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그린 <인간 본성의 법칙>
인간의 성격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 성격은 동기와 가치관 등을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성격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타인과의 관계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된다.
4장에서는 인간 성격의 다양한 유형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성격 유형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제시한다.
나르시시스트: 이 유형의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이며, 스스로를 과대평가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자 한다. 그들은 자기 안전과 성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할 수 있다.
공감자: 이 유형의 사람들은 타인의 감정과 관심사를 잘 파악하고, 그들의 삶에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그들은 사회적인 관계를 맺기 쉽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카리스마형: 이 유형의 사람들은 강한 매력과 통찰력을 지녔으며, 다른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들은 리더십 역할을 자주 맡게 된다.
소심한 사람: 이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감이 부족하고, 위험을 파악하기 위해 안전한 선택을 선호한다.
진취적인 사람: 이 유형의 사람들은 목표 지향적이며, 성공에 집착한다. 그들은 리더십과 성공을 위해 경쟁을 즐기며,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거나 이용할 수 있다.
인간의 성격은 개인의 성장 과정, 사회적 상호 작용, 그리고 그들이 겪는 갈등과 부조화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형성된다. 과거의 경험, 가족 구성원, 문화적 요인 등을 분석하면 성격을 이해하는 토대가 된다.
지나친 완벽주의자:
이들은 열심히 일하고 헌신적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기지 못하고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조직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사내 정치가 심화된다. 이들은 건강 문제를 겪거나 일이 잘못되면 남 탓을 하기도 한다. 처음에는 성공할지 모르나, 결국 지치고 나가떨어진다. 이들과 일하기 전에 그들의 성격을 알아채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이들의 불만족, 불안, 통제 욕구로 인해 파괴될 수 있다.
그칠 줄 모르는 반항아:
반항아들은 권위를 거부하고 약자를 사랑해 처음에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대개 도덕적 자질이 아닌 우월감에 강박을 느끼며, 어린 시절 실망한 경험으로 권력을 가진 사람을 불신하고 증오한다. 이들은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하며, 반항적인 태도로 관심을 끌고 중독된다. 이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사춘기 소년소녀와 싸우는 것만큼 비생산적일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반항적 자세에 넘어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게 인신공격인 사람:
인신공격을 받는 것처럼 느끼는 사람들은 예민해 보이고 도움을 주고 싶게 만든다. 그러나 이들의 예민함은 자신에게만 향하며, 이들은 남들이 자신에게 관심과 존중을 주길 바란다. 이들은 사람들을 밀어내며 더 예민해지고, 이런 유형의 사람들과의 관계는 패턴이 자꾸 떨어져 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면 피하는 것이 좋다. 그들은 당신이 죄책감을 느끼게 만들 수 있다.
드라마 퀸:
드라마 퀸들은 에너지와 이야기로 사람들을 끌어들이지만, 그들은 상황을 과장하여 자신을 희생자로 만든다. 이들의 목적은 당신이 그들의 올가미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이런 유형의 사람을 빨리 알아채고 멀리하면, 수렁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 상대의 과거를 살펴 이 패턴을 찾아내고, 이 유형이라고 생각되면 도망쳐야 한다.
떠버리:
떠버리 유형은 프로젝트나 아이디어에 깊은 인상을 주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이들은 책임을 회피하려고 구실을 찾아 도망가는 경향이 있다. 일관성 없는 부모로 인해 비난이나 심판을 피하려는 목표를 가졌다. 이 유형의 사람을 발견하면 그들의 이야기를 재미로만 즐기고 깊게 관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응석받이 왕자님/공주님:
이 유형은 당당한 분위기와 요구를 받아주게 만드는 능력을 가졌다. 어린 시절 철저한 보호를 받아 이들은 성인이 되어도 응석받이를 갈망한다. 가까운 관계에서 이들은 상대를 조종해 응석받이 역할을 부여하거나, 스스로를 달래기 위해 술이나 마약을 이용한다. 이들은 도와줄 책임을 느끼지 않아도 되며, 오히려 당신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첨꾼:
아첨하는 사람들은 처음에는 완벽하고 친절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을 이용하고, 약속을 어기거나 일을 잘하지 못할 수 있다. 이들의 깍듯한 태도는 진짜 애정이 아니라 방어기제의 일종일 가능성이 높다. 이들의 부모는 냉혹하게 자신들의 행동을 감시하며 벌을 주는 성격이었을 것이며, 거짓말을 매우 노련하게 구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이들의 아첨과 공손한 태도는 주의를 요하며, 이들의 진짜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구원자:
이 유형은 남들을 구조하려는 데서 큰 만족을 얻지만, 강박적인 측면이 있어 당신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어린 시절 돌봄을 받지 못하고 결핍을 느껴 역전된 관계에서 오는 권력으로 보상받은 경험이 있다.
겉으로만 성인군자:
이들은 겉으로는 정의롭고 뛰어난 인물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본인이 따르지 않는 법을 어기거나 비밀스러운 삶을 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어릴 때 충동을 억누르는 벌을 받으며 자기혐오가 생겨, 남들에게 부정적인 자질을 투영하며 상대를 심판하는 버릇을 가진다. 이들은 공감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가까이 다가가면 취조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성격은 시간과 경험에 따라 변하거나, 다양한 상황에서 다른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는 점 또한 염두에 둬야 한다. 타인을 이해하고 관계를 개선하고 싶다면, <인간 본성의 법칙> 4장의 분석 자료가 유용할 것.
-로버트 그린 <인간 본성의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