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가이드라인의 중요성
지난 글들을 통해서 베트남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는 목적, 인플루언서의 구분 그리고 섭외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번에는 베트남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 반드시 필요한 컨텐츠 가이드라인에 대해서 글을 적으며, '베트남 인플루언서 마케팅' 편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게되면, 하나의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서 다양한 개성을 가진 여러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나의 마케팅 메시지가 여러 인플루언서들의 다양한 개성을 통해 표현되면서, 베트남 정서에 부합하는 참신한 컨텐츠들이 탄생하고 마케팅 타겟으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기도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인플루언서의 개성에 마케팅 메시지가 묻혀, 기대했던 광고 효과를 거두기 힘든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것이 컨텐츠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팔로워들이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는 주된 이유는 인플루언서의 개성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케팅 메시지와 인플루언서의 개성이 균형을 갖출 수 있도록 컨텐츠의 방향을 설정해야합니다. 이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컨텐츠 가이드라인입니다.
인플루언서 컨텐츠 가이드라인은 '최소 광고'를 지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이드라인에 '반드시 필요한 최소 마케팅 메세지'만을 설정하고, 그 외 컨텐츠의 나머지 부분들은 인플루언서가 자율적으로 채워넣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를 통해서 여러 인플루언서들의 컨텐츠가 일관된 마케팅 메세지를 내포할 수 있으며, 동시에 팔로워들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 각각의 개성 또한 살아날 수 있습니다.
컨텐츠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또 다른 이유는, 인플루언서로부터 적극적인 협업을 이끌어내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여러 인플루언서들과 마케팅 협업을 하게 되면, 인플루언서의 적극성에 따라 고품질 컨텐츠가 나올때도 있지만, 기대 이하의 컨텐츠가 나올 때도 있습니다. 이때 컨텐츠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나올 수 있도록 돕는 장치가 마케팅 가이드라인입니다. 가령 짧은 영상 컨텐츠 제작을 인플루언서에게 의뢰한다고 했을 때 최소 영상 길이, 영상 내 광고 노출 시간, 전달 마케팅 메세지 등을 가이드라인을 통해 구체적으로 설정하면, 광고를 위한 최소한의 요건을 충족시키는 컨텐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컨텐츠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협업은 광고주의 격을 높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사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가 아니고서야, 베트남에 새롭게 진출하는 한국 브랜드는 베트남 시장내에서 스타트업과 다름 없습니다. 한국에서 유명하고 누구나 아는 브랜드라도, 베트남에서는 아무도 모르는 브랜드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 신규 진출 한국 브랜드를 위해서 인플루언서를 섭외할 때, 종종 낮은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 섭외 및 협업에 난항을 겪기도 합니다. 이 상황을 잘 짜여진 컨텐츠 가이드라인을 통해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비록 베트남 시장 내에서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라고 하더라도, 마케터가 분명한 계획을 가지고 있고 이것이 가이드라인에 드러난다면, 인플루언서들도 그만큼 브랜드를 존중해주기 때문이죠.
이러한 이유들로 베트남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컨텐츠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이를 통해 소통하는 것이 마케터의 중요한 역량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을 끝으로 '베트남 인플루언서 마케팅'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