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 플랫폼 기획자 노트 3 - 실시간 관리에 대한 고민 과정 기록
옥외광고 매체가 타 디지털 매체와 다른 큰 특징 중 하나는 실시간 관리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실시간 관리란 크게 ‘실시간 매체 모니터링’, ‘실시간 노출 소재 관리’,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과거 옥외광고는 실시간 관리가 불가에 가까워 전혀 고려되는 사항이 아니었으나 최근 시설물들이 디지털화되어 가는 추세에 따라 니즈가 커지고 있습니다.
옥외광고 매체는 실외에 위치해 있다 보니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없고, 광고 소재 교체 역시 매체 PC에 직접 접근하여 USB 등 저장 장치를 통해 송출해야 하는 점이 큰 불편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디지털 옥외광고(이하 DOOH, Digital Out Of Home) 매체에 한해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세 번째 핵심가치로 설정했습니다.
플랫폼 최초 기획 시 광고 소재를 등록하고, 키고 끄고, 노출 순서를 변경하는, 정말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만 정의해 화면을 기획했는데요. 플랫폼을 통해 광고 매체를 어느 수준까지 핸들링 할 수 있는 지에 대해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필수적으로 필요한 화면과 기능만 먼저 기획한 뒤 매체 시설물과 기능에 대해 파악했는데, 현재 대다수의 DOOH 매체는 크게 디스플레이 패널, 패널을 동작시키는 컨트롤러, 컨트롤러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광고 소재를 저장하는 PC, 이렇게 세 가지 기기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격으로 매체를 관리하기 위해선 ‘컨트롤러를 제어하는 PC 프로그램’에 접근할 방법을 알아내야 했는데, R&D 진행을 위해 LED 패널, LED 컨트롤러, PC 세 기기를 구비하고, 컨트롤러 회사 홈페이지에 있는 컨트롤러 프로그램 관련 문서들을 개발자와 함께 스터디하며 해결 방안을 찾고자 했습니다.
근데 소프트웨어 기획/개발만 하던 저희에게 하드웨어 프로토콜 문서는 마치 고대 암호문처럼 느껴졌고 개발을 더 이상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하드웨어 통신 관련 지식을 어디서 레버리지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LED 컨트롤러 제조업체인 중국회사에 다이렉트로 문의를 진행했는데, 정말 감사하게도 그 쪽 인원이 4명이나 붙어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며칠간 소통하며 R&D를 진행한 결과 컨트롤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언어와 대략적인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문제는 해당 언어가 저희 개발 조직에게 익숙하지 않은 옛날 언어라 컨트롤 프로그램을 당장 자체적으로 만드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중국 업체 측에서 컨트롤러 프로그램의 SDK / API 문서를 공유해주었고, 이 문서 기반으로 컨트롤러 내부에 있는 리시빙카드를 통해 기기 고장 여부를 파악하고, 광고 소재를 원격으로 키고 끄는데 성공하며 사무실에서 매체를 관리하는 첫 걸음을 떼어냈습니다.
물론 아직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모든 매체가 저희가 R&D한 업체의 컨트롤러를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자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고, 화면 분할 노출이나 움직임이 있는 매체의 경우 모터를 제어하는 등 기능적으로 추가되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아직 작은 한 걸음이지만 지속적으로 스터디를 진행하며 모든 DOOH 매체의 만능 리모컨 역할이 가능한 플랫폼을 만들어 "옥외광고는 실시간 관리가 어렵다."는 기존의 인식을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이번 글을 끝으로 플랫폼 기획 전 프로덕트에 담고자 했던 세 가지 핵심가치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최초의 방향성을 잃지 않고 옥외광고 시장 구성원들이 갖고 있던 어려움을 해소해줄 수 있는 기능들을 기획해 나가겠으며, 이 다음 게시글부터는 플랫폼 내 큼지막한 기능별로 고민했던 내용들을 남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