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제주 66일차
지난 목요일 밤에 있었던 제주북초의 1학년 담임선생님들과 20명 학부모들 간의 모임은 어떤 모임보다 의미있었다. 선생님 두 분은 머리와 몸이 굳어있는 어른들을 대상으로 우리 아이에 대해 써보게 하고 종이 비행기를 접어 날려, 다른 아이의 장점을 다른 부모님의 입에서 나오게끔하는 게임도 했고, 내 아이가 비웠으면 하는 것들, 채웠으면 하는 것들에 대해 써보고 발표를 시켰다. 당황스러웠지만 나는 내 아이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IB 교육을 시작한지 두번째 해라고 했다. 솔직히 IB 교육이 무엇인지도 몰랐고, 어떤식으로 교과과정을 운영할 예정인지도 몰랐다. 아이는 그냥 초등학교에 입학했고 학교가기 싫다고만 안하고 잘 다니면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들으면 들을 수록 IB 교육을 잘만하면 아이들이 청소년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열린 생각을 하지고 철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이 될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다.
아이의 학교는 교과서가 없다. 대신에 선생님들이 고생해서 전체의 교과과정을 아이들의 수업시간에 녹여서 진행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학원을 다니거나 어학연수를 가면 운영되는 수업방식인 '참여' 라는 개념으로 아이들을 수업을 즐거운 놀이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과정이라고 생각되었다.
선생님들의 설명이 끝나고 질문의 시간이 왔다. 제일 먼저 손을 들고 물어보았다.
"교실 뒷편에 있는 단어인 형태, 관계, 연결등을 아이들이 이해를 할까요? 저희 아이가 물어보는 단어의 수준을 알고 있는데 저런 단어들은 아무래도 이해하지 못할 것같아서 질문드려요"
질문을 받은 선생님은 자전거라는 개체를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어떻게 단어를 설명하는지를 장황하게 우리 학부모들에게도 설명을 하였다. 답변은 길었고, 성인인 우리들은 잘 이해가 되지만 아이들은 수준에 맞게 이해를 하거나, 아니면 놓치거나, 아니면 귀를 닫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나의 아이는 귀를 닫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으로 두번째 질문을 했다.
"선생님의 답변에 아이들은, 대답을 잘해요.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는지. 아이들이 이거라고 대답했어요.. 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는데, 평균의 종말이라고 모든 아이들이 놀라운 생각을 말로 대답을 할까요? 제가 염려하는 건 아이들이라고 표현한 그 말에는 대답 잘하는 한 두명의 아이일 수도 있다는 거에요.. 나머지 아이들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는 어떤 방법으로 확인을 하시는건지요?"
선생님께서는 "아까 제가 말씀드렸는데요. 대답하지 않는다고 그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것은 아니에요. 그냥 아이들은 그 자리에 있다는 것으로도 스며들어서 그때의 분위기를 배웁니다."
솔직히 이해가 되지 않았다. 나의 질문은 한 반에 20명 정도 되는 아이들의 특성을 파악하시고 그 특성에 맞게 아이들의 대답을 유도하거나 가르치려는 의도가 있냐는 질문이었다. 몇 명의 아이들이 대답을 잘 한다고 해서 반 아이들 모두가 그런것은 아니니, 만약 IB 교육이 다른 교육방법과 다르다고 한다면, 그렇게 개인의 개성을 챙겨주는 교육도 우선되어야하지 않냐는 뜻이었다. 그렇지 않다면 혁신학교의 윗단계인 IB 교육이 어떤 의미가 있을지 생각하게 되었다. 학교와 교사들의 보이기식 발표인 것인가.. 아니면 정말 아이들의 개성을 철학적 사고에 녹여 스스로 공부 뿐 아니라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을 한다는 것일까. 물론 선생님들의 노고가 상당했다. 아이들의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 매일밤 야근도 불사하고 꿈에도 수업을 준비하는 것이 나올 만큼 열정적으로 하고 계셨다.
나의 질문과 선생님의 답변이 끝나고, 다음번부터 줄줄이 다른 엄마들이 선생님들에 대해 칭찬과 찬양을 하는 바람에 나의 질문이 선생님들의 노고를 알지 못하고 잘 하고 있는거 맞냐는 의심으로 들렸을까봐 그 날밤 잠에서 뒤척였다.
그런데 어젯밤 같이 참석했던 부모님 중 한분으로부터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다는 의견을 듣고, 나만 그렇게 생각한 것이 아니라고 안심하게 되었다. 그 학부모님은 내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알고 계셨고, 선생님께서는 그 질문의 핵심을 파악하지 않고 둥글게 돌려서 다른 쪽으로 답변을 했다고 말씀해주셨다.
다시한번 IB 교육의 근본적인 목표와 실제로 행해지는 수업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