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HN SIHYO Mar 18. 2016

연어가 비싸지고 있다.

국제 연어 가격 폭등!

가까운 분들은 많이 아시겠지만

저는 연어를 너무 좋아합니다.


연어 요리는 많이 먹어봤다고 할 수 있을 정도죠.


특히 지난 3년간 국제 연어의 가격이 낮아지고, 국내에 대량으로 수입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국내에서 저렴하게 좋은 연어를 먹을 수 있었어요.


대표적으로 연어는 노르웨이와 칠레에서 온 것을 많이 수입하고 있고 두 나라가 많이 어획을 하고 있답니다.


연어 스테이크를 만들기 위해 팬에 올려놓은 연어.



국제 연어 가격, 들어보셨나요?


연어를 좋아하기에 저는 이런 가격도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Nasdaq, 나스닥에서는 Salmon Index(NQSALMON)이라는 연어 가격 지수를 매주 발표를 하고 있어요.

노르웨이에서 수출되고 있는 양,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을 하고 있고, 이 지수는 노르웨이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연어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죠.


최근,

국제 연어 값이 폭등하고 있어요.

코데즈컴바인만큼은 아닌데, 칠레의 해양 녹조 때문에 계속 올라가고 있다고 해요.


칠레산 연어 가격이 2015년 12월 이후 파운드 당 5달러 수준으로 25% 올랐어요.

녹조 때문에 칠레의 연어 수출량이 20% 가까이 줄어들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엘리뇨 때문에 해수면 온도는 계속 올라가고, 비는 안 오기에 녹조가 심했던 것이고, 

칠레에서는 녹조 때문에 거의 2400만 마리의 어류가 폐사했다고 발표하고 있을 정도예요.


지난해 60만 톤 가량의 연어를 수출하였는데 올해는 50만 톤 정도 수출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더라고요.

칠레산 연어 가격이 지난해 12월 이후 25% 올라 파운드(약 0.45kg) 당 5달러(약 5850원) 수준으로 치솟았다고 파이낸셜 타임스(FT)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칠레에서 멀리 있는 노르웨이의 연어도 폭등을 하고 있어요, kg당 5,600원 초반이던 노르웨이산 연어 가격이 지금은 kg당 7천 원을 넘기고 있답니다.


노르데아(스웨덴에 있는 수산업체, 우리나라의 동원 같은)에서는 글로벌 공급 쇼크가 예상되며 몇 개월 동안 연어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어요.


연어는 스테이크로 먹으면 맛있답니다.


이번 주 NASDAQ Salmon Index는 6.78달러예요. 기본으로 노르웨이의 화폐단위로 나오는데 달러로 변환한 것입니다.

1주 전 보단 0.23달러 내려갔지만

3주 전 보다 0.35달러,

12주 전 보다 0.88달러가 올라가 있습니다. 15% 가까이 오른 것이죠.

그리고 무게당 가격과 판매량입니다.

다음 기회에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NASDAQ에서는 가장 많이 팔리는 3kg에서 6kg 물량에 대해 가중치를 두고 다시 계산한 NASDAQ Salmon Index 3-6kg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지난 52주간 NASDAQ Salmon Index 변화 추이를 보게 되면 

확실히 5달러에서 6달러를 넘기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

Spike부분은 시즌을 탄 것이고요.


이렇게 연어가 비싸지게 되면 우리나라의 무한리필 연어 가게는 가격을 올리게 될 것이고, 

프리미엄 연어를 파는 곳도 다 같이 가격을 올리고 말 거예요 ㅠㅠ


얼마나 오를지는 지켜봐야겠죠?


연어를 좋아하는 우리는 가격이 올라 울상이지만

노르웨이의 연어 생산업체들의 주가는 계속 올라가고 있어요. 

칠레의 녹조로 미국 시장점유율이 올라갈 수 있고, 노르웨이의 크로네 약세로 인해 수출 경쟁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죠.


대표적으로 노르웨이의 Marine Harvest의 주가를 보는데, 지난 1년간 30% 올랐고,

Leroy는 지난 1년간 54% 올랐습니다.

확실히 노르웨이 연어의 경쟁력이 생긴 것이죠.

Marine Harvest 지난 1년간 주가 차트. 제공: 구글 파이낸스


앞으로 2016년 해야 할 일

1. 국제 연어 가격 동향 보기

2. 더 맛있는 연어 레스토랑 발견하기

3. 더 맛있게 연어 요리하는 방법 발견하기


연어를 좋아하다 보니 어쩌다 이런 것도 보네요.

인덱스, 주가 보는 것은 제 취미입니다.


어떻게 하면 취미와 취미를 연결해서 재미있는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을까를 고민합니다.



18.03.2016

작가의 이전글 대국굴기, 중국의 M&A 파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