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채목 Aug 07. 2020

내비게이션

 영화나 TV 드라마 배우는 촬영 장소로 가서 일을 해야 하니, 처음 가보는 장소를 찾아가야 하는 경우가 잦다.

 원래 초행길도 지도 한 장만 갖고 잘 찾아다녔었기에 내비게이션 안 사고 버티고 버티다가 내비게이션이 보편화된 지 한 2년 지난 후에야 할 수 없이 구입하게 되었다.

 어느 순간부터 목적지 주소만 알려 주고 찾아오라고 하는 게 보편화되어 버린 후론 내비게이션 없이 일하는 게 불가능에 가까운 상황이 되다 보니 항복을 하고 만 것이다.

 낯선 곳으로 떠나는 초행길. 내비게이션이 없던 시절엔 지도 한 장 가지고도 잘 찾아다녔는데,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면서부터 길 찾는 인지력이 많이 퇴화된 것 같다.

 그날도 나는 내비게이션에 주소를 찍고 떠났다.

 대로로 갈 땐 문제가 없었으나 목적지에 거의 다 가서 미로와 같은 골목길에 접어들면서부터 문제가 발생했다. 내비게이션이 지시하는 대로 가긴 가는데 뭔가 이상했다. 결국 최종 목적지에 도착했다는데 엉뚱한 곳이었다. 너무 당황스러워서 다시 재탐색을 해 보고 돌고 돌았다. 몇 바퀴를 돌며 방황했지만, 여전히 내비게이션은 엉뚱한 곳을 지목했고, 나는 목적지를 찾지 못했다.

 결국 주변 사람들에게 묻기를 여러 번 반복해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었다.

 내가 헤매던 그 골목 바로 뒤쪽 골목이었다.

 내비게이션을 믿고 갔으나, 내비게이션엔 처음부터 잘못된 지점이 그 지점으로 입력되어있었기에 그 내비게이션은 결코 정확한 그 지점을 알려 줄 수 없는 한계를 갖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목적지에 다다라서야 알 수 있는 것이기에......


 처음부터 정확한 좌표가 세팅되지 않은 내비게이션은 직무유기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도 모른 채 그 내비게이션을 믿고 따라간다.

 설사 그 지점이 골목 하나 차이라 하더라도 목적지가 아님엔 분명하다.

 끝이 다른 것이다.

 끝이 달라서야 쓰나......


 정확한 목적지로 안내해 줄 정확한 좌표를 가진 내비게이션이 필요하듯, 인생의 멘토를 누구로 삼느냐, 삶의 방향을 어떻게 잡느냐 하는 것은 길 찾기보다 더 중요한 일 아닌가?

 속도가 늦어도 방향이 정확하면 결국 목적지에 도달한다.  아무리 속도가 빨라도 방향이 1도 라도 틀어지면 목적지와는 다른 곳에 도달한다는 거. 끝이 달라지는 것이다.


 내 인생의 내비게이션 좌표는 제대로 찍혀 있는지 다시 한번 살펴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더 편해졌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