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동석 Nov 18. 2023

7.자신감

메모이후 들어온 것 

지금 당장 해야 할 일, 미뤘던 일, 잊어버린 일, 생각지도 못한 일, 앞으로 계획되어 있는 일, 

이 많은 일들이 한꺼번에 벌어지게 될지 모른다.


이제는 하나하나의 일에 순서를 정하고 현재 가장 중요한 걸 정한 다음 우선 해야 할 것들을 찾고, 실천할 수 있게 되었다. 전 이 메모방법은 정리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주변이 분주하고 너무 정신없이 살았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늘 움직여야 하는 제 행동을 방해하는 것들 속에서 같이 살아가고 있다는 것도.......


이건 순전히 메모를 통해서 깨달은 내용이다. 


지금부터 메모 이후 더 큰 깨달음을 알려들일 것이다.

그리고 떨어진 자신감을 까지 다시 붙여 줄 것이다.


왜 성공한 사람들이  자신에 주변을 우선 정리하라고 하는지, 왜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게 자신의 주변인지 알게 되실 것이다. 전 성공하고 싶었고, 주변에 사람들에게  책을 권유받았다. 대부분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것이 메모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까지 알게 되었다.  메모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리였습니다. 

메모를 하고 보니 정리하지 않으면 쓸데없는 종이에 불가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무실에 붙은 메모지를 누군가 본다면 예전과 다르게 바라보는 시선을 느끼게 될 것이다.

전 이 기분이 너무 좋다. 그전에 절 바라보는 시선이 얼마나 나빠길래 

아무리 제 이야기를 떠들어도  받아주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지금은 180 도 다르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정말 이상한 사람으로 재탄생한 건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겠지만 

제가 한건 제 사무실에, 제방에 붙인 포스트잇 이 전부다. 


이제는

실수도, 약속도, 잊어버리는 일도, 다급한 일도 점차 줄어들게 되었다. 

그리고 그전까지 주변에 나쁜 사람들만 내 주변에 맴돌았다.

시간이 조금씩 아주 조금씩 지나면서 제 주변에는 좋은 사람들만 남게 되었다. 

그래서 그 좋은 사람들을 위해서,  이제는 더 그 사람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서 

과거에 저로 다시 돌아갈 수가 없다. 

저도 이제는 너무 잘 안다. 지금 생각하면 너무도 창피하다.   

아무에게도 도움 되지 못하는 사람, 불필요한 사람, 

쓰레기였다는 것을..............................   



그 이후 가정먼저 하는 것은 정리[버린다]다. 

제 주변을 깨끗하게 만들고 제가 아닌 제 주변 사람들을 위해서 

주변을 더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을 시작한다. 


이렇게 " 메모장에 " 주변 정리 하기라고 메모 한 장 작성하고, 

어떻게 깨끗하게 유지하지? 라고 질문했다.  

노란 포스트잇 한 장 가장 잘 보이는 것에 붙여둔다. 



한걸음만 가까이 다가와 주세요.” “티슈 한종이면 충분합니다” ”가래침을 뱉지 마세요” “CCTV 확인 중입니다” 냉장고에 붙여둔 “뚱뚱이 오늘은 끝났어, 이제 그만 먹자” 

라는 메모의 문구가 우리의 행동을 잠시중단 시킬 수 있다.  

자신이 작성한 메모를 보고 행동이 변할 수 있다는 걸 믿게 될 것이다. 


메모 외 과자나 간식거리들이 눈앞에 보이면 쉽게 짚는 것처럼 

눈앞에 사물을 보는 것 만으로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건 같은 원리다.   


집 거실이나 방에 운동에 필요한 아령을 놓아두거나 책을  올려 둔다면 운동을 한 번이라도 더하고, 책에 표지를 한 번이라도 더 볼 수 있다. 


책상에, 선반 위에, 거실에, 자신의 어느 곳, 어는 공간에 자신의 행동을 방해하고 있는 것들을 걷어 내버리고 꼭 해야 하고 봐야 하는 걸 의도적으로 두는 것만으로 행동이 자연스럽게 변화시킬 수 있다. 



머릿속에 생각이 난다는 건 좋은 생각이든 아무 생각이든 상관없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무엇이든 펜을 잡고 메모지에 생각을 내려놓는 습관을 

제일 먼저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전 이걸 머릿속에 쌓이는 걸 막기 위해서 “버린다”라고 이야기한다.  

그중 꼭 필요한 건 같은 내용끼리 다시 묶어놓고, 

선반 위에 놓아둔다라고 말한다. 


처음부터 메모습관을 기르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신의 행동으로 미래가 변하고, 즐거워지고, 

자신감이 생기는 걸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짧은 시간 안에 시험해 볼 수 있는 “3 볼 저글링”을 추천해 주고 싶다. 

*[유튜브 저글링 동영상 참조] 


처음에는 한 개 공으로 시작하여, 두 개 공, 세 개 공까지 늘려 성공하기까지 자신의 행동에 습관이 

1주일 이면 만들어진다. 몸에 근육이 저글링을 돌리기 위해 자연스럽게 변하는 걸 경험할 수 있다. 

사람마다 신체 능력이 다르다 보니 결과도 시간도 능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사람마다 성공하기까지 시간이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꾸준하게 연습하기 위해 

하루에 한 번씩, 딱 10 분식 투자한다면 자신에 몸이 하루하루 변하는 걸 경험할 수 있다.


저글링 행동을 잊어버리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자신이 가장 잘 보이는 (TV, 거울 위치) 곳에 

메모 한 장 “저글링 10분”이라고 붙이면 된다. 


그리고 메모 아래 저글링을 하기 위해 공 3개를 같이 준비해 둔다. 

공을 준비하기 어렵다면 양말 3개를 공처럼 돌 돌 말아서 메모지 아래 같이 준비해 두고 

메모를 볼 때마다 연습해 보자. 


얼마 후 시간이 지나고 성공 후에는,  나도 하면 된다는 자신감, 

성취감,  즐거움, 운동능력 향상, 집중력까지 상승되게 된다. 


거기에다 개인기가 하나 만들어지고 더 노력하면 더 멋진 저글링을 보여줄 수 있는 개인기가 탄생된다.




이런 행동까지,  자신에 변화에 좋은 결과를 만드는 건 

꾸준한 반복이다. 그리고 생각을 끄집어내는 것이 아닌

내 앞에 스스로 보이게 만들어서 행동을 유인한 것이다.


이런 변화를 스스로 한번 즐겨보셨으면 한다. 

멋지게 만들어보셨으면 한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5. 새싹처럼 자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