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loco의 유니콘 등극 뉴스를 보고 생각한 통일의 이유
한국인들이 미국에서 설립한 Ad-tech, DSP회사 Moloco가 1조밸류를 받고 유니콘에 등극했다. 대단한 일이고 축하를..
엉뚱하게도 대륙간탄도탄/ICBM을 만들수 있는 나라들 대부분은 디지털, 타겟팅 광고산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현재 기준으로 미국, 중국, 이스라엘, 영국, 프랑스, 인도, 러시아는 대륙간 탄도탄을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Ad-tech에서 기업가치 1조가 넘는 회사들 여럿을 보유하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기준에 따라 대륙간탄도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수 있는데 역시 Ad-tech분야에서도 몇년전부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Moloco가 미국에서 설립한 회사긴 하지만 한국인들이 만든 회사다라고 본다면 우리나라는 1조가 넘는 Ad-tech회사를 보유했지만 대륙간탄도탄을 못날리는, 혹은 안날리는 나라다. 그리고 우리랑 친숙하지만 반대로 너무 먼 나라 북한은 대륙간탄도탄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알려진 Ad-tech회사는 없는 나라다.
디지털 타겟팅 광고가 내 폰이나 컴퓨터에서 위력을 발휘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짜증을 낼 것이다. 대륙간 탄도탄이 위력을 발휘하는 순간도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짜증(?)을 낼거라는 면에서 두개는 비슷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디지털 타겟팅 광고는 위력을 발휘해야 가치가 높아지지만 대륙간 탄도탄을 기술 자체가 위력이지 그것이 발휘되는 것을 보통 바라지 않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