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도영 Aug 31. 2018

블루보틀, 드디어 한국에 온다.

강남이 아닌 성수동으로. “그래, 이게 불루보틀 답지!”


강남으로 알려졌던 1호점의 위치가 성수동으로 병경되어 2019년 2분기에 오픈한다고 합니다  

스카벅스 리저브에서 사용하는 고급 머신 블랙이글등을 취급하는 광명상사에서도 주문이 들어왔음을 확인해주었으니, 이제야 정말 한국 매장 오픈 준비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2018.11.07 추가)




소무만 무성하던 블루보틀 한국의 첫 번째 매장이 드디어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지난 6월 블루보틀 코리아를 설립한 것이 알려지면서 한국에 곧 매장을 내는 것으로 기대되면서 저를 만나는 분들마다 블루보틀이 한국에는 언제 매장을 내냐는 질문을 하시곤 했었습니다.

(저도 그저 블루보틀의 열렬한 팬이고, 팬심으로 책을 쓴 것뿐인데 말이죠 ^^;)


그래도 외식업계에 15년이나 있었으니 마냥 모른다고도 할 수 없어서 안테나를 쭉 세우고 있었는데 드디어 오늘 아침 한 지인께서 선물처럼 블루보틀 한국 1호점 매장 확정된 위치를 알려주셨습니다. ㅎㅎ


이런 고층 건물에 블루보틀 1호점 이라니...


아직 블루보틀 코리아가 공식 발표는 하지 않았으므로 정확한 위치를 공개하는 것은 어렵지만 강남역과 역삼역 사이의 테헤란로의 신축 건물이라고 합니다. 1층이지만 층고가 2층 이상으로 높아서 매장은 블루보틀답게 예쁘게 만들어질 것으로 생각돼요. 다만, 일본에서 첫번째 매장을 출점하던 방식과는 전혀 다른 전략으로 보이는 부분이 의아합니다.


일본에서는 한적한 지역에 단독 건물로 첫 매장을 냈고, 이 매장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는 플래그샵이자 일본 전역에 원두를 공급하는 로스팅 팩토리로 활용했어요. 이후 매장은 20평~30평 규모로 작지만 굉장히 유동인구가 많은 번화가, 핫 플레이스에 진출했고요. 어느 정도 핫 플레이스냐면 우리가 일본에 놀러 가면 꼭 들르는 곳들이었죠, 신주쿠, 오모테산도, 시나가와 등~ 그래서 유독 한국인들이 많은 이유가 되기도 했고요.



그런데 한국 1호점의 위치는 유동인구도 많지 않고, 핫 플레이스도 아니고, 외국인들이 관광을 오는 곳도 아닙니다. 무엇보다 고층 빌딩의 1층이라니... 전 세계에 블루보틀 커피의 아이덴티티를 알린 도쿄 키요스미 시라카와 매장과 비교하면 너무너무너무 의아한 결정입니다.

(한국 시장에서는 장기적인 브랜딩 보다는 상업성을 앞세우는 판단을 한 것은 아닐지 우려되는 부분)



일본에서는 한적한 고급 주택가에 첫 매장을 개설한 것이 느림의 철학을 추구하던 블루보틀의 브랜딩과 잘 어울리게 되면서 차별화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성공했었는데 한국 첫 번째 매장의 위치는 그 자리에 스타벅스 리저브나 폴바셋 같은 매장이 오히려 잘 어울릴 것 같은 자리거든요~


이런 느낌이 바로 블루보틀의 느낌인데 말이죠~


물론, 입지를 초월하는 것이 사랑받는 브랜드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설령 지방에 생기더라도 저는 가족들과 함께 찾아갈 테니까요. 그리고 아직 인테리어나 아웃테리어가 공개되지 않았으니 입지에 대한 이런 생각이 전혀 무의미해질 수도 있습니다. 애플스토어를 디자인한 디자이너에게 매장 디자인을 맡길 만큼 확실한 투자를 하는 블루보틀이니 한국 첫 매장도 기대 이상으로 차별화된 디자인의 매장으로 탄생할 것이라는 기대도 되고요.


여길 디자인한 회사와
여길 디자인 한 곳이 같은 곳이에요  (https://bcj.com)




어찌 되었든 드디어 블루보틀이 한국에 상륙합니다. 전 세계 스페셜티 커피를 선도하는 브랜드가 한국에 들어옴으로써 커피 시장은 한동안 꽤 시끌벅적할 것 같아요. 국내에서 가장 브랜딩이 잘된 가페인 프릳츠와의 비교도 즐거울 듯 보이고요. 커피 마니아들에겐 흥미로운 시간들이 펼쳐질 것 같네요.




머 초기엔 이렇게 커피를 팔던 블루보틀이니...






찾아보니 입지까지 정보가 나왔네요. 강남N타워입니다.  

KB부동산 신탁이 4500억에 최근 매입하였으며 블루보틀 단독이 아니라 상가를 구축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블루보틀의 입점으로 주변 상가들도 홍보 효과를 상당히 볼수 있겠네요


다만 아직 블루보틀 코리아가 공식 발표한 것은 아니므로 혹시 바뀔수도 있겠네요  

매장 입지가 미리 노출되면 계약을 파기한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삼청동도 상가 계약 문제로 파기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었거든요) 본 글 작성한 이후 다른 입지라는 얘기도 들리더라고요. 참고해주세요 ^^









2018.11.07 또 새로운 버전이 발표되었는데요, 강남이 아닌 성수동에 오픈을 한다는 기사입니다. 이쪽이 더 블루보틀과 잘 어울리는 자리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번에는 좀 더 신뢰감이 가는것이 스타벅스 리저브의 블랙이글 머신을 취급하는 광명상사에 블루보틀 발주가 들어갔다는 소식도 함께 들리더라고요. 


그런데 위의 강남점 소문이 돌때, 블루보틀은 입지가 노출되면 취소한다는 특약이 걸려있다는 얘기도 들었었는데 여태 입지가 자주 바뀐것이 그것때문은 아닌지, 혹 성수도 취소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함께 읽으면 재밌을 글  :)















저자는 외식 브랜드 디렉터이자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5년간의 외식업 경험을 바탕으로 폐업을 고민하는 자영업자에게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빌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상가직거래, 권리금 자가 진단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주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장님이 계시다면 알려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블루보틀과 애플 스토어를 디자인한 회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