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heajigi May 31. 2024

의대 광풍

초등생 잡겠다.


 의대 증원이 화두에 오르자 사교육 시장은 호객행위로 난리다. 덩달아 출판업계도 거든다.

 좋은 대학을 보내는 바이블인 양 썼던 책들이 이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대를 보내기 위한 지침서처럼 나온 모양이다.


 책을 읽지 않았으니 전혀 모른다. 저자나 출판업계를 비난하는 것도 아니다. 글의 요지는 초등생 꼬맹이들이 더 힘들어질 것이 훤하다는 사실이다.


 주식이나 재테크 책이 널려있다 하여 그 책을 읽은 모든 이들이 부자가 되지 않았다. 동일한 맥락에서 의대 입학 서적이 책을 읽은 모든 학생을 의대로 보낼 수는 없는 일이다. 입학 문은 엄연히 정해져 있고 늘 비좁았다. 그 문턱을 넘기가 그리 쉬워 보인다면 자녀가 아닌 부모들이 직접 하시면 된다. 현실은 절대 그럴 리 없다.


 지금도 일부 선행 교육의 선봉에 선 초등학생 아이들은 수능문제를 풀고 있다 한다. 그런 실력이라면 검정고시로 조기졸업하고 당장 대학에 입학시키지 뭐 하러 공교육 단계를 밟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


 서울대를 가뿐히 입학한 제자가 있었다. 그 아이는 사교육이 뒷받침될 수 없는 면단위에 있었다. 한눈에 봐도 특출 났고 남달랐다. 스펀지처럼 빨아들이는 학습속도는 놀라웠다. 그 아이를 난 입버릇처럼 미래 희망이라 불렀다. 그 아이 이후 23년 넘게 비슷한 정도의 실력을 보이는 학생들을 단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부모의 욕심이 어닌 실력이 되고 뜻이 있는 학생들이 의사가 되었으면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난 체 하는 멍청이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