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자가 제공하는 대기업 상장사 회계팀 취업 가이드라인
*이력서, 자소서 그리고 면접과 관련된 질의 URL은 최하단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참치로 유명한 회사 본사(코스피 대기업 상장사)에 재직 중인 진사원입니다.
이번 이력서 자기소개서 1편에 다룰 내용은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성장과정입니다.
먼저 자기소개서가 이력서, 면접과 비교했을 때 중요도가 얼마인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자소서는 취업에 핵심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자소서를 전부 읽어보고 뽑는 기업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서류에 합격하고 싶으면, 이력서.
최종 합격하고 싶으면, 면접.
이 두 가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자소서를 대충 써도 된다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자소서를 기반으로 면접관들이 질문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생깁니다.
"자소서를 보고 뽑는 게 아닌데, 어떻게 그걸 기반으로 질문하나요?"
대부분의 기업은 이력서를 보고(좀 더 꼼꼼히 보는 기업이면 자소서가 최대 글자 수를 거의 채웠는지도 봅니다) 괜찮다 싶은 사람을 면접에 부릅니다. 그리고, 면접자가 오기 직전에 자소서를 읽어봅니다.
며칠 전에 읽어봤자 머릿속에 크게 남아있지 않아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자소서는 면접 시 면접관들의 질문 베이스가 될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자소서의 내용은 전부 실제 일어났던 일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면접에서 들통나기 때문입니다.
"저는 경험이 진짜 없어서 거짓말로 일단 기재하고 스스로를 세뇌할 수 있어요."
정말 안 걸릴 자신 있는 분이시고, 합격 이후에도 스스로를 세뇌시켜 사실 분들은 거짓말을 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근데 결국 들통나기 마련이고, 그렇게 잘리거나 무시받으면 후회하실 확률이 높기에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의 경험을 꾸밈없이, 간결하게 쓰는 것입니다.
1. 경험 설명
-> 저는 "~~"한 경험을 했고 그 과정에서 "~"것을 얻었습니다.(or 깨달았습니다.)
2. 직무 지식 소개
-> 상장사 회계팀에서 근무하면 "~~"한 업무가 많아 "~~"한 스킬이 필수적입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