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한 공원
고요한 바람의 길을 따라
밀려든 문명의 흔적
각자 난해한 모습으로
새벽 공원 곳곳에 잠적했다.
벤치 옆 으슥한 곳으로
짝지어 숨어든 커피컵들
분변으로 한 끼를 채운
난처한 초록색 풉백
활짝 핀 꽃나무에 걸려
속을 게워낸 투명한 봉지
가련한 운명들은
모두 나아갈 길을 잃고,
시간에 쫓기는 사람들은
눈앞에 서린 위험을 지나친다
그리고, 모두를 쓸어 버릴
큰 바람이 기다리고 있다.
매일 새벽 플로깅을 하다 보면 간혹 처음 보는 분들이 제게 인사와 칭찬을 나누어 주십니다. 운동도 운동이지만, 그 작은 인사가 저에게는 하루를 상쾌하게 보낼 수 있는 기운으로 채워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도 그런 사람이 되어 보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악화는 양화를 구축한다’는 말의 숨겨진 의미:
교육현장에 필요한 진심의 칭찬
금 본위제였던 1558년 영국, 토마스 그레샴이 여왕 엘리자베스 1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유래했다는 ‘그레샴의 법칙(Gresham’s Law)’은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한다”는 경제학 이론으로 발전했습니다. 사실 화폐 경제에서 액면가치가 낮은 동전이 좋은 액면가치 높은 동전(양화)을 대체한다는 말로, 우리가 흔히 들어본 *레몬시장 이야기와 같은 맥락입니다.
*Lemon market: 미국 경제학자 애컬로프 교수의 논문 〈The Market for Lemons: Quality Uncertainty and the Market Mechanism, 1970〉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간 거래대상 제품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성(information asymmetry)’으로 인해 중고차 시장에는 복숭아(우량 차량)는 사라지고 레몬(불량 차량)만 남는 결과가 초래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레몬시장 [Lemon market]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경제 편, 이한영)
이러한 맥락은 누구나 사용하는 SNS는 물론, 우리가 몸담고 있는 교육현장에서도 의미 있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정보의 비대칭성(Information Asymmetry)에서 확장되어 의사소통의 왜곡이 만연한 디지털사회에서, 좋은 글에 공감하면서도 이를 표현하지 않는 익숙함이 당연시되고, 예전에 없었던 다양한 사안들이 쏟아지며 우리들이 주변을 돌아볼 여유조차 없이 바쁜 현실 속에서, 교육현장은 점차 소극적인 분위기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본인의 자녀를 중심에 두는 교육수요자의 편향된 시선이 교사들의 자발적인 헌신을 그늘 속으로 밀어버리고 있죠. 이는 결국 교육현장에 역동적이고 긍정적인 ‘적극적인 문화’가 사라지고, 소극적인 문화가 조직을 지배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는 진심이 담긴 격려와 칭찬과 같은 적극적인 행동이 교육조직을 건강하게 만드는 부가가치가 큰 재화(財貨)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아이들이 떠난 빈 교실에서 선생님들이 모여 지역학습 교재를 자발적으로 개발하고, 다가가기 어려울 정도로 더러워진 분리수거장을 쓸쓸히 정돈하시는 선생님, 화단의 잡초를 뽑으며 어떤 식물을 심어 아이들에게 교육적인 효과를 만들어 낼지 고민하시던 선생님들을 목격하고 감동한 적도 있었지만 저 또한 적극적인 칭찬을 표현하기에 이르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를 알아보고 지지해 주는 드러나는 칭찬의 실천이 '양화'가 작동하는 방식이 아닐까요? 따라서 저는 진심을 담은 인정과 칭찬이 조직 내부에 정착될 수 있도록 다음 공문에 집중해보려고 합니다.
[알림] 「함께학교」 미담사례 공모전 개최 관련 홍보 요청
1. 관련: 교육부 학부모정책과-899(2025. 4. 22.)
2. 제44회 스승의 날 및 가정의 달을 기념하여 아래와 같이 함께학교 공모전을 통해 학교, 선생님, 학생, 학부모의 미담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고자 합니다.
가. 공모 제목: 우리 00을 자랑합니다!
나. 공모 분야: ① 학교, ② 선생님, ③ 학생, ④ 학부모
다. 접수 기간: 2025. 5. 1.(목)~5. 20.(화) / 결과 발표: 6월 중
라. 접수 방법: '함께학교' 플랫폼 홈페이지 - 함께행복 - 행복한 함께학교 게시판
※ '함께학교' 디지털 소통 플랫폼 누리집: www.togetherschool.go.kr
3. 공모전 관련 홍보자료(포스터)를 보내드리니, 관심 있는 학생 및 교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
[표지사진 ChatGPT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