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남자는 왜 그렇게 변했을까?

#D.P. #영화리뷰 #심리학

by 사이사이

그 남자는 왜 그렇게 변했을까?


'6.25. 때 쓰던 거라고 수통도 안 바뀌는데 무슨..’

이미 이 대사를 듣자마자 많은 구독자들이 어떤 드라마인지 알아차리지 않았을까? 군대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표현하며 작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넷플릭스의 웹드라마, 바로 D.P.야! D.P.에서는 많은 명장면이 나왔는데, 나는 조석봉 일병과 황장수 병장의 대화가 기억에 남았어. 자신을 괴롭혔던 황장수 병장에게 왜 그랬냐는 조석봉 일병의 질문에, 황장수 병장은 ‘그곳에선 그냥 그래도 되는 줄 알았다.’라며 대답하지. 어떻게 황장수는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



사람들은 어떻게 자신의 생각을 정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군대라는 집단에 황장수가 동조하게 되었기 때문에 발생한 일 같아. 동조는 일상에서도 흔히 사용하는 말이라 구독자들에게도 익숙할 거야! 명시적 요청이 없어도 집단의 압력에 의해 개인이 태도를 변화시키는 현상을 일반적으로 동조 현상이라고 해. 구독자님은 식당에 갔을 때 나는 별로인 메뉴였는데 다들 맛있다고 하니 괜찮다고 말한 적, 한 번쯤 있지 않아? 이런 일들도 다 동조 현상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어!



과연 우리는 동조에서 자유로울까?

주관이 약한 사람들이나 동조한다고 생각한다면, STOP! 황장수도 사회에서는 주관이 약한 모습보다는 오히려 평범한 사람들과 같은 모습을 보여줘. 동조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사회적 관계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당연히 일어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는 거야. 이제 동조가 당연하다는 점, 알겠어? 물론 동조가 해롭기만 하진 않아! 평소 일상생활을 하는 데 편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구. 하지만 무분별하게 집단의 의견에 동조하게 된다면 자신의 솔직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주관을 잃으니, 주의해야겠지?



이제 자신 있게 얘기해 보자!

황장수를 보면서 나는 정말 화가 났어. 그런데 과연 나는 확실한 주관을 갖고 행동하는지 스스로 의문이 들더라고! 이 글을 읽는 구독자님은 어때? 자신만의 주관을 가지고 솔직하게 얘기하고 있어? 심리학 실험을 통해서 밝혀진 동조의 흥미로운 사실이 있어. 한 명이라도 다수의 의견과 다른 목소리를 낸다면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더 자유롭게 얘기한다는 거야. 절대 집단의 압력을 무시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필요한 상황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자신 있게 얘기해 보는 건 어떨까? 어쩌면 더 자유로운 일상을 가져다줄 거야!



Q. 동조 때문에 의견을 내지 못한 경험이 있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너의 애착 유형을 알려줄래?



1. 더 많은 내용을 읽고 싶다면?
사이사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2. 사이사이와 더 친해지고 싶다면?
사이사이 인스타그램 @psypsyletter
사이사이 카카오톡 뷰 @psypsy
psypsyletter@gmail.com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