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유튜브에서 유행했던 ‘MZ Office’라는 숏박스의 동영상을 보고 미국 상장기업의 공시 아이템과 관련한 여러 가지 생각들이 떠올라 웃음이 나왔습니다.
스타트업으로 보이는 ‘MZ office’의 영상에서는 해당 월에 중요한 계약을 2 건이나 따낸 회사 대표의 월급을 월봉협상의 자리에서 직원들이 경매하듯급여를 올려주었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던 일반 직원들에 비해서도 턱없이 낮은 금액을 받게 되어, 직원들의 연민을 받게 되는 내용을 유쾌하게 풍자로 풀어낸 내용입니다.
이를 두고 ‘알바보다도 더 적은 급여를 가져가는 자영업을 풍자한 거다’, ‘3주 연차를 쓰고도 월봉 인상을 받는 저 직원은 선 넘었다’ 등등의 댓글들이 달렸는데, 이는 이미 경영진들의 급여와 보상 내역 공시 의무를 가진 한국 상장기업의 관점에서도 크게 동떨어져 보이지만, 특별히 미국 상장기업들의 경영진 급여와 보상내역과 비교했을 때는 커다란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합니다.
“How much do you make?”
사생활을 보다 중시하는 미국에서 이와 같은 민감한 질문은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다소 예의에 어긋난 질문임에 틀림없습니다. 친한 친구 사이에서도, 특히 같이 일하는 직장 동료 사이에서는 서로의 연봉을 묻지 않는 것이 불문율인데요. 이는 같은 포지션이라도 성과와 근속연수 및 다양한 평가 지표를 통해 임금에 대한 편차가 크기 때문이며, 근로 계약 시 이를 발설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상장 기업이라면, 우리는 적어도 해당 회사 경영진들의 급여와 주식 보상 내역 등을 미국 증권관리 위원회 (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EC)의 상장기업 주요 공시 아이템인 ’Proxy Statement’ (SEC Form DEF 14)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된 해당 내역에 대해 자유롭게 알 수 있습니다.
“성과를 바탕으로.. 하지만 정말 어머어마한 주식 보상”
Proxy Statement의 경영진 보상과 관련 내용에서는 주요 경영진들의 Base salary와 함께 보너스 및 Stock Compensation이라 불리는 각종 주식 보상 내역들에 대해 상세히 공개되어 있습니다.
보통 상장기업 주요 경영진들의 임금과 그 보상은 ‘ MZ office’ 와는 다르게 ‘Compensation Committee’ 라 불리는 이사회에서 정하게 되는데 이는 동종업계에 대한 비교 및 상호 협의된 각종 성과 지표 등을 통해 다각적으로 분석되어 정해지게 됩니다. Base salary를 비롯한 보너스 및 주식 보상(Stock Grant) 은 이른바 “Compensation package” 라 불리며, 이 중 주식 보상은 Restricted Stock Unit (“RSU”), PSU (Performance-based restricted stock units,“PSU”) 등 다양한 형태로 주어지게 되는데 이는 추후 에피소드를 통해 자세히 다뤄볼 예정입니다.
기업마다, 또는 경기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나, 우리가 이름을 들었을 때 한 번쯤 들어봄 직한 미국의 상장 기업들 주요 경영진들의 “Compensation Package” 의 수준은 평범한 사람들의 기준에는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이들 최고경영자들 중 일부는 상징적으로 Base Salary를 단돈 $1만을 받기도 하지만 (오직 성과만으로 평가받겠다는 의미와 $0을 받는 것은 근로계약상 불법이기에), 수령하는 현금 보너스 혹은 주식 배당과 주식 보상 금액은 그 단위가 쉽게 한 해 $Million을 넘어갈 만큼 상상을 초월합니다. 예를 들어 Apple의 CEO 인 Tim Cook의 2023 Total Target Compensation 총액은 $49 million으로 그중 Base Salary는 $3m이고 이는 2016년부터 동결된 금액입니다. 또한 그의 Cash Incentive Plan Opportunity는 $6 million으로 본봉의 200%로 동결되어 있지만 그의 주요 주식 보상인 Target Equity Award Value는 무려 $40m으로 이중 75% 는 성과와 연계되고 25% 는 그의 근속연수에 따라 부여됩니다. 이뿐 아니라 Non-Equity incentive Plan compensation으로 $10m, 그리고 All other compensation으로 $2.5m을 도합 $63m을 2023 년에 수령합니다. (출처 : Apple Inc. Notice of 2024 Annual Meeting of Shareholders and Proxy Statement)
이와 더불어 어떤 인물들이 주요 경영진에 포함되어 있는지 그들의 프로필과 함께 Key skills와 그들의 career highlight 등을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떤 리더들이 해당 회사를 이끌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은 Proxy statement를 보는 또 다른 재미이자 해당 회사의 투자를 결정하는 중요 포인트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의 주요 주주 결의 사항과 향후 비전도 함께”
앞에서 다룬 바처럼 Proxy Statement의 주요 내용은 경영진의 보상이 그 일부이지만 proxy Statement는 본래 정기 주주 총회 전, 주주 총회 시간과 장소, 의결 사항 등에 대해 SEC에 제줄 하는 양식으로 이를 알리는 게 그 본래의 목적입니다. 이에 따라 해당 회사의 Mission이나 강조하고 싶은 성과 (Achievement) 등을 소개하고, 이사회 의결 사항 및, ‘Letter to stockholders’ 라 불리는 주주서한과 주주 주요 의결 사항들을 (For = 승인, Against =반대)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주요 주주 의결사항들은 회사에 필요한 향후 전략적 선택들과 관련하여 주주들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부분이기에 이를 통해 해당 회사의 향후 전략과 사업 방향성을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의 경우, proxy statement의 의결 사항으로 ‘Texas Is Tesla’s Home’ 이란 구절 아래, 기존 Delaware에서 Texas로의 회사 설립(state of incorporate)을 변경하고자 하였고 이는 주주 의결을 통해 가결되어 Tesla는 이제 Texas에 설립된 회사가 되었습니다. (출처 – Tesla Releases Result of 2024 Annual Meeting of Stockholders)
이처럼 Proxy Statement는 해당 회사의 주요 경영진들이 누구인지, 한 해 임금과 기타 주식 보상을 얼마나 수령하는지, 그리고 주주 결의를 필요로 하는 각종 현안과 향후 비전 등을 공개적으로 보여주는 중요 공시 아이템이라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미국 투자를 하고 있거나 관심 있는 미국 상장 기업이 있다면, ’ 대표님(당신이 투자하고 있는 회사의)은 얼마 버시니?’라는 질문에 Proxy Statement를 통해 자신 있게 답하시는 독자님들의 모습을 그려보며 이번 Episode를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