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키친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졸업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스토리텔링 연구팀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제작 가이드북> 저자
영화 드라마 제작사 기획실 팀장
네이버 영상콘텐츠 작가
스토리텔링 콘텐츠사 <코쿤나인> 기획팀장 _ 김연아 올댓스포츠, 리복, 농협, 인권위, 북한산국립공원, KBS 교육채널, 롯데마트
스토리텔링 마케팅사 <콘텐츠하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레슨 포 케이아트> 한예종 영상원 / 문예창작과 입시학원 강사
서울시 시민 스토리텔링 플랫폼 고문
남양주시 청소년 꿈의학교 스토리텔링 대표강사
산업산업기술진흥원 History of Technology 저자
문예지 <문학나무> 신인작가상 수상 (소설가 등단)
한국소설가협회 월간지 <한국소설> 단편소설 게재
쿠팡플레이 <옐로우 스피릿> 장편화
공모전 당선작 2편(영화/ 드라마) 제작사에서 기획개발 중
장편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아포칼립스] 집필중
작법서 [스토리텔링 디자인 아트] 집필중
스토리텔링 스튜디오 [Walker On Water] 대표
추천대상
이론과 실습을 총정리해 주실 선생님이 필요해요.
제가 아무리 고민하고 써도 기존 것에서 벗어나지 못해요. 새로운 스토리를 쓰는 법 알고 싶어요.
공모전 당선 기준을 알고 싶어요.
씬 바이 씬으로 디테일하게 수정 방향을 지적해 줄 강사님이 필요해요 ㅜㅜ
스토리텔링 기획과 집필까지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어요
제 스토리를 프로듀싱해 줄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공모전 제출까지 페이스 메이커가 필요해요
작법 훈련을 정말 제대로 하고 싶어요
교육원을 오래 다녔는데, 실력이 안 늘고 공모전에 계속 떨어져요
제가 잘 쓰고 있는지 모르겠어요. 제 글을 모니터링해 줄 동료가 필요합니다
괜찮은 스토리가 떠오르지 않아요
혼자 쓰다 보니 진도가 잘 안 나가요.
하나의 IP를 단막극 / 영화 / 드라마로 다양하게 변형하는 법을 알고 싶어요.
1. 기초 작법이론 수업과 동시에 진행되는 글쓰기 실습 트레이닝 과정
2. 류가 작가가 개발한 스토리텔링 KIT 시스템을 이용하여 저절로 스토리가 개발되는 과정중심적 접근법
3. 류가 작가가 공모전 당선되고 계약한 작품의 스텝바이스텝 A-Z 개발과정 예시를 통해 배우는 마스터클래스
4. 류가 작가의 프로듀싱을 통한 작품 개발 (기획단계부터 공모전에 통하는 것과 통하지 않는 것을 명확하게 구분해 드립니다.)
5. 작품개발 전과정(로그라인- 기획의도 - 등장인물 - 시놉시스 - 트리트먼트 - 시퀀스리스트 - 씬리스트 - 코르크보드- 대본)을 수강생 전체가 모니터링하고 코멘트
* 목요반 (온오프라인 통합반: 저녁 7-10시/ 8시부터도 참석 가능 ㅣ 장소: 신촌 미플 or 줌미팅)
남은 자리 2석
* 금요반 (온라인: 낮 1-4시 줌미팅) 남은 자리 2석
실습 위주 합평반 : 프로듀싱 + 이론 + 실습 + 감각 + 모니터링 + 씬바이씬 수정
기본 6개월 과정 / 기획2개월 + 구성2개월 + 대본2개월
*개인마다 스토리 개발속도가 달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소 6개월에 대본완성을 추천드립니다.
문의 및 신청방법
수강료: 4주 20만원 (플랫폼 이용료 + 레슨비)
신청메일: gonggi3670@daum.net
메일제목: 스토리텔링 디자인 클래스 신청합니다
메일내용: 이름/ 연락처/ 목요반(오프라인) or 목요반(온라인) or 금요반(온라인) / 네이버 메일주소
* 인원이 다 차면, 선착순으로 대기 예약 리스트에 등록해 드립니다. (각반의 중도 탈락자가 생길 경우 순서대로 연락드립니다.)
* 계좌는 답메일로 보내드립니다.
문의:
수강생 의무사항
● 동의서 작성
다른 수강생의 작품을 표절하지 않겠다는 동의서 작성 (저작권 전문 변호사와 연계하여 모든 기획개발 과정을 증거로 남깁니다.)
● 글쓰기 미션 & 모니터링 미션 완수
매주 주어지는 글쓰기 미션과 타인의 작품 모니터링 댓글 미션을 완료해야 합니다. 미션을 완료하지 못한 사람은 수업 연장이 불가합니다.
저는 모두가 작가의 소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모전 7회 연속당선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드리는 공모전 준비과정 & 당선팁
공모전심사위원의 작가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알게 된, 공모전 심사기준
공모전에서 당선되는 스토리텔링
공모전 준비 하는 법 아세요? 그냥 하면 되는 거? 아닙니다. 공모전 양식을 채우는 기준이 있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꼭 한번 참가를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헤매지 않고 준비기간을 알차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의내용
● 공모전 양식 준비과정: 로그라인 / 기획의도 / 등장인물 / 시놉시스 / 트리트먼트 / 대본 _ 쓰는 법
● 단막극 / 장편영화 / 시리즈 드라마 _ 접근법 차이
● 공모전 심사기준
● 당선 Tip & 주의사항
● 추천 공모전 정보
● 당선 후의 등단과정 가이드
강의시간
2월 25일(수요일) 저녁 8-11시
수강료
30,000원
신청방법
하단 신청양식에 들어가서 등록하세요.
- 왜 저는 영화과, 문창과를 졸업하고 교육원까지 다녔음에도 공모전에서 항상 떨어질까요?
- 왜 저는 합평반에서 열심히 작품을 모니터링 했음에도 공모전에서 항상 떨어질까요?
- 왜 저는 영화, 드라마를 진짜 많이 봤음에도 공모전에서 항상 떨어질까요?
- 왜 저는 공모전 서류, 면접까지 올라갔는데 최종심에서 항상 떨어질까요?
안녕하세요 류가 작가입니다.
현업작가, 작가지망생을 포함한 모든 작가의 최대 고민은 어떻게 새롭고 맛있는 스토리를 쓰는가?입니다.
저 역시 20년 넘게 스토리텔링을 연구하고, 가르치고, 쓰면서 그것을 목표로 살아왔습니다.
그 지난한 여정에서 결국 깨달은 사실은 '과정의 미학'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합격했다고 운전을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요리이론을 공부했다고 요리를 잘할 수 있는 게 아닌 것처럼
머릿속에 아무리 멋진 건축디자인이 떠올라도 도면 그리는 방법을 모르면 건축을 못하듯이
작법이론을 배워도 실습교육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과정 없는 결과의 한계
전 세계 거의 모든 대학교, 아카데미 스토리텔링 커리큘럼에 실습교육이 없습니다.
저도 한예종 영상원에서 봉준호 감독님, 이창동 감독님, 홍상수 감독님, 김성수 감독님께 시나리오 작법을 배웠지만
각 감독님의 작법 스타일을 배운 것이지 기획부터 대본까지 스텝바이스텝으로 어떻게 접근하는지는 배운 적은 없습니다.
또 소설과 희곡을 배우기 위해 아카데미에 다녔지만, 그곳에서도 역시 체계적인 실습교육을 배우지 못했습니다.
강사는 일정 기간 동안 이론을 가르치고, 수강생은 각자 알아서 쓰고, 최종 결과물을 평가받고 합평했습니다.
심지어 저를 가르쳤던 유명 소설가는 "원래 글쓰기는 각자 알아서 하는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운 좋게 장편시나리오로 바로 등단했지만, 제가 쓰는 스토리가 기존 영화, 드라마에서 크게 다르지 못하는 한계에 부딪치고 괴로워했습니다. 그럴만한 것이 뭘 써도 끊임없이 레퍼런스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비단 저만의 한계가 아니었습니다.
제가 만난 모든 현업작가들도 그 한계를 넘지 못하고, 제가 만난 모든 프로듀서와 공모전 심사위원들도 새로운 작품을 만나고 싶은 갈급함으로 가득했습니다. 그것은 한국 스토리텔링 산업시스템 구성원 전체가 넘어야 할 산으로 느껴졌습니다.
공모전에 도전하는 작가지망생들 역시 그 산을 넘어야 합니다.
아무리 뭘 써도 자신이 봤던 작품의 짜깁기 수준이고
결국 오리지널리티 부족, 창의력 부족, 시의성 부족, 매력 부족으로 탈락하곤 합니다.
심지어 운 좋게 공모전에 당선되어도 똑같은 문제를 극복하지 못해서 제작이 불발된 작품도 허다합니다.
대한민국에는 작가생활을 지속하지 못하는 공모전 당선자가 너무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계속 기존 작품을 복제하는 것을 멈추고, 스토리텔링 연구팀에 들어가서 스토리텔링을 연구했습니다.
미국 영화/ 드라마, 픽사, 일본의 출판만화, 일본 애니메이션 등의 전 세계 우수 작품의 작법을 연구하면서
아이디어 단계에서 대본 사이의 과정의 구체적인 시스템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 까지는 스토리텔링 콘텐츠, 스토리텔링 마케팅, 네이버 영상콘텐츠에서 일하며 제품, 광고, 방송채널에 적용했지만
2021년부터는 현업 작가들과 제가 완성한 시스템을 공유하면서 함께 공모전에 도전했고 모두 당선의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저는 이 시스템으로 2022년부터 현재까지 7개의 공모전에 연속 당선되었고, 당선 작품을 제작사에서 준비하며
다른 제작사에서 진행 중인 작품의 시나리오 닥터(재구성해서 각색) 일도 맡고 있습니다.
저의 시스템은 작가를 목표로 하고 작가가 되기 위한 브리지가 되어줍니다.
기획-구성-대본의 전 과정을 스텝바이스텝으로 직접 체험하면서 구체적인 스토리텔링 접근법을 배웁니다.
하나의 IP를 우선 만들고 영화, 단막극, 드라마, 소설 다양한 포맷으로 확장시키는 법도 배웁니다.
참고로 공모전 당선은 작가가 되기 위한 기회의 관문일 뿐, 더 중요한 것은 진짜 실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한 편의 공모전 당선작으로 작가가 되겠다는 생각은 무모합니다. 지속해서 새로운 작품을 쓸 수 있는 '감각'을 키워야 합니다.
시놉시스(기획) - 트리트먼트(구성) - 대본(완성)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대본은 바로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각 단계의 다양한 실습과정을 통해 최종 완성하는 것입니다.
특히 구성 단계가 아주 중요합니다.
소설은 기획 후 바로 쓸 수 있지만, 영상 스토리텔링은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영상 스토리텔링 과정이 문학 + 디자인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스토리텔링 디자인 과정을 모르면 대본 쓰기 무척 힘듭니다.
많은 작가들이 트리트먼트 쓰는 법을 잘 모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구성단계의 핵심인 트리트먼트를 잘 썼을 때 대본 과정도 훨씬 수월하고 시간이 덜 걸립니다.
대본 양식은 지문+대사로 매우 간단하지만, 페이지를 채운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스토리 키친]에서는 스토리텔링을 위한 교양을 가르칩니다.
골방작가는 절대 성장할 수 없습니다.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고...
자신이 쓴 게 똥인지 된장인지 절대 스스로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혼자 대본을 완성하고 합평해 봤자 문제 수정이 무척 힘듭니다.
대본은 건축물과 같아서 도면이 탄탄하지 못하면 부실공사고, 부실한 대본은 모두 허물고 처음부터 제대로 다시 해야 합니다.
[스토리 키친]은 모든 개발 과정을 수강생 사이 공유하고 모니터링합니다. 서로 문제를 지적해 주고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서로가 서로의 거울이 되어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것을 막아줘서 헛수고를 덜어줍니다.
* 제 말이 느려서 1.5배 빠르기로 보시기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