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바스 Jun 04. 2021

이 웹소설은 그런 작품 아닙니다 #01

웹소설 오디오 드라마 만들기

2019년 처음 웹소설 오디오 드라마를 기획 했다. 지금껏 극화 콘텐츠는 단편 소설의 드라마를 제작해 왔었다. 처음으로 장편 웹소설 프로젝트를 맡게된것이다. 가능성 있는 웹소설을 선별하여 제작 예산과 배역 캐스팅까지 구분하여 보고하는 작업이었다. 나는 당시 웹소설에 대해 문외한이었다. ***회사는 첫 웹툰, 오디오 드라마 제작에 큰 관심이 있었고 그에 맞춰 20가지 정도 되는 작품들을 선정하여 제작 요청 메일을 우리에게 보내왔다. 


메일 본문을 확인해 보니 국내 유명 웹소설, 웹툰 플랫폼의 링크와 다양한 작품들이 공유되 있었다. 링크를 클릭하자 화끈한 제목들로 구성된 웹소설 표지들이 눈에 띄었다. 사무실에서 아무생각없이 클릭했다가는 변태로 오해당할것 같아 누군가 나도모르게 스크롤을 최소화 시켰다.


엄연한 일인데 숨겨서 하니 더 수상하다. 결심하고 당당한 표정으로 사무실에서 수위 높은 표지로 장식된 웹소설을 열어 읽기 시작했다. 괜히 주변 동료들의 시선이 따갑게 느껴졌다.


우리회사 처음으로 첫 장편 웹소설 제작을 담당했다. 워낙 큰 프로젝트 였기에 ***회사의 담당자님은 술자리 내내 계속 잘 부탁한다는 이야기를 되풀이 했다. 처음 진행하는 타이틀인만큼 ***회사의 높은 임원까지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큰 규모의 제작비와 무려 1200분 이상되는 웹소설을 오디오 드라마로 제작하는 것은 사실 모두에게 부담이었다. 팀장님과 과장님도 날 믿고 처음 타석으로 보낸것도 있지만 두분도 먼저 처음으로 타석에 서는것은 큰 부담이었을 것이다. 실패의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퀄리티에 대한 부분, 추후 사업지속 가능성 등 모든 부분이 엮여 있기때문이다.


제작하는 과정도 만만치 않았다. 장편에 웹소설에 등장하는 모든 등장인물을 파악하고 그에 걸맞는 성우분들의 배역을 구분하여 캐스팅하고 배정해야한다. 웹소설 특성상 특히 주인공의 목소리는 중요하다. 기존 웹소설 팬분들의 니즈와 성우 팬분들의 니즈가 정확하게 일치하는 목소리를 캐스팅 해야한다.


다음으로 여러 성우님의 스케줄을 모으는 일이다. 바쁘신 성우님들을 한 자리에 모을 수 있는 녹음일정을 잡기 어려웠다. 성우시장 내에서 어느정도 인지도와 실력이 인정된 성우진으로 구성했기에 스케줄 맞추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결국 녹음 시간은 평일 새벽으로 고정됐다. 작업하는 동안은 힘들었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제작과정에 있어서 대응하는 방식과 중요한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깨닫게 됐던 시간이었다. 그렇게 나는 우리 회사에서 로맨스 웹소설 전문 제작자라는 별명이 생겼다. 그 뒤로 오디오 드라마만 지금껏 제작하고 있다.     


그러던중 남성들의 반응이 좋은 웹소설 제작 의뢰가 들어왔다. 나는 팀장님의 지시로 강제적으로 이 작품을 맡게 됐다. 처음 작품 제목을 봤을때 깜짝놀랐다. 주변에 있던 동료들은 나를 변태취급하며 제목을 이야기 하지 말라고 했다. 스토리는 회사 로맨스로 남성들이 좋아하는 어느정도의 19금 수위를 담고 있는 작가님의 반사실적인 이야기로 구성된 웹소설 이었다.


주변 동료들이 놀리듯 나에게 말을 걸었다.

"와~ 아침 출근 하자마자 9시부터 읽기에는 너무 뜨거운데?"

"그래도 이런건 맑은 정신으로 읽어야 이해가 잘되요^^"


다음날 출근하여 아침 9시에 바로 원고를 확인하기 위해 뷰어를 열고 첫 페이지를 읽기 시작 했다. 사실 나는 전부 꼼꼼하게 읽겠다는 마음의 준비가 안되어 있었다. 마음을 다잡기 위해 괜히 카페에 다녀와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사왔다. 그렇게 차가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부여잡고 스크롤을 천천히 내리며 눈을 부릅뜬채 읽기 시작했다. 다행이었다. 자극적인 내용이 생각보다 적었다. 나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수위가 높은 장면이 많을 경우 함께 작업하는 성우님들과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더 깊은 호흡을 내쉬며.. 이렇게.. 해..주세요"라고.


사용해야 하는 효과음 작업도 만만치 않다. 다행히 자전적 소설로 작가님의 경험과 스토리를 재창작해 만든 극_나레이션 형태의 소설 이었다. 무엇보다 회사 동료분과 사랑했던 추억이 담긴 진지한 사랑이야기 였다.


이 작품은 유명 야구커뮤니티에 기고된 썰들을 묶어 웹소설로 재 출간한 것인데 남성들이 좋아할만한 성적 표현은 많이 완화되었다. 작가님이 회사 생활을하며 느꼈던 진지하고 재미있는 포인트가 잘 녹여져 있는 소설 이었다.


미세먼지가 뿌옇던 4월 어느날 작가님과 ***플랫폼 담당자님과 미팅을 했다. 작가님은 내가 생각했던 이미지와는 다르게 차분하고 편안 동네 형님 같았다. 작가님의 말투와 성격을 알고 나니 어울릴만한 캐스팅 구성이 떠올랐다. 일단 작품의 중요한 포인트는 "나레이션" 낭독이었다. 1인칭 형식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담담히 이야기할 수 있는 캐릭터를 캐스팅하고 풀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


먼저 나는 작가님과 관계사 분들께 작품 기획과 연출 방향에 대하여 프레젠테이션했다. 최대한 원작을 살리는 것이 목표였고, 작가님의 이야기를 오디오로 정확하게 그려 내는 것이 이번 작품의 핵심이라 설명했다. 감사하게도 모두 이견없이 나의 제작 방향에 동의해 주셨다.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일반 회사원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정말 자연스러운 목소리가 필요했다. 아무것도 꾸며지지 않은 목소리가 있어야 한다. 마음이 담긴 1인칭 나레이션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출연자가 필요했다. 사무실에 앉아 창밖을 보며 지금껏 봤던 연극을 떠올렸다. 1인칭 시점 나레이션으로 구성된 연출가의 작품에 매번 출연하던 배우님이 머리속을 스쳐갔다. 다행히 ***배우님과는 팟캐스트 출연에 인연으로 함께 작업을 했었고, 오디오북 낭독에 몇번 요청드려 같이 작업한 경험이 있었다. 그렇게 바로 전화를 드렸다.


"아, 배우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연락드렸어요. 잘 지내시죠?"

"그럼요, 피디님도 잘 계시지요?"

"다름이 아니라 이번 <***>라는 오디오 드라마 주연으로 캐스팅 하고싶어 연락드렸어요"

"네!?"


웹소설 제목은 불법 성매매와 관련된 느낌을 담고 있어 오해가 있을법 했다. 수화기 너머로 느껴지는 배우님은 덤덤했다. 괜히 나는 뭔가 머쓱했다. 제목으로 인한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었다.


"제목이 조금 깜짝 놀랄만한 작품이에요, 근데 전혀~ 그런 작품은 아니구요, 회사 동료분과의 진솔한 사랑이야기 입니다 ^^;"


회사 사무실에서 전화를 하고 있으니 팀장님, 작가님 주위 동료들이 킬킬 웃고있었다. 민망하기도 했지만 더 당당하게 이야기하고 설명했다. 배우님은 아무렇 스토리라인을 설명하고 캐스팅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니 배우님은 흔쾌히 오케이 하셨다.


다음은 여자 주인공 역을 맡을 출연자가 필요했다. 지적이고 따뜻한 음색을 가진 성우님을 캐스팅 하리라 마음을 굳혔다. 딱히 떠오르는 이미지의 성우님이 없었기에 여러 오디오 콘텐츠와 유튜브를 찾아보던중 *** 성우님을 찾게 됐다. 목소리를 듣자마자 확신이 들었다. 30대 후반의 커리어 우먼으로 똑부러지지만 따뜻한 목소리를 가진 캐릭터를 바로 연상시켰다. 아직까지 함께 작업한 적이 없었던 터라 연락처를 확보하고 메시지를 남겼다. 조금있다 전화가 왔다.


"성우님 안녕하세요, ***회사의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 오디오 드라마에 캐스팅 드리고자 연락 드렸습니다"

"아 네네 안녕하세요, 어떤 작품일까요^^?

혹시나 민망해 하실까 내가 바로 먼저 이야기를 꺼냈다.

"<***>라고 하는 작품인데요"

"어,.."

"아 아뇨아뇨아뇨아뇨! 그렇게.. 좀... 뭐... 아... 그그... 생각하시는 작품은 절대 아닙니다! 같은 회사 동료분과의 진솔한 사랑이야기가 담긴 웹소설이에요"

"아~~~ 그렇군요...^^;"


역시 제목이 또 한건했다. 사무실에서는 주위 동료들이 웃는다. 이번 캐스팅 전화에 마음을 단단히 먹었건만 제목이 너무 강렬했던것인가? 다행히 두 주연의 캐스팅은 잘 마무리 됐다. 아직 조연 캐스팅이 남아있었지만 더이상 하고 싶지 않았다. 나머지 캐스팅은 내일 하기로 마음먹고 녹음 일정 정리를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 주인공은 경험이 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