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안보과학 최초 한국인 멤버로 참여
2020년 7월에 사우디에 있는 대학교에 채용 확정되고 나서, 센터장(당시에는 공식적으로 센터가 생기지 않았다)이 내가 맡을 네트워크 포렌식 분야에 대해 5년 계획을 세워달라고 했다. 또한, 센터이름을 어떻게 결정하는게 좋을 지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요청했다. 나는 여러가지 아이디어 중에서 Center of Excellence in Cybercrime and Digital Forensics가 명확하고 좋겠다고 했더니, 좋은 의견이라고 하면서 그렇게 센터 이름이 공식적으로 정해졌다.
내부적으로 센터이름을 정하고 이제 센터가 해야 할일들에 대해 많은 미팅을 가졌다. 호주 대학교에서 곧 합류할 교수와 센터장과 나는 온라인으로 미팅을 수시로 하면서 센터의 미션, 목적, 핵심성과지표 등을 논의했다. 그렇게 2020년 9월부터 12월까지 첫 학기를 시작하면서 동시에 공식적인 센터 설립을 위한 준비를 했다.
2020년 10월 4일 사우디아라비아 국경이 다시 열리고 난 후 어쩌면 첫 번째로 우리가족은 사우디 리야드에 도착했다. 황공한 대접과 함께 생소한 환경에서 첫 학기를 진행하는 동안 상당히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열심히 적응해서 한 학기를 무사히 마쳤다. 그 와중에 센터가 해야 할일, 그리고 내가 맡은 네트워크 포렌식 부서가 해야 할일에 대해 논의를 하고, 12월 마지막날 대학교 총장님께 최종적으로 센터가 할일을 센터장이 발표했다. 총장님께서 긍정적으로 보시고 좋은 피드백을 주셨다.
2021년 2월, 호주에서 교수가 드디어 우리센터에 합류했다. 그리고 두 번째 학기를 진행하면서 우리는 총장님께 받은 피드백을 반영해서 앞으로 5년간 센터가 해야 할일에 대해 상세하게 전략을 작성하고, 다시 총장님께 발표했다.
내가 있는 대학교는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 위치해 있지만 총장님이 승은 받아야 할 기관은 사우디 교육부가 아니다. 설립 당시 아랍 22개 국가의 연맹인 아랍 연맹, 그리고 22개 아랍 내무부 장관이 협의해서 만든 국제기구다 보니 최종 승인은 아랍 내무부 장관 협의회에서 결정을 해 주셔야 한다. 센터장은 총장님 대동해서 고위직 면담을 하고, 아랍 내무부 장관 협의회 정례 회의에서 우리 센터의 설립 필요성과 앞으로의 목표, 핵심 성과 지표 등을 발표하셨다.
그리고 3월 7일 센터당이 센터 멤버들에게 메일을 보냈다. 대학교 의장이신 His Excellency Prince 압둘라지즈 내무부 장관께서 공식적으로 우리 센터의 설립을 승은하셨다고, 꿈은 이루어졌다고, 센터 멤버들에게 정말 큰 고마움을 표한다고 메일을 보냈다.
대학교는 40년이 넘었으나 2017년 사우디의 큰 정치적 변화 뒤에 2019년에 새로운 총장님 부임후 대학의 전략적인 변화가 있는 와중에 우리 센터는 대학교의 핵심 전략 중 하나로 감사하게도 성공적으로 공식적으로 설립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