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흔희 Jun 08. 2021

감사일기 작성 후 생긴 변화

돈 안 드는 처방전



 어느 다큐멘터리에서 감사하기의 위대함에 대해 접하고 한 달 전부터 감사일기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다큐에 나온 사례자들의 이야기는 실로 놀라웠습니다. 심한 병에 걸렸다가 감사로 인해 몸의 상당 부분이 치유되기도 하고, 정신적으로 우울함을 앓다가 긍정적인 마인드로 변화하기도 하고, 좋지 않던 인간관계가 개선되기도 하는 등 감사의 위력은 엄청났습니다. 어느 가정은 아버지가 먼저 변화를 경험한 이후,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감사하기를 실천하고 있기도 했구요.


 다큐에 나온 사람들의 드라마틱한 변화가 너무 인상적이어서, 다시 한번 감사일기를 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예전에 오프라 윈프라 책을 읽고 감사 일기를 쓰려 다짐하다가 3일 만에 때려치운 후 정확히 3년 만이었죠.


그렇게 한 달의 시간이 흐른 후 일상에서는 작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첫째, 예기치 못한 행운이 생김


 예기치 못한 행운이 생겼습니다.

사소한 것에 감사하는 습관을 들이자 생각지도 못한 행운이 일어났죠.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선물을 받기도 하고 칭찬을 듣기도 하고.. 점심시간 동료와의 커피 내기에서 이기는 등 소소하게 좋은 일들이 일상에서 생겨났습니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은 연쇄해서 일어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난다 → 일어나는 일에 감사한다  기분이 좋아진다  주변에 좋은 일이 생긴다  다시 좋은 일에 감사한다'의 선순환 고리가 생긴 것 같습니다. 어쩌면 그동안 그냥 지나쳤던 일 들을 감사함으로 인식해서, 행운이 생겼다고 느낀 것일 수도 있겠지만.. 무튼 일상에서 크고 작은 행운들이 많이 일어났고, 그로 인해 더더욱 감사할 일들은 많아졌습니다.



둘째, 감정의 변화 (짜증이 줄음)


 원래 작은 일에도 짜증을 잘 내고는 했습니다.

내가 생각했던 일이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쉽게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났는데요.

감사 일기를 쓴 이후에 웬만한 일은 그냥 넘기게 되었습니다. 되려 그 일도 감사함으로 전환하는 능력마저 생겨났죠. 예를 들어 이런 겁니다. 직장에서 업무 때문에 스트레스 받은 이후에 예전에는 '기분 별로야'라고 표현했다면, 이제는 감사일기에 '그래도 어려운 시기에 일할 수 있는 직장이 있음에 감사합니다'로 적게 되는 거죠. 예전에 일어났던 것과 같은 현상인데 감사 필터를 끼우게 되면, 짜증이 날 법한 일도 그러려니 하고 더 나아가 감사한 일로 탈바꿈되더군요. 사고의 전환이 일어나는 순간입니다.



셋째, 일상의 행복에 감사


 그동안 놓치고 살던 행복에 감사하게 됩니다. 무심코 지나가는 순간순간에도 의미 부여하게 되죠.

작은 일상의 모든 일들이 색다른 의미로 다가오게 됩니다. 예전엔 길거리에 있는 꽃을 보고 별생각 없이 지나쳤다면 지금은 '아름다운 꽃을 볼 수 있는 눈을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생각하게 되는 거죠. 사실 우리는 일상이 깨지는 순간에서야 '그게 당연하지 않았던 거구나' 알게되곤 하죠. 지금 내게 주어진 일상이 사실은 감사한 일이라는 걸 큰일이 닥치기 전에는 깨닫기 쉽지 않습니다. 그동안 당연함에 익숙해서 지나쳤던 것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짐으로써 일상의 모든 것들을 새로이 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감사의 순간이 반복될수록 일상을 관찰하는 눈이 깊어지고, 당연하게 생각했던 모든 것들을 새로운 눈으로 되짚게 되구요.







 감사하기의 최대 장점은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일종의 돈 안 드는 처방인 셈이죠. 돈도 들지 않고 매일매일의 소소한 품을 들임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첩에 쓰는 게 귀찮다면 어플로 작성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감사일기 기록하는 무료 어플이 많이 있어서.. 그중 본인에게 맞는 걸 다운 받아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간편하고 이력관리도 되어 좋습니다. 

 사실 감사일기를 적는 시간은 5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시간으로 인해 내가 가진 행복에 대해 되새겨보는 순간을 가질 수도 있고, 매 순간 오늘은 어떤 감사할 거리를 찾아낼까에 집중하며 보다 일상을 충만하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죠. 


.

.

.


지금 일상이 무료하신 분들,

우울하신 분들,

매너리즘에 빠진 분들이 계시다면..


돈도 안 들고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의 아웃풋을 낼 수 있는 감사일기 쓰기! 한 번 실천해보셨으면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넷플릭스를 해지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