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umi Mar 20. 2022

어느 악이 더 나은 악일까? (1)

지나가는 생각들


1. 우크라이나 뱀섬 (Zmiinyi Island) 의 우크라이나 해군들

서방 미디어와 우크라이나가 알려주는 소식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남부 도시 오데사 근처에 위치한 뱀섬에 있던 우크라이나 국경 수비대원들이 투항을 요구하는 러시아 전함에 욕설을 퍼붓고 모두 자폭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러시아발 뉴스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가 우크라이나 국경수비대원 82명이 투항했다고 발표했다고 하고 이들의 사진까지 공개했다는군요. 러시아 언론들을 서방세계가 차단하기 전까지는 볼 수 있었던 러시아 뉴스를 통해 이들이 세바스토폴로 이송되는 장면을 볼 수 있었고, 그제서야 우크라이나는 "그들이 살아있을 가능성을 인정한다"고 밝힐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러시아는 이들을 고향에 모두 보내주었다고 합니다.




2. 러시아 바실리 바이코브함

서방 미디어와 우크라이나가 알려주었던 소식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해군과 민간인들이 러시아의 최신 warship 인 Vasily Bykov 를 피격한 후 침몰시켰다고 합니다. 아주 지혜로운 지략으로 우크라이나 민간인들과 군인들이 이룬 성과라는 찬사를 더했습니다. 하지만 중립적 독립언론매체들에 따르면 warship 은 며칠 후 다시 Crimean 반도에 다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후 계속 작전을 수행중이라는군요. 우크라이나 측이 보여준 이 전함의 폭발 장면은 일반 상선이 격침되는 영상이라는 추정이 확실하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T9Z_eKkyj8

 

3. 우크라이나: 신 나치주의 국가?

서방 미디어와 우크라이나에 따르면 러시아가 주장하는 것, 즉 "우크라이나는 친-나치/신-나치주의 국가이다"라는 점을 러시아가 자신들의 도발을 정당화하는 말도 안 되는 이유라고만 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경우 우크라이나의 정규군이 아닌, 국가방위군 소속 아조프 연대가 방어를 거의 10년간 해 왔고, 실질적인 밀리터리 능력 또한 정규군보다 뛰어나다고 합니다. 민병대로 시작하였으나 정규군 소속으로 된 이들 - 그렇기에 우크라이나 동부에 위치한 친-러시아 세력을 효과적으로 막아내고 있는 이유겠지요.


다만 이 아조프 연대는 그 탄생 (또는 창설) 부터 매우 극우파적인, 민족주의적이나 극단적으로 친나치적인 집단이기도 합니다. 어려서부터 아이들을 Nazi-friendly 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키우고, 군사훈련 또한 어린 시절부터 시킨다는군요. 영어문화 미디어에서는 찾아서 보자면 가능한 '진실'들이, 한국어로는 아래 위키나무정도에서만 그나마 간략한 설명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https://namu.wiki/w/%EC%95%84%EC%A1%B0%ED%94%84%20%EC%97%B0%EB%8C%80?from=%EC%95%84%EC%A1%B0%ED%94%84%20%EB%8C%80%EB%8C%80




태생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있는 민병군 집단을 정규군에 편입시키고 이들의 성과에 기대는 우크라이나, 그리고 나치즘이라면 이상하리만큼 지난 80년간 극한 알러지 반응을 하는 미국과 서방세력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군수물자들이 이들 나치주의자들에게도 제공되는 것을 바보가 아닌 이상 모를리가 없는데, 예전 미국이 홍역처럼 겪었던 이란-콘트라 스캔들과 같은 짓을 이제는 공식으로 행하는 지금의 사태가 매우 우려됩니다. 


그렇다고 러시아의 행위가 정당해지지는 않습니다. 그렇더라도 양쪽의 입장을 모두 접하도록 하는 것이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임에도, 미국과 서방세계, 그리고 한국도 공공의 적인 "러시아"의 입장을 전혀 반영하지 않는 것이 과연 선을 위한 행위일까요?


가까뉴스를 퍼트린다고 러시아를 공격하면서 정작 미국과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서방세계는 사람들의 눈을 가리거나 심지어는 진실이 아닌 것들을 아주 쉽게 말하고 있는 지금, 이 외에 행해지는 일들이 악을 처치하기 위해 악의 힘을 청하는 행위로 보이는 것이 아닐지 합니다. 그렇다고 이들이 선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사견으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모두 그 어느 쪽도 정의로울 수 없다는 점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확실해집니다. 결국은 이 전쟁의 패자가 누가 되었던간에 러시아는 악으로 귀결되고 우크라이나는 희생양 또는 영웅적인 국가가 되겠지요.


- End

작가의 이전글 잊고 있었던 기억의 조각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