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카 Oct 20. 2024

공영주차장에서의 인생 수업



수년 전, 어머니와 함께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한 적 있었다. 바로 그때 어떤 사람이 갑자기 나타나더니, 우리 차의 앞 유리를 열심히 닦으며 와이퍼 판매를 하려고 하는 것이었다.

그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던 어머니는 선뜻 와이퍼 구매를 하는 것이었다. 그 상황을 이해하지 못했 나는, 어머니에게 물었다.


 차량 용품을 파는 매장이나 마트에서 제대로 된 제품을 구입해야지, 왜 알지도 못하는 분한테 사줘요?



어머니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하나라도 더 팔려고 저렇게 노력하잖니. 어차피 와이퍼를 바꿀 때가 되었으니 사주는 거야.





이 일화는 오래도록 내 기억에 남아 있다.


은 일이라 해그에 합당한 노력을 기울여야만 보상받을 자격이 있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또한, 각자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상대방의 노력을 존중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도 배우게 되었다.

이때의 깨달음은 내가 살아오는 데 있어서 중요한 덕목이 되었. 내가 어떤 상황에서든 최선을 다하고, 다른 이들의 노력에 감사하며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돌아보면 나부족함이 많은 사람이었다. 그간의 노력에 비해 눈에 잘 드러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갖고 있는 것보다 더 크게 인정받고 싶은 순간들도 있었다.


하지만 그때마다 어머니의 말씀을 되새기며, 조금 더 열심히 살아가야겠다고 다짐한다.

당장 눈에 보이지 않아도 꾸준히 노력하며 하나씩 쌓아가다 보면, 결국 좋은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해 본다.

글쓰기든 회사 일이든.

매거진의 이전글 연락 두절된 직원에 대한 복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