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액션핏 박인후 May 27. 2023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게임 광고의 비중은 얼마?

가장 큰 숫자를 알고 내가 공략할 시장을 보자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게임 광고의 비중은 몇 %일까?얼마전에 아래와 같은 기사가 나왔다. 


https://game.donga.com/107282/ 


보통 사람들은 관심이 없겠지만 게임 마케팅, Ad-tech에 있는 사람들은 관심있게 기사를 봤고 나도 잠깐 기사를 봤다. 기사에서는 센서타워 리포트를 근거로 ‘전세계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게임이 절반을 차지한다’고 했다. 나는 바로 이상한 결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게임시장은 그렇게 크지 않다. 게임을 하는 사람보다 온라인에서, 모바일에서 쇼핑을 하는 사람 수가 훨씬 많다. 그렇다면 내가 추정하는 여러 추정치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해 보자.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게임 광고의 비중은 몇 %일까?


1.우선 전세계 총생산, 총 GDP와 전체 광고 시장의 크기를 비교해 보자. 


사실 전세계 총 GDP와 광고시장의 크기를 비교하는게 맞는지 모르겠다. 전자는 총 생산량이고 후자는 총 광고 집행 금액, 즉 지출을 말하는거니까.. 이걸 비교하는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해보자. USD달러로 계산한다.

-22년 전세계 총 GDP: 100T(Trillion) - 100조 달러, 한화로 대충 13경원 정도 된다

https://data.worldbank.org/indicator/NY.GDP.MKTP.CD 

-22년 모바일 광고 시장: 0.8T: 8000억 달러, 한화로 1000조 정도 된다. 

https://www.dentsu.com/news-releases/dentsu-ad-spend-forecast-july-2022-release 

=>전세계 광고 시장은  전세계 GDP의 0.8% 정도 된다. 


2.전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과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을 비교해 보자


-전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 크기: 6000억 달러, 한화로 780조 정도 된다. 

https://www.mad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16461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 크기: 3200억 달러, 한화로 410조 정도 된다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303817/mobile-internet-advertising-revenue-worldwide/ 

=>전체 광고 시장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중은 75%, 전체 디지털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53% 정도다. 


3.전세계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시장 크기 


-전세계 게임 시장은 연 2000억 달러, 한화로 260조 정도 된다. 

-모바일 게임은 전체 게임 시장의 대충 절반 정도다. 1000억 달러, 한화로 130조 정도다. 

https://scottishgames.net/2022/07/27/50-per-cent-of-revenue-is-mobile-global-games-market-report-2022/ 

=>전세계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시장의 비중은 50~60%정도다. 단 여기에는 광고 매출이 빠졌는데 광고 매출까지 더하면 특성상 모바일 게임 시장이 전체 게임 시장의 70%가 넘을거라는 개인적인 추정이 있다. 


위에 내용들을 간단하게 표로 정리하면 이렇다.

-광고 시장은 전세계 GDP의 0.8%정도다. 

-게임 시장, 그중에 모바일 게임은 광고 매출까지 치면 전세계 GDP의 0.15%정도 된다.    

                 

결론적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의 모바일 광고에의 지출이 100%일치한다는 가정을 하면 나는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게임 광고의 비중은 33%정도가 될거라고 가정한다. 물론 이 가정은 정확하지 않다. 여러가지 추정에 추정이 더해진다. 하지만 센서타워의 추정대로 모바일 게임 광고가 전체 모바일 광고시장의 50%를 지출한다는 계산은 게임 시장을 너무 크게 본걸로 생각된다. 


그렇다면 왜 센서타워는 이런 결론을 내렸을까? 아마도 원인은 아래 그래프를 보면 추정할 수 있다.   


위의 표에 나온 매체들은 유튜브와 틱톡 등 40%정도를 빼고 모두 게임 중심의 광고 네트워크다. 하지만 여기 포함되지 않는 여러가지 비게임 중심의 매체들이 있다. 예를 들어 커머스, 비게임 중심의 광고 네트워크 ‘Criteo’의 매출 1.7B$ 은 Applovin의 매출 2.7B$에 견줄만큼 크다. 그렇다면 아마존은? 쿠팡은? 카카오나 네이버 같은 한국의 큰 광고매체들의 수치도 여기에 포함된 것인가? 질문을 계속 하게 되면 미궁에 빠진다. 사실, 이제까지 나열한 모든 수치와 추정이 제대로된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인지 하나하나 따지기 힘들다. 


하지만 나의 대충 통박으로 전세계 모바일 시장에서 게임의 지출은 30%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그리고 여기에서 모바일 게임의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은 시작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게임 마케팅 관련 글을 쓰기 시작하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