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드젯 Jul 19. 2022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는, 2022 인터넷 이용자조사결과

2022 NPR (주)애드젯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성장파트너 애드젯이 오늘도 어김없이 우리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담아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 )

KT그룹 디지털 미디어렙사인 나스미디어에서 국내 PC·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22 인터넷 이용자 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나스미디어의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은 지난 2004년부터 연 1회씩 실시되고 있으며, 올해는 만 15세부터 69세 사이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나스미디어 전략사업본부 김병조 상무는 인터뷰에서 "엔데믹 시대에도 인터넷과 밀접해진 생활과 온라인 쇼핑의 확산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온라인 생활과 쇼핑에 능숙한 소비자의 구매 여정은 복잡하고 전환이 빠르기 때문에 적합한 고객을 찾고 접점 채널을 신속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졌고,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 역량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그럼, 오늘도 애드젯과 함께 살펴볼까요 : )



일상으로 돌아가도 온라인 생활 Keep on

일상회복 분위기 속에서도 전체 인터넷 이용 시간은 주중 모바일 사용을 제외하고 코로나 19로 증가된 전년 수준을 유지하며, 10~20대의 PC, 20대의 주말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PC는 30~50대, 모바일은 40~50대의 사용증가로 전체 시간은 보합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10~30대의 감소된 인터넷 이용시간은 코로나 19 이전보다 낮지 않으며, 40~50대의 이용시간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엔데믹 시대에도 전체 인터넷 이용 시간은 코로나19 이전보다는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와 유트브로 정보검색

네이버는 정보검색이 필요할 때, 종류에 관계 없이 가장 먼저 찾는 핵심 정보 채널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는 전 연령대의 정보 채널로 자리 잡았으며, 연령별 관심사 정보 탐색이 주로 활용됩니다. 네이버와 유튜브 외에 구글, 인스타그램, 다음(Daum)에서는 각기 특화된 정보검색이 이루어 졌습니다.





인스타그램으로 SNS생활

SNS는 전 연령대가 70%이상 이용하는 인터넷 필수 서비스로, 인스타그램이 중심 역할을 합니다. SNS는 재미있는/화재성 있는 컨텐츠를 소비/공유하거나 일상을 공유하기 위해 이용되는데, 인스타그램은 크리에이터 컨텐츠 확인, 제품 검색까지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카카오톡에 SNS서비스를 보조 메신저로

카카오톡은 성연령에 관계없이 메인 메신저로 활용되는 국민서비스 입니다. 




'쇼핑하다' =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쇼핑하다'

모바일 온라인 쇼핑은 연령에 관계없이 주 쇼핑 방법이 된 시대입니다. 거의 모든 품목에서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구매가 더 높아 온라인에서 구매가 어려운 제품의 영역은 사실상 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모바일 온라인 쇼핑은 연령에 관계없이 성숙 단계로, 엔데믹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구매 채널, 온라인광고

최근 온라인 광고를 접한 인터넷 이용자 중 79% 이상이 광고를 클릭해 제품/서비스 홈페이지나 구매 페이지로 이동하고, 전환된 68% 이상이 바로 구매까지 한 경험이 있습니다. 광고 유형별로 차이는 있으나 광고를 통해 바로 구매까지 전환되는 비율이 높아 향후 온라인 광고가 주요 구매 통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도 애드젯과 함께 유익한 시간 되셨나요~ 그거 하나면 충분 하지요 :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