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나 Nov 07. 2023

불안한 마음

나의 속마음 이야기

저는 늘 불안합니다.

내가 소중히 여기고 나를 소중히 여겨주는 사람들이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알게 되면 나에게 실망하진 않을까요.

그래서 그들에게 내 생각을 털어놓기 망설여집니다.

하지만 속으로는 내심 궁금하고 기대합니다. 내 생각을 솔직히 털어놓았을 때 나를 이해해 주고 응원해 줄 수도 있지 않을까, 하고 말이죠.

그렇기에 오늘도 누군가에게 내 생각을 털어놓습니다.

그리고 물어보지요, 내 이러한 생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이다음에 결과가 어떨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털어놓길 잘했다, 하고 마음 한켠이 따뜻해지는 걸 느낄까요,

털어놓은 걸 후회해.. 하며 마음 한켠이 아려오는 걸 느낄까요.


처음으로 가족이 아닌 누군가에게 내 솔직한 마음을 털어놓은 날.

상담을 하는데 제 진로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자니 눈치 없는 눈물이 자꾸 나오려고 하더래요.

상대가 왜 우냐고 물으면 더 눈물이 나는 건 저뿐일까요.

그 날, 상대의 솔직한 마음을 들을 수 있었네요.

그 당시엔 울음이 그치지 않는 게 부끄러워 머리가 잘 안 돌아갔지만,

돌이켜 생각해 보면 정말 털어놓길 잘했습니다.


두 번째로 내 솔직한 마음을 털어놓은 날.

상대와 제 생각은 확고히 다르더군요.

돌이켜 생각했을 때 말한 걸 후회하냐고 묻는다면,

글쎄, 잘 모르겠어요.


누군가는 이야기합니다. 너의 속마음을 누군가에게 쉽게 털어놓지 말라고.

저는 본디부터 솔직하고 누군가를 잘 믿는 편이라 그게 쉽지가 않네요.

또 누군가는 이야기합니다. 꼭 상대방이 말해줘야 그 마음을 알 수가 있냐고.

저는 말로 들어야 마음이 안심이 되는 성격인 것 같네요.

하지만 매번 내 생각을 말하고 상대의 생각을 물을 순 없는 법.

그래서 저는 늘 불안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