제안한다.


여기서 핵심은 개별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다. 각 개인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 단위의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관리하며 활용할지는 별도로 다룰 계획이다.


초 개인화가 중요한 이유

최근 각종 보고서나 통계를 통해 개인화에 대한 추세와 중요성을 알아보자.

소비자 기대: 조사에 따르면, 81%의 고객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회사를 선호한다. 이는 개인화가 사치가 아닌 기본적인 기대가 되고 있음을 강조한다.

참여의 중요성: 59%의 소비자는 과거 상호작용에 기반한 개인화된 참여가 자신의 비즈니스를 유치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별적인 선호를 인식하는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음을 나타낸다.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 80%의 소비자가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회사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다. 이 통계는 개인화와 소비자 구매 행동 간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강조한다.

수익 창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회사는 40%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 통계는 개인화 전략에 투자하는 것의 재정적 이점을 보여준다.

이해받고자 하는 욕구: 약 3분의 2의 고객이 자신이 상호작용하는 브랜드로부터 이해받고 싶어 한다. 이러한 인식과 이해에 대한 욕구는 개인화된 상호작용에 대한 수요의 주요 원동력이다.


이런 추세는 계속될 것이고 소비자의 개인화에 대한 요구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공지능(AI), 이용 가능한 데이터들이 많아 짐에 따라 개인화 필요성은 가속해 될 것인다. 이런 통찰은 기업이 개별 고객과 깊이 공감할 수 있는 맞춤형 상호작용을 만들어내도록 해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충성도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소비자 기대의 진화

디지털 연결성의 확산과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소비자가 브랜드와 소통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현대 고객은 다음을 기대한다:   

즉각적인 만족감: 정보, 제품, 서비스가 나의 필요을 채우고 만족 시켜야함. 

개인적 관련성: 관심사와 삶의 단계에 부합하는 제안과 커뮤니케이션


이런 기대를 충족하려면 기업은 초 개인화를 핵심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 이를 통해 복잡한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경쟁자가 따라오기 힘든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초 개인화 비지니스 효과

초 개인화 전략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개선된 고객 경험: 고객은 기업이 자신을 이해하고 가치 있게 여긴다고 느끼며, 이는 만족도와 충성도로 이어진다.

참여도 증가: 개인화된 콘텐츠와 추천을 통해 고객은 웹사이트, 매장,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가능성이 높아진다.

전환율 향상: 개인화된 프로모션이나 제품 추천을 통해 구매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액센츄어의 연구에 따르면, 91%의 고객이 관련성 있는 제안을 제공하는 브랜드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고객 유지율 향상: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재구매하거나 브랜드를 추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브랜드 충성도 강화: 이해받고 존중받는다고 느끼는 고객은 브랜드에 더 충성하고 이를 옹호할 가능성이 높다.


비지니스 개인화 전략

개인화된 상품:개인 고객을 위해 맞춤 제작되거나 조정된(Customization) 제품, 서비스, 또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고객의 이름을 제품에 새기거나 고객의 취향에 따라 제품을 개인화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제품 맞춤화에 그치지 않고, 개인화된 포장이나 "나만의 제품 만들기"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도 제공될 수 있다.

개인화된 프로모션: 소비자의 구매 이력, 선호도,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맞춤형 할인, 쿠폰,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화된 프로모션은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인다.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 소비자의 행동 성향, 검색 및 구매 기록 등을 분석한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화된 제품이나 서비스 추천을 제공할 수 있다. 필요한 때에 필요한 제품/서비스를 추천 받았을때 구매 전환률이 높으며  만족도가 높아 진다.  

개인화된 콘첸츠: 고객의 관심사와 행동에 기반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작하여 소셜 미디어 콘텐츠, 블로그 게시물,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에서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고객의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고객들은 "방법", "튜토리얼" 등 자신의 질문에 직접적으로 답해주는 콘텐츠를 좋아한다.


개인화 전략을 실행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

개인화는 고객 참여, 충성도, 매출 성장 측면에서 기업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소비자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올바른 방식으로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화 전략을 실행할 때 기업이 유념해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고객 개인정보 존중: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기 위해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만큼, 고객의 개인정보를 존중하고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수집하는 데이터, 사용 방법에 대해 투명하게 알리고, 고객이 자신의 데이터를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해야 한다.  

    개인화와 적합성의 균형 유지: 개인화는 고객에게 적합할 때만 효과적이다. 단순히 개인화를 위해 콘텐츠나 추천을 제공하지 말고, 고객의 관심사와 취향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데이터의 정확성 보장: 개인화는 사용되는 데이터가 정확할 때만 효과적이다. 데이터 출처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고품질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속적인 테스트와 최적화: 개인화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전략이 효과적인지 확인하기 위해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최적화해야 한다. A/B 테스트를 활용하고, 고객 피드백을 모니터링하며,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인화 전략을 개선해야 한다.  

    확장 가능성 보장: 개인화는 자원이 많이 소모될 수 있으므로, 전략이 확장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화 도구와 기술을 도입해 개인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증가하는 고객 데이터 양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개인화할 수 있는 채널을 이해하고, 고객의 행동, 선호도, 기호를 파악하며 변화하는 감정에 발맞춰 나가는 것이다. 이를 통해 관련성 있고, 역동적이며, 신선하고 확장 가능한 개인화 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


미래를 향한 전망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초 개인화의 잠재력은 더욱 커질 것이다. 지금 이 접근 방식을 수용하는 기업은 점점 더 개인화된 세상에서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한 입지를 다질 수 있다. 이제는 초 개인화를 채택할 것인지의 문제가 아니라, 이를 효과적이고 윤리적으로 구현할 방법을 고민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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