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빛소금 Mar 24. 2021

담쟁이 덩굴

글은 살아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초등학교 시절, 미술 시간이었다.

그림을 그리며 우리들은 신이 났다.

잘 그린 그림은 교실 뒤 게시판에다 붙여 놓는다는 선생님 말씀에

우리들은 싱글벙글 그림을 그렸다.



미술 시간이 있던 다음 날 아침,

교실에 들어서는 아이들마다 자두 알만큼 눈이 커졌다.

교실 뒤에 붙여 놓은 그림 때문이었다.


63장의 그림들이 담쟁이덩굴처럼

교실 뒷벽 전체를 가득가득 덮고 있었다.

그림과 그림이 손을 꼭 잡고 함께 벽을 오르고 있었다.

어깨에 어깨를 걸고 가파른 벽을 오르고 있었다.


잘 그린 그림이든, 못 그린 그림이든,

담쟁이덩굴처럼 손을 잡고 가야 한다고 선생님은 말씀하셨다.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담쟁이덩굴처럼 어깨에 어깨를 걸고 가야 한다고 선생님은 말하셨다.

...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건 박수 받는 사람이 아니다.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건 박수 치는 사람이다.

이철환의 <반성문>(랜덤하우스코리아) 중에서




'내 글이 옳은 것인가?'를 따지기 전에 '내 글이 통할까?'를 생각하자.


말과 글을 생물로 대하자. '다른 사람과, 이 말과 글로서 통할 수 있을까'를 먼저 생각하고 쓰자. 규정과 명제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베껴쓰기로 연습하는 글쓰기책_명로진 지음]

매거진의 이전글 열 문장 쓰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