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싫어하는 사람들
내 주변에 있는 돈 없는 사람들은 그런 노력을 하기 싫어한다. 물론, 내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이 한두 번이 아니라 여러 번에 걸쳐 목격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내가 생각한 경험과 지식이 다인 것처럼 얘기하고, 어렵다고 말만 하고, 술 먹고, 담배는 피울 줄은 알지만 변화와 노력은 하기 싫고, 상황에 안주하고 싶고 빨리 마치고 들어가서 뜨끈한 국밥에 소주 한잔 하는 것이 그들이 원하는 것이다.
이런 삶이 잘 못된 것은 아니다. 본인이 삶에 만족하고 행복하면 무슨 말을 더 하겠는가? 하지만 불평불만은 끝없이 얘기한다. 때로는 친구로서 화날 때도 있다. 부정적인 말은 말의 영향력이 커서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 그래서 나는 부정적인 말을 듣기 싫어한다.
항상 같은 레퍼토리 같은 생각 같은 행동만 하고 있다. 행동하지 않는데 어떻게 바뀔 생각을 하나?
또 다른 사람은 고소득을 올리고 있는 친구다. 굉장히 열심히 노력해서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안착을 했다. 시작은 미비했다. 돈도 없었고, 1800원과 2000원짜리 커피 중에서 고민하던 친구였다. 하지만 지금은 2000만 원에 달하는 월 소득을 벌고 있다.
뭐가 달랐을까?
물론 일을 하고 있는 방향성이 다르다. 하지만 가장 큰 것은 생각의 차이가 크다. 자신이 모르는 것과 어설프게 아는 것을 정확히 알려고 노력했다. 안 되는 것이 있으면 될 때까지 노력했다. 안되면 뜯어고치고, 바꾸고, 자신을 개선시켜나갔다.
그렇게 일하다 보니 사람들이 인정해주고, 돈이 몰리기 시작한 것이다. 이 친구라고 힘든 것이 없었을까? 친구가 말한 것만 해도 듣는 내가 스트레스를 받을 지경이다. 하지만 늘 자신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동기부여를 갖고 열심히 일을 한 결과다.
물론 그 친구도 말한다. 지금의 작은 성공이 평생 갈 수는 없다. 내가 없다고 해서 앞으로 없는 것도 아니고, 있다고 해서 앞으로 계속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그것을 지키고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변화하고 좋은 쪽으로 만들어 나갈 뿐이다.
정말 친구지만 배울 점이 많은 친구다. 이야기를 하면서 시간 가는 줄 몰랐고, 서로가 서로에게 동기부여를 얻으려 노력했다. 시기와 질투는 버리고, 상대방이 나보다 나은 점이 있으면 배우려고 생각하는 친구다.
현재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지금 내가 가진 것을 앞으로 가질 수 없을 수도 있고, 내가 없는 것을 앞으로 가질 수도 있다. 상황은 얼마든지 변할 수 있고, 나 또한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 그래서 "의식"이 중요하다.
매번 같은 생각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핸드폰만 만지면 상황이 나아지질 않는다. 자신을 마인드 셋 하고 어떤 일이든 변화와 도전이 필요하다. 무수한 시행착오를 만날 수 있지만 굴하지 않고 꾸준히 자신의 일에 묵묵히 도전하면 된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그렇다. 모든 일은 시간이 수반된다. 성공자들의 라이프와 재력을 부러워 하지만 우리가 쉽게 못하는 이유는 그렇게 되기까지 꾸준하게 하는 것과 그 시간을 못 버티기 때문이다. 우리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변화된 의식과 꾸준함이 필요하다.
우리 모두 부자가 되고 싶다. 자산 100억, 건물주가 되고 싶다. 월소득 1000만 원 이상 벌고 싶어 한다. 그러면 그에 맞는 생각과 대장장이가 좋은 칼을 만들기 위해 쇳덩이를 만 번을 때릴 때와 같은 인고의 시간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