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마트송???

지나가는 생각들

by Rumi


"이마트 해피해피해피 talk,

해피해피 이마트 -- "


2000년대 초반 이마트 매장에서 듣게 된 "이마트송"이라는 노래의 첫 부분입니다. 가사가 이렇더군요:


해피해피해피 맑은 날

우리 가족 손잡고

함께 가요 이마트

행복해요 이마트

해피해피해피 이마트

이마트


Musical 이라면 좋아하는 사람이라 듣자마자 자칭 이마트 노래와 South Pacific 의 "Happy Talk" 와 아주 똑같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지요. 추가로 설명을 하면 South Pacific 은 1949년에 초연되었던 musical로, 여기에 나온 노래들 중 하나가 Happy Talk 라는 노래입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아래 영상은 1958년작 영화 남태평양 (South Pacific) version 의 "Happy Talk"이지요. 가사는 이렇습니다:


Happy talk, keep talkin' happy talk,

Talk about things you'd like to do.

You got to have a dream,

If you don't have a dream,

How you gonna

have a dream come true?


20여년 전 잠깐 듣다가 다시는 나오지 않기에 무슨 일인지 궁금했었지요. 그 이후 전혀 다시는 듣지 못하다가 이번 해부터 다시 이마트 매장에서 듣게 되었습니다. 알아보니 2000년대 당시에는 저작권 없이 사용하다가 더 이상 매장 및 광고에서 해당 노래를 쓰지 못하게 되었고, 저작권이 만료된 2023년 이번 해부터는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군요.


저작권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더라도 이 노래를 과연 "이마트송"으로 할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이마트 정도의 규모인 회사라면 직접 작사 및 작곡을 한 노래를 쓰는 것이 더 "대기업다운" 행동일텐데, 이 노래에는 왜 이렇게도 집착할까요? 아무리 소비자들에게 어필을 한다 해도, 그리고 이 노래의 저작권이 없어졌어도, 이 노래는 "이마트송"이 될 수는 없겠지요. South Pacific 의 Happy Talk 일 뿐, 다른 노래가 될 수 없습니다. 마치 Nestle 이 김치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었어도 김치는 대한민국의 것라는 것이 진실인 것처럼 말이지요. 2009년에야 이르러 김치에 대한 특허권을 다시 되찾겠다고 뉴스에 올라오던 때를 기억하는데, 지금은 가져왔을지 의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XgmQDFhPjo



- April 08, 2023

작가의 이전글집단전염 (Group Contag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