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 언젠가

by 김종진

언젠가 Someday

살아있으면 If you're alive,

웃을 날 오겠지. a day to smile will come.

지금 웃을 수 있으면 If you can smile right now,

그날이 온 것입니다 that day has come(ChatGPT 번역).



행복은 목적이 아니라 삶의 수단

행복은 삶의 목적이 아니라, 삶을 위한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 행복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행복을 목적으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행복을 목적으로 할 때에 이 행복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버킷 리스트를 가지게 됩니다. 이 리스트라는 것이 대부분이 수치화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예를들면 주거조건, 직장의 종류, 차량의 배기량, 대학교수준, 연봉수준, 수치화된 외모의 기준들 같은 것입니다. 이런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행복한 결혼을 위해서 많은 리스트들이 충족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결혼 대상자의 리스트들을 점검하고, 매칭을 하고, 배우자에게 많은 리스트들을 적용시킵니다. 그런데 그 중에 한 두가지가 부족하면 자기는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행복은 삶의 목적이 될 수 없습니다. 내 삶이 행복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어서는 안됩니다. 사람들이 이것을 잘못 이해해서 고귀한 내 삶을 수치화된 행복의 리스트들을 갖추기 위해 수단화시키곤 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어떤 대학에 들어가면 나와 우리 가족 모두가 ‘행복해지겠다’라고. ‘어떤 대학’은 결코 나보다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대학이란 리스트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행복이란 건강한 삶을 위한 기본적인 수단이며 조건이지 목적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것이 갖추어지면 행복하게 된다는 말은 거짓말입니다. 행복해지는 조건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특별히 수치화된 어떤 조건들이 결코 행복한 삶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것은 우리를 속이는 이론입니다. 모두가 원하는 것을 다 갖춘 사람들은 의외로 많은 문제들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으며, 전혀 행복해하지 않은 경우들이 많습니다. 만약 그런 사람들이 행복하다면 그것은 조건때문이 아니라, 그 사람이 이미 행복한 사람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는 언젠가라는 말을 많이 하고 살아갑니다. 그만큼 우리 삶이 팍팍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렇게라도 위안을 받아야만 오늘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언젠가는 좋은 날이 오겠지, 언젠가는 웃을 날이 오겠지라고. 그런데 이 언젠가라는 말 속에 내가 행복을 위해서 만들어놓은 리스트들을 충족시키는 날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지 물어보아야 합니다. 언젠가 내가 서울안에 30평짜리 아파트 청약이 되는날, 언젠가 내가 그렇게 원하는 외제차 열쇠를 받는 날, 언젠가 대기업에 다니는 연봉이 얼마가 되는 남자와 결혼하는 날, 우리 아들이 명문대학에 어느 과에 입학허가서를 받는 날… 이런 것이 이루어지는 것을 언젠가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앞에 있는 시를 다시 한 번 암송해 보겠습니다.

언젠가 살아있으면 웃을 날 오겠지 지금 웃을 수 있으면 그날이 온 것입니다.


지금 웃는 것 즉 지금 내가 행복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야말로 내 삶이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지금 행복해야 하루 하루 살아갈 힘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결코 수치화된 어떤 것들로 내 삶의 목적을 삼지 않기를 바랍니다.

힘내십시오, Take courage, "加油" (Jiāyóu), がんばって, Kopf hoch, хүчтэй бай(후치테 베, 몽골어)


keyword
작가의 이전글3구이로 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