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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비즈니스 성장 관점에서 본 옥외광고

최근의 비즈니스 환경은 그야말로 전쟁터입니다. 고객들은 언제나 더 나은 선택을 원하며, 수많은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브랜드가 생존을 넘어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가치를 정교하게 포장하여 고객에게 제시해야 합니다. 바로 이때 필요한 것이 브랜드 마케팅입니다.


브랜드 마케팅은 단순히 로고나 슬로건, 마케팅 메시지를 정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고객이 특별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발굴하고, 해당 가치와 우리 브랜드가 일치하는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제품과 서비스를 진정으로 가치 있게 사용할 고객을 만날 수 있게 되고, 고객은 브랜드가 의도한 대로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며 지불한 금액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브랜드 마케팅은 단순 광고나 홍보를 넘어, 우리 제품과 서비스가 어느 정도의 가치를 줄 것인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우리의 적정 가격과 리텐션율, 바이럴 및 추천지수에 영향을 주어 비즈니스의 순성장을 만들어 냅니다.


이처럼 짧게 말씀드리기엔 너무나도 중요하고 복잡한 내용이기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이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하는 메커니즘에 대해 정리하여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브랜드마케팅 예산을 어떻게 측정하면 되는지 궁금하신 분

✅ 브랜드캠페인의 목적과 핵심 기여 지표를 설정해야 하는 분

✅ 브랜드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하고 비즈니스의 성장을 만들고 싶은 분




이런 걸 알 수 있어요 (총 5분)


✅브랜드마케팅이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하는 메커니즘

✅브랜딩의 인지 효과 : 양적 기여와 질적 기여 

✅바이럴과 리퍼럴에 기여하는 브랜드마케팅

✅마케팅 비용 효율 개선에 기여하는 브랜드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의 역할과 기여




매출 및 이윤 증대


당연한 이야기지만, '브랜드 인지'는 기업의 매출과 이윤을 직접적으로 증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두 가지 주요 기여가 있습니다. 첫째, 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를 인지하여 자연스레 고객의 수가 증가하는 양적 기여가 있습니다. 둘째, 브랜드를 보다 가치 있게 인지하여 고객이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이나 구매 확률, 빈도가 증가하는 질적 기여가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의 양적 기여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브랜드 마케팅의 역할입니다.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모른다면 구매를 할 수 없습니다. 브랜드나 제품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을 이전보다 더 많이 만들어서, 구매하는 고객의 수가 더 늘어나는 단순한 매커니즘이죠.  


                    

[관련 공식] 
: 매출 = 객단가 * 구매 수
: 구매 수 = 고객 수 * 구매 빈도
: 고객 수 = 인지한 잠재고객 수 * 구매 전환률


하지만 여기서 발생 매출 대비 인지에 투입되는 단위 비용이 적합한지, 노출 대비 인지 전환율은 적절한지 등을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을 통해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브랜드 인지의 질적 기여


브랜드와 제품·서비스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우리 주변에 쉽게 볼 수 있는 레스토랑을 예시로 이해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애인과 가볍게 식사하기 좋은 곳을 찾고 있습니다. 길을 걷다 보니 파스타를 판매하는 식당을 보게 되었는데, 비싸 보이지 않은 간판과 외관, 가성비를 강조하는 문구 등으로 보았을 때 요즘 유행하는 합리적인 파스타집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들어가서 메뉴판을 확인해보니 파스타 한 접시에 3~4만 원이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그 레스토랑의 쉐프는 5성급 호텔 출신으로 국내 No.1 쉐프였으며, 식재료도 최고급만을 사용하는 파인다이닝이었습니다. 그렇게 비싸게 먹고 싶은 날은 아니었기에, 민망하지만 애인과 함께 자리를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대부분 있으실 겁니다. 밖에서 보았을 때는 돈까스 전문점이었으나 들어가 보니 김밥천국이었다, 한식집으로 보였는데 술집이었다 등과 같은 경험말이죠. 이런 경우가 브랜드와 제품이 제공하는 것과 가치를 제대로 인지시키지 못해서 생긴 오류의 대표적 사례입니다. 이런 일이 온라인 환경에서는 더욱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우리의 고객이 아닌 분들이 트래픽으로 유입되며 이에 경우 이탈률(Churn rate)이나 구매 객단가, 가치 부적합으로 인한 낮은 재구매율 등의 문가 발생합니다. 


반대로 브랜드 마케팅을 제대로 한다면,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가치 있게 바라보고 사용해줄 '진짜 고객'이 유입되어 구매 전환율과 구매 객단가, 재구매율 등이 정상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은 절차는 트래픽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액션을 진행하기 전, 선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비즈니스 성장에 필수적인 절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이럴 및 리퍼럴 기여


고객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 외에도, 이에 대한 경험을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곤 합니다. 브랜드 마케팅은 고객이 우리를 대신하여 제품·서비스를 홍보해주는 바이럴(입소문)과 영업해주는 리퍼럴(추천) 지수를 개선하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브랜드 마케팅으로 제대로 된 고객을 데려오는 것에 성공한다면, 고객의 기대와 우리의 제품·서비스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가 일치하여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창출합니다. 


이 경우, 본인과 동일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혹은 겪고 있으리라 예상되는) 지인에게 해당 제품·서비스를 소개하거나 추천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지요. 즉, 추가적인 마케팅 비용 없이도 유효한 잠재 고객에게 인지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지인의 추천과 소개는 브랜드의 직접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한 노출보다 더욱 고객 전환율이 강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대로된 경험을 넘어, 충성 고객으로


긍정적인 서비스 경험에 더하여,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진심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고객은 브랜드를 대변하는 충성 고객이 됩니다. 이렇게 충성도가 높은 고객은 당연히 바이럴 및 리퍼럴 지수가 높을 수밖에 없으며, 더 나아가 브랜드의 변화에 덜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상승하거나 신제품이 출시되더라도, 이들은 여전히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강력하게 유지하며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충성 고객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제공하며, 브랜드의 가치와 경험을 더욱 극대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마케팅 비용 효율성


브랜드 마케팅은 마케팅 효율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는 잠재 고객을 구매로 전환하는데 상대적으로 더 큰 마케팅 비용을 투자할 수밖에 없습니다. 브랜드를 알지 못하는 허들(Huddle)과, 제대로 몰라서 발생하는 오해의 허들(Huddle)을 넘어 구매로 전환시키기 위해, 높은 프로모션 비용이나 더욱 자극적이고 많은 노출을 만드는데 마케팅 비용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잘 알려지고 가치가 제대로 인지된 브랜드의 경우에는, 진행하는 프로모션을 홍보하는 정도만으로도 투자한 마케팅 비용 이상의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브랜드들은 강력한 브랜딩을 구축하기 위해 투자해야 하는 초기 비용을 걱정합니다. 단기적으로 우리 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제대로 인지시키기 위해서 집행해야 하는 초기 투자 비용이 구매 전환 마케팅 캠페인보다 높기에, 부담스럽고 비용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투자가 필요할 수 있지만, 일단 브랜드가 인지되기 시작하다면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대적으로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나 나이키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는 브랜드 자체가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는 데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투자해도 괜찮습니다.




결론

제대로 된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분석과 기획의 중요성


브랜드 마케팅은 단순한 광고 이상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이는 기업의 매출을 늘리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프리미엄 가격 전략과 마케팅 비용 효율성을 통해 기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기업은 브랜드 마케팅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인 성공을 추구해야 합니다.




브랜드 마케팅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과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욱 강력한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미래를 밝게 하는 열쇠입니다.


애드타입은 성공적인 브랜드 인지 캠페인의 대표 수단인 옥외광고 플래닝 전문 기업입니다.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비즈니스의 성장에 직결되는 브랜드 캠페인 목적의 도출부터 적합한 매체와 타이밍의 추천까지 옥외광고 플래닝(Planning)의 전반을 함께합니다. 브랜드의 성장을 만들고 싶다면, 브랜드 성장과 옥외광고 전문 집단인 애드타입에 지금 바로 문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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