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HN SIHYO Mar 01. 2016

다음 석유 위기는 전기 자동차가 원인이겠지?

앞으로 10년 안에 올 것 같은.


좋은 기술이 꾸준하게 세상을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나왔고,

그 전에는 PC, 컬러 TV, 

20세기 초에는 가솔린 차까지 나오며 

좋은 기술이 좋은 삶을 만들어가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상을 바꾸고 있죠.


그럼 2016년에서 10년이 지난 2026년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요?

전기자동차가 소개된지 약 15년이 넘은 시점이 될 텐데..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배터리 가격은 2015년 35% 하락을 했고, 중국이 크게 움직이고 있는데 가솔린을 대응하기 위해서 보조금을 지원하여 저렴한 가격에 전기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구매가 늘어나니 생산량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 우리는 테슬라를 보며 진정한 전기자동차 대량생산이 시작된 것을 알게 되었죠.


2040년이 되면 전 세계 신차의 35%는 플러그를 갖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리서치도 많습니다.

석유 수출에 의존도가 높은 OPEC 국가는 국가 존립에 있어 큰 위기가 올 수 있어요.

최근 유가 폭락으로 인해 실제로 산유국에서 국유자산을 매각하거나 경제가 흔들리고 있다는 소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전기자동차의 경우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에 있어 1%에 해당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분명 10년, 40년 뒤에는 기존 자동차 업체들은 가솔린 자동차가 아닌 전기자동차를 많이 도입하게 될 것이에요.

또 모르죠. 석유의 매장량이 넉넉하다는 보고서가 발행되고, 유가가 30달러가 아닌 15달러 선에 형성이 된다면요


전기 자동차를 실제로 생산하고 있는 테슬라, 쉐보레의 경우 3천만 원 수준의 전기자동차를 판매할 것을 목표로 꾸준하게 연구 개발에 투자를 하고 있고,

수소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집중했던 현대-기아자동차, 그리고 그 외 자동차 제조사들도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내기 위해 수천억 원을 투자하고 있어요.


2020년이 된다면 가솔린 자동차보다 더 좋은 효율을 그리고 비용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리고 테슬라가 기존 럭셔리 브랜드보다 더 판매를 하고 있을 것이고,

원유 수요도 확 줄어들겠죠?

수요가 줄어듦에 따라 다음에 발생할 석유 파동은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전기자동차의 판매가 얼마나 될 것이고 얼마나 빠르게 퍼질 것인가에 대해 대비를 해야 합니다.

2015년 전기차의 판매는 전 세계적으로 60% 이상 늘었고,

포드 모델 T가 생산 초기에 보였던 판매 성장률과 비슷한 수치라고 해요.

태양광 패널은 매년 50% 성장을 하고,

LED 전구 판매도 매년 140% 이상 급증하고 있어서 전기차도 비슷하게 보일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2023년이 되면 하루 2백만 배럴의 수요를 전기자동차로 대체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전 여기서 조금 놀랬어요.

하루 2백만 배럴을 대체할 수 있다면 산유국은 거의 경제모델을 뒤집어야 할 수 있거든요.


전기차 시장이 매년 60%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은 가격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가격대인 2천만 원에서 3천만 원대로 전기차 가격이 떨어져야 더 급격하게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고, 그리고 그 성장이 둔화될 시점을 체계적으로 예측을 해야겠죠?


Bloomberg에서 석유산업과 전기자동차산업에 있어 많은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예측을 하는데 까다로운 것들이 많습니다.


만약 우리가 OPEC의 관계자고, 석유 관련 보고서를 받았을 때, 어떻게 될까요?

전기차의 판매가 빠르게 성장해서 2023년에 석유에 대한 수요가 크게 줄거나, 2025년 아니 그 이후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전기차는 유지비, 구동을 위한 휘발유 구매비용, 그리고 가장 중요한 배터리를 구매하는데 추가적인 비용이 지출이 될 것이에요.

배터리가 전기차 비용의 3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가 빠르게 채택되기 위해서는

1. 정부에서 보조금을 제공해야 하고,

2. 제조업체는 마진을 매우 낮게 책정해야 하고,

3. 구매자들은 전기를 더 구매해야 하고,

4. 배터리는 지금보다 더 효율적이고 저렴해져야 합니다.

그래야 구매가 늘어나겠죠?

아무리 정부기관에서 구매를 해준다고 해도 오래 지속되기는 어려울 것이에요.



그리고 한번 생각해볼 것이 있어요.

2040년이 되면 전기차는 1900테라와트를 소비할 것으로 보는 결과가 있어요.

2015년 지구에서 생산된 전력의 10%에 해당하는 수준이죠.


2010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화석연료와 원자력에 의존하는 전기 생산방식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발전 용량을 늘리고 있고, 전기자동차는 새로운 전력 수요를 채워주며 상호 호환적인 관계가 될 것이에요.

그리고 배터리는 더 가벼워지고, 작아지고, 저렴해지겠죠.


회의적인 반응들이 있어요.

제조업체들은 판매가를 꾸준하게 낮춰야 하는 이슈, 그리고 장거리 주행에 필요한 급속 충전시설이 부족하다는 것. 

그리고 정말 많은 자동차 수요가 있는 중국과 인도는 꾸준히 휘발유와  디젤차를 찾고 있다는 것이죠.

한창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국가에서의 석유 수요가 계속 늘어가고 있지만 원유가 20달러 이하 또는 현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전기차가 급속하게 퍼지겠죠?


그리고!

우버와 같은 서비스가 늘어나면 전기차 시장이 어떻게 될지 많이 궁금해집니다.


매년, 전기차는 늘어날 것이고 원유에 대한 수요도 줄어들게 될 것이에요.

새로운 시장이 열리게 되고 기존에 있던 시장이 닫히게 되면서 어떤 충돌이 일어날지 많이 예상해야 할 것입니다.


새로 배우는 일에 적응이 되면 이 부분에 대해서 연구해봐야겠어요.

01.03.2016

작가의 이전글 The beatle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