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2일 (1760) 초연된 라모의 오페라 <떠돌이 기사들>
262년 전 오늘,
1760년 2월 12일,
장 필립 라모(Jean-Philippe Rameau, 1683-1764)의 희극 오페라 <떠돌이 기사들>(Les Paladins)이 파리 오페라에서 초연됐습니다.
18세기 프랑스 바로크 음악을 대표하는 장-필립 라모는 그야말로 ‘대기만성’이 무엇인지를 증명하는 음악 인생을 살았습니다. 청년 시절의 그는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프랑스 각지를 떠돌았습니다. 유랑극단의 바이올리니스트로 들어간 적도 있고, 여러 도시를 옮겨 다니며 오르간도 연주했죠. 라모의 방랑 기간은 1722년 경 마흔 살이 다 되어 마침내 파리에 정착하기까지, 20여 년이나 이어졌는데요.
파리에 입성해서는 음악 이론가로서 먼저 이름을 얻었습니다. 당시 파리에서 악보 출판으로 명성이 높았던 바야르 사(社)를 통해 낸 이론서 <화성 이론>(1722)이 음악가들 사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던 것인데요. 이를 발판으로 라모는 교육가로, 또 연주자로 활동하며 영역을 넓습니다. 하지만 작곡가로 성공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렸습니다.
라모가 작곡가로 인정을 받은 건 1733년 그의 첫 번째 오페라 <이폴리트와 아리시>가 성공했을 때였습니다. 이때 라모의 나이 50세였으니 남들보다 많이 늦은 출발이었어죠. 하지만 이후 작곡가 라모는 매우 왕성하게 작품 활동을 합니다. 서정 비극 <카스토르와 폴뤼>, 오페라 발레 <우아한 인도>, 코미디 <플라테> 등 다양한 극음악 장르에서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었습니다. 서양 음악 역사에서 라모는 륄리의 뒤를 잇는 프랑스 바로크 극음악의 대표 작곡가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262년 전 오늘, 1760년 2월 12일 세상에 첫선을 보인 <떠돌이 기사들>은 작곡가 생전에 무대에 올려진 마지막 오페라입니다. 이때 라모의 나이는 일흔일곱이었지만, 이 작품은 여든을 바라보는 작곡가가 썼다고 믿기 어려울 만큼 매우 감각적이고 활력이 가득합니다.
<떠돌이 기사들>이라는 제목에서 드러나듯, 작품 속 주인공 '아티스'는 이곳저곳을 유랑하는 떠돌이 기사인데요. 아름다운 여인 ‘아르지’를 사랑하고 있지만, 만날 수가 없습니다. 늙은 영주 앙셀름이 아르지를 가둬놓고는, 그녀와 억지로 결혼할 계획을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총 3막짜리 희극 오페라 <떠돌이 기사들> 중에서 마지막 3막, 사랑하는 아르지를 마침내 구해낸 기사 아티스가 창을 휘두르며 부르는 아리에트 ‘챙, 챙, 챙, 사랑아’(Lance, Lance) 들어보세요.
떠돌이 기사가 사랑하는 여인을 늙은 권력자의 손으로부터 구해내는 과정을 유쾌하게 그려내고 있는 라모의 <떠돌이 기사>. 전체 공연 시간이 원래는 2시간 가까이 되는 작품인데요. 전해드린 곡, 매우 짧은 곡이었지만 음악에 담긴 에너지가 참 좋습니다.
작곡가가 일흔일곱 살에 무대에 올린 작품, 그것도 작곡가가 생전에 무대에 올린 마지막 오페라인 <떠돌이 기사>를 알게 되니, 나이가 들어가는 과정, 나이가 들어간다는 사실에 대해 조금은 편안한 마음을 갖게 되지 않으셨나요?
조급해하지 말죠.
조금 더 길게 보고, 조금 더 마음의 여유를 갖고 매일 지금의 이 순간에 충실하면 족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지금처럼 하루 한 편, <고음악 365>를 이어갈 수 있도록, 여러분도 응원해주세요.
* 이미지 출처 Wikimedia comm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