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액션건축가 Apr 26. 2018

레디, 셋, 자본주의 시스템 위에 올라타다 (1)

당신은 동화를 믿나요?

당신은 동화를 믿나요?


나는 어느 멋진 사람이 속삭이듯 읖조리는 이야기를 믿는다. 그 이야기는 우리가 동화라고 부르는 책이나 영화에 자주 나오는 이야기이다. 원하는 것을 생각하고, 적고, 이야기하면 현실이 된다는 그 이야기 말이다.


자본주의 시스템 위에 살아야 한다면,
그 시스템 위에 올라타고 싶다.


최근에 한 통의 메일을 받았다. 자신을 캘리포니아 라이프스타일러라고 소개하며 퇴사 후에 있었던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했다. 요즘 너무 많은 메일을 받고 있었기에 그 메일은 기억 속에서 살포시 빠져나갔다. 그리고 일주일 뒤, 자주 가던 한성대의 레스토랑에서 누군가 나를 불렀다.


혹시 액션건축가님이 아닌가요?


사람들 앞에 마음 먹고 나설 일 말고는 대게는 낯가림이 심하게 가동 중이라 (전지적 참견 시점의 유병재가 왜 그러는지 이해가 간다..) 눈만 동그랗게 뜨고, 얼어붙은 채로 소개를 들었다. 그는 내가 자주 가는 레스토랑의 사장이었고, 나에게 캘리포니아 라이프스타일러라고 소개메일을 보낸 사람이었다. 인상이 좋았다. 대게 그런 인상은 하와이 혹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에서만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그가 한 번 만나자고 하는 말에 흔쾌히 알겠다고 했다. 

첫 만남에 5시간 동안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자기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이야기를 했고, 나를 돕고 싶다고 했다. 내가 생각한 것이 맞다면, 그는 내가 하는 고민를 풀 수 있는 열쇠를 가진 사람이었다. 1인 기업으로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기의 컨텐츠를 가지고 있던지, 전자 상거래 산업, 혹은 부동산 산업에 능통해야 하는데, 그는 그중에 두 번째 열쇠를 가지고 있었다. 이럴 때는 정말 신이 존재하는 것 같다. 마침 내가 꼭 알고 싶어하는 것을 자신도 알고 있었다는 듯이 필요한 사람을 내게 보내주다니 말이다.

일주일 동안 두 번의 미팅을 가졌고, 어떤 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그도 좋고, 나도 좋으며,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컨텐츠로 만들 수 있을까 고민을 했다. 



진짜 될까? 
누구나 원한다면 할 수 있을까?


지난 오랜시간동안 고민하던 것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해결점을 만들어냈다. 



하자.
되는 것을 보여주자.
안 되더라도 왜 안되었는지 보여주자.

나는 말보다 행동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리고 내가 실제로 해본 것만 믿는다. 무엇보다 실제로 해 보아야, 디테일한 것, 사소한 것을 놓치지 않고 이야기할 수 있으며, 이 작은 것이 결과의 성패를 크게 좌우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무엇보다 알고 있는 것을 어떤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은 또 다른 스킬이 필요하므로 직접 해 보아야 이것을 컨설팅 하는 사람이 빠짐없이 전달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재헌님이 도와주신다면 직접 해보고 싶다. 물론 실패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실패할 때 잃는 것은 내가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돈과 시간이다. 이 정도는 경험의 가격으로 충분히 지불할 만하다. 실패를 하든 성공을 하든, 이 모든 과정을 꼼꼼히 기록해서 전달하는 것은 내가 잘하는 것이고 뿌듯한 것이니까 댓가를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또한 잘되면 잘 되면 많은 사람들이 용기를 내어 지금보다 더 자유로워질 수 있으니까..


퇴사를 앞두고 있는 친구. 자본주의 위에 올라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가능한지 궁금한 나. 액션랩에서 컨설팅을 하고 싶다던 재헌님. 이러한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물어 커져나간다.  


하고 싶다. 하고 싶다. 하고 싶다.


액션랩에서는 '진짜 되는 것- 그 모든 과정을 보여 주는 것' 을 하고 싶다. 지금까지 그래왔고, 그것이 액션랩의 철학이니까. 우리가 만드는 컨텐츠로 인해 그것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시작의 두려움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액션랩의 뜻을 함께 하는 사람들도 이렇게 한 명씩 한 명씩 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년에 한 분기씩 하나의 프로젝트(예를 들면, 스토어팜/아마존 셀러되기, 셰어하우스 운영하기, 부동산 경매하기, 유튜브 10만구독자크리에이터 되기 등,,)를 실제로 하고, 증명된 것으로만 진짜 컨설팅을 하는 것이다. 속도보다 내실을 갖추는 것이 바보같지만 나는 입으로만 떠드는 것보다 보여주는 이 방법이 결국 빠르게 가는 것이고 또한 오래 가는 것이라고 믿는다. (어떻게 보여줄지에 대해서는 영상과 글을 함께 고민중인데, 이것 또한 결국 해보면서 점점 나아질 거라고 생각한다. 내 생각이 맞다면 온라인 컨텐츠로서의 힘을 가지게 될 것이다.)


조금 뒤, 작은 결정이 내려질 예정이다. 그가 도와준다면 조금 더 빠르게 갈 것이고, 아니라면 또 다른 방법이 생길거라고 믿는다. 그가 나와 함께 해주었으면 좋겠다.           

   


평범한 사람들의 획기적인 인생전환

실행력 연구소, 액션랩

https://actionlab.kr/

작가의 이전글 꿈에는 심장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