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빛소금 May 28. 2020

나는 4시간만 일한다

팀페리스 지음 | 최원형 윤동준 옮김 | 다른 상상 펴냄

 책의 목표 :  책의 목표는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면서도 수입은 저절로 생기게 하는 



자유 증폭 승수freedom multiplier : 당신이 인생에서 통제할 수 있는 W의 개수에 따라, 돈은 실질적인 가치 면에서 몇 배로 늘어날 수 있다. 무엇What을 하고, 언제When 하고, 어디Where에서 하고, 누구with Whom와 함께 하느냐에 따라.


 새롭게 정의한 단어 '게으름’ : 인생을 환경이나 주변 사람들이 결정하게 내버려두는 생활방식을 감내하는 것

 은행 계좌가 아무리 빵빵하다 해도, 중요하지도 않은 이메일이나 잡무를 처리하느라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다 해도 이 사실을 바꾸지는 못한다.


바쁜 것보다 생산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자.
 생산성을 높이는 쪽으로 시너지를 일으키는 두 가지 방식이 있으며, 이 둘은 서로 역의 관계라는 사실이다.
 
1. 근무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한하라.
(80 대 20 법칙)

2.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한하기 위해서 근무 시간을 줄여라.
(파킨슨의 법칙)

 

지금 당장 매체를 끊고 일주일간 지내도록 하라.

신문, 잡지, 오디오북, 음악 방송이 아닌 라디오 금지. 음악은 언제나 허용된다.
 cnn.com, drudgereport.com, msn.com 등 모든 뉴스 웹사이트 금지.
 매일 저녁 1시간 정도 재미로 보는 것 외에는 텔레비전 시청 절대 금지.
 이 책과 잠자리에 들기 전 1시간 동안 재미로 읽는 소설책을 제외하고는 독서 금지.

웹 서핑 금지. ‘꼭 필요’하다는 것은 필수불가결하다는 뜻이지, 하면 좋다는 뜻은 아니다.

 끝내지 않는 기술을 연습하라. 이것도 내가 익숙해지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던 기술 중 하나이다. 뭔가를 시작한다고 해서 꼭 그 일을 끝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제인 : 제인입니다.
존 : 안녕하세요, 존입니다.
제인 : 안녕하세요, 존. 제가 지금 다른 일을 하는 중이거든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그러면 대화는 이런 식으로 이어질 것이다.

존 : 아, 그러세요? 다음에 다시 걸죠.
제인 : 아뇨, 잠깐 시간 있어요. 뭘 도와드릴까요?





하루에 8시간씩 성실하게 일해 봤자 결국에는 사장이 되어 하루 12시간씩 일하게 될 뿐이다.

-로버트 프로스트, 퓰리처상을 4회 수상한 미국의 시인

상사를 맥주와 맞바꾸는 방법 :
옥토버페스트 사례 연구



1단계 : 회사가 당신에게 투자하게 만들어라.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개선시켜 줄 4주짜리 산업 디자인 강좌의 수업료를 내 달라고 회사에 요청하면서, 업무에 미칠 긍정적 이익을 확실하게 언급하였다.


2단계 : 회사 밖에서 오히려 성과가 향상된다는 사실을 증명하라.

  이틀 동안 평상시에 비해 2배의 성과를 낼 수 있게 일했고, 상사가 이를 알아차릴 수 있도록 이메일로 흔적을 남겼다.


3단계 : 업무 면에서의 이익을 계량화하여 준비하라.

 최종 결과를 보니 평상시 평균보다 하루에 세 건이나 더 많은 설계를 할 수 있었고, 고객에게 청구할 수 있는 시간도 합해서 3시간이 더 많아졌다.



4단계 : 원격 근무를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도록 그냥 한번 해 보고 싶다고 제안하라.


5단계 : 원격 근무 시간을 연장하라.



제주



속도와 크기에 집착하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속도를 줄이는 법을 배우자. 일부러라도 길을 잃어 보자. 당신이 자신과 주위 사람들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관찰해 보라. 이렇게 해 본 지 한참 됐을 가능성이 크다. 돌아갈 날짜가 점점 다가온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적어도 두 달 동안은 오래된 습관을 끊고 자기 자신을 재발견하라.


생각보다 큰돈이
들지 않는다
 미니 은퇴의 이점에 대한 경제적 논의는 화룡점정이라 할 수 있다.
근사한 호텔에서 4일을 묵거나 괜찮은 호스텔에서 2명이 일주일을 보내자면 멋지고 화려한 아파트에서 한 달을 지내는 것과 맞먹는 돈이 든다.




일주일 후 돌아올 것처럼 짐을 꾸려라. 이제 중요도 순으로 필수품을 나열해 보자.
 
1. 현지 관습에 맞는 준정장 셔츠, 바지나 스커트 한 벌씩을 포함한 계절에 맞는 일주일 분 정도의 옷. 티셔츠 몇 장과 반바지 한 벌, 다용도로 입을 수 있는 청바지도 생각해 보라.

2. 건강 보험, 여권과 비자, 신용카드, 현금카드 등 만일을 대비해 중요한 모든 서류의 복사본 또는 스캔본.

3. 현금카드, 신용카드, 200달러 정도의 소액권 현지 화폐. (여행자수표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받지 않으며 쓰기 번거롭다.)

4. 이동 중이거나 호스텔에 머무를 때 안전하게 짐을 지켜 줄 소형 케이블 자전거 자물쇠, 필요하다면 사물함용 소형 맹꽁이자물쇠.

5. 목표로 삼은 언어의 전자 사전과 소형 문법 안내서. (책으로 된 사전은 일상 대화에서 쓰기 너무 느리다.)

6. 간략한 여행 안내서 한 권.





삶은 즐기기 위해
있는 것

 나는 삶은 즐기기 위해서 있는 것이고, 가장 중요한 건 자기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라고 믿는다. 누구나 이 두 가지를 위한 자신만의 수단을 가지고 있고, 이 수단은 시간이 흐르면서 변하기 마련이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고아들과 함께하는 것이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는 음악을 만드는 것일 수도 있다.

* 사랑하고 사랑받으며, 끝까지 배움을 멈추지 않는 것



연구 조사와 십여 가지 이상의 언어를 배워 본 개인적 경험(1) 9시부터 5시까지 일정하게 일하지 않을 때는 어른도 아이들만큼이나 빨리 언어를 배울 수 있다

(2) 어떤 언어도 배우면 6개월 안에 유창한 대화가 가능하다



9_ 개인적 삶에서든 직업적인 삶에서든 우수하거나 충분한 정도에 그치지 않고 완벽을 위해 끝없이 노력하기

이것은 흔히 일을 위한 일을 하는 데 대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대부분의 노력은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과 비슷하다. 95퍼센트 정도 정확하게 말하기 위해서는 6개월의 집중된 노력이 필요하지만, 98퍼센트 정도 정확하게 말하기 위해서는 20년에서 30년의 세월이 걸린다. 몇 가지 일에 대해서는 우수하다 싶을 정도까지 집중하고, 나머지 것에 대해서는 충분하다 싶을 정도만 집중하라. 완벽함은 훌륭한 이상이고 방향이지만, 불가능한 목표임을 깨달아야 한다.



민재민 사진전 (까미노블루) 에서




지금 당장 멈춰야 할
9가지 습관

1_ 알 수 없는 번호의 전화는 받지 마라.


2_ 아침의 첫 번째 일로 또는 저녁의 마지막 일로 이메일을 보내지 마라.



3_ 명확한 안건이나 끝나는 시간이 정해지지 않은 회의나 전화에는 동의하지 마라.

“다 같이 최대한 준비하고 시간을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미리 요구해라.


4_ 사람들이 횡설수설하게 하지 마라.

 누군가 당신에게 전화했을 때 “요즘 어때?” 같은 질문은 잊어라. “무슨 일이야?”나 “뭘 하고 있는 중인데, 무슨 일 있어?”라고 말해라.

원한다면 핵심으로 바로 들어가야 한다.
 
5_ 일상적으로 이메일을 체크하지 마라.

나는 이 점에 대해 이미 공들여 설명했다. 수시로 응답하는 대신 최우선 업무를 처리하는 데 집중해라. 자동적인 대응 전략을 세워 놓고 하루 두세 번만 체크해라.
 
6_ 수익은 높지 않은 반면 요구가 많은 고객과 의사소통을 많이 하지 마라.

7_ 우선순위를 정해라.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으면 모든 일이 시급하고 중요해 보인다. 날마다 가장 중요한 하나의 업무를 정해 놓으면 대부분의 다른 일들은 시급하거나 중요하게 보이지 않게 된다.


8_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손에서 내려놓아라.

일주일에 적어도 하루 정도는 디지털의 사슬에서 벗어나라. 꺼버리거나 켜 둔 채로 차나 차고에 던져 두어라. 적어도 토요일에는 나는 그렇게 한다. 저녁 식사를 위해 외출할 때에는 핸드폰은 집에 놓아두고 갈 것을 추천한다.

9_ 비업무적인 관계 유지나 활동을 위한 공백까지 일로 채우려고 하지 마라.

일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동료 직원이 유일한 친구가 되면 안 된다. 중요한 업무상 미팅을 준비하듯이 삶을 계획하고 노력해라. 절대로 스스로 “주말까지 이 업무를 마칠 거야.”라고 말하지 마라. 파킨슨의 법칙을 떠올려라.



파레토의 법칙으로 알려진 80 대 20 법칙은 당신이 원하는 결과의 80퍼센트가 당신의 행위나 투입 자원의 20퍼센트로부터 기인한다는 것을 말한다. 일주일에 한 번, 전투를 멈추고 생산성이 높은 부분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는지 숫자를 돌려서 확인해라.







추천 도서 네 권

『크게 생각하는 마법The Magic of Thinking Big』(192쪽) 데이비드 슈워츠 저

이 책의 메시지

- 다른 사람들을 과대평가하지 말고, 자신을 과소평가하지도 말라는 것


아이디어로 백만장자 되는 법How to Make Millions with Your Ideas: An Entrepreneur? Guide』(272쪽) 댄 S. 케네디 저
 당신의 사업가적 뇌세포 속에 스테로이드를 주입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것



『다시 찾은 인터넷 신화The E-Myth Revisited: Why Most Small Businesses Don? Work and What to Do About It』(288쪽) 마이클 E. 거버 저

작은 일까지 챙기는 마이크로 경영자가 아니라, 진정한 소유주가 되려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



『방랑기Vagabonding: An Uncommon Guide to the Art of Long-Term World Travel』(224쪽) 롤프 포츠 저

롤프 포츠는 남자 중의 남자다. 이 책은 나에게 변명을 그만두고 장기간의 휴지기를 갖기 위한 여행 짐을 싸게 만들었다. 이 책은 모든 것에 대해 조금씩 다 다루고 있지만 특히 행선지를 정하고, 여행하는 삶에 적응하며, 평상시 삶으로 다시 융화되도록 하는 데 유용하다.


어제 클래스 101 강의 김새해님의 머니시크릿을

듣는데 이 책이 인용됐다.


나는 팀페리스의 광팬이다.

마흔이 되기전에 부터

지금하지 않으면 언제하겠는가.

타이탄의 도구들까지

다 읽었다.

나는 4시간만 일한다는

이번에 두 번째로 읽은 건데,

당장 적용할 수 있는 게 있고

내게 해당되지 않는 건 배제하며 읽었다.

어쨌거나 읽고 실천• 행동만이 살길이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자언니 부자특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