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액션건축가 Apr 25. 2018

01. 손에 잡히는 행복

30대의 자수성가 부자를 만났다.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길을 만드는 사람들의 첫 인터뷰이로 30대의 자수성가한 부자를 만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성공은 저 멀리 다른 나라의 이야기이다'. 또는 '나는 돈이 많지 않아서 시작할 수 없다'라는 말에 '아니야. 나도 했으니 너도 할 수 있어'라고 말을 해 줄 사람이 필요했다. 가까운 주변을 찾기로 했다.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내가 하는 프로젝트에 대해서 이야기했고, 소개해 줄 사람이 있는지 물으며 다닌 지 2주일. 드디어 첫 인터뷰이를 선택했다. 

내가 먼저 입수한 그의 정보는 이러하다. 별명은 의적이라고 했다. 어쩌면 나는 그의 별명에 이끌려 몇 명의 후보군.. 가령 1년 만에 30억을 번 사람이라던가, 하루에 몇 시간 일하면서 한 달에 몇 억씩 번다고 하는 사람보다 먼저 그를 더 만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4월의 첫 주. 여의도의 별다방에서 말쑥한 정장 차림의 그를 만났다. 그는 선물거래(futures trading)를 하는 사람이었다. 나는 선물거래로 하루에 그가 얼마나 버는지보다(평생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을 만큼 번다고 한다.) 그가 왜 선물거래를 하는 사람이 되었는지가 흥미로웠다.  

모든 이야기는 종이 한 장에서 시작된다. 그 종이는 평양과학기술대학교 소개 종이였다.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 '우리는 이러한 것을 하겠다'라고 설명된 글이 적혀 있는 종이를 보고 가슴이 뛰었다고 했다. 그는 통일이 되었을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기를 소명하며 눈 앞에 해야 할 일을 하나씩 해나갔다. 당장은 북한 사람들을 도울 수 없으니 개발도상국으로 눈을 돌렸다. 이집트에서 군 복무를 하고, 개발도상국의 산업정책을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제네바에 있는 국제기구에서 일을 했다. 많은 사람들이 가고 싶어 하는 국제기구에 들어왔지만 컴퓨터 앞에 앉아 새로운 정책의 영향력을 계산하는 일이 반복되자 회의감이 들었다. 그러다 아주 우연히 지금까지 공부하고 연구해온 것을 선물시장에 적용해보니, 높은 확률로 시장을 분석하는 예측모형이 만들어졌다고 했다. 



그가 매일 보는 일상은 이런 모습이 아닐까.


국제기구에서 나와 2년 전부터 그는 통일기금을 만들기 위해 선물거래를 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그의 일상은 낮과 밤이 더 바쁘다. 그의 일은 해외시장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아침 시간은 쉬고, 낮부터 새벽까지 일을 한다고 했다. 예측 모형이 견고해짐에 따라 수익은 더 안정적으로 나고 있다고 했다. 어제는 4000만 원의 수익을 얻었고, 오늘은 3000만 원이 통장에 찍히는 것을 확인하고 나오는 길이라고 했다. 또한 그는 의적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북한 청소년을 도와주기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 중이라 고 이야기했다. 작년에는 한국에 있는 북한 청소년을 위한 이벤트를 두 차례 열었고, 올해는 조금 더 활동영역을 넓히려고 계획 중이라고 했다. 그런데 혼자서는 다 할 수 없기에 같이 할 파트너를 구한다고 했다. 나는 내가 도와줄 수 있는 것은 흔쾌히 도와주겠다고 했다.

헤어질 즈음에, 그는 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물었다. 나는 나의 고민을 풀게 만들어준 열쇠를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있다고 말하며 웃었다. 그리고 요즘 하는 일들 몇 가지를 자세히 이야기하며,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어서 즐겁다고 말했다. 그는 생각에 잠겼다. 잠깐의 침묵의 끝에 그의 입에서 나온 말은 이 프로젝트의 방향을 바꿀 만큼 무거운 말이었다.   

그는 자신이 현재 행복하지 않다고 했다. 자신이 바라는 것은 너무 크고 멀리 있기 때문에 행복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고 했다. 그의 얼굴을 다시 쳐다보니 많이 지쳐있었다. 큰돈이 오가는 시장에서 매일 전쟁을 하고 있으니 신경이 곤두서 있는 날의 연속이었을 것이다. 스마트폰의 시계를 연신 쳐다보던 그는 2시간이 지나자 급하게 다시 사무실로 돌아갔다. 
나는 그런 그가 행복하길 바라며 노트를 펴 이렇게 적었다.

+ 액션건축가의 노트


1. 자신의 길을 묵묵히 걷고 있으면 생각지도 못한 멋진 길이 눈 앞에 펼쳐진다.
2. 부자가 되었다고 행복 또한 패키지로 따라오는 것이 아니다. (삶의 발란스가 중요하다!)
3. 실제로 손으로 만져지고, 눈에 보이는 작은 성취의 행복이 너무 커서 잡히지도 보이지도 않는 무형의 성취보다 클 수 있다.  



액션랩. 
평범한 사람들의 획기적인 인생전환이 시작되는 곳
https://actionlab.kr/


작가의 이전글 프롤로그. 길을 만드는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